홍성수 지음 | 아르테(arte) | 2019년 11월 15일 출간 딱딱한 법을 재미있게 풀어내 독자들의 시선을 잡는 책이 출간됐다.  ‘법의 이유’는 표현의 자유, 차별금지법, 인권법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저자가 숙명여대와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에서 한 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영화에 나타낸 여러 사례를 통해 법의 기본 이념과 현실의 관계를 살피고 우리 현실에 맞닿아 있는 법의 역할과 중요성을 드러낸다. 1부 '국가와 형벌'에서는 사회의 안녕이라는 목적에 따라 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국가권력의 위험성을 살펴본다. 영화 '소수인권', '부러진 화살', '그래도 내가 하지 않았어' 등의 상황이 사례로 등장한다. 2부 '권리와 자유'에서는 민사, 차별금지, 표현의 자유, 장애인 인권 등 우리의 일상에 가까운 문제이자 앞으로 점차 중요해질 법적인 쟁점을 살펴본다. 영화 '에린 브로코비치', '래리 플린트', '카트' 등의 사례를 들어 법률적 쟁점과 의미 등을 설명한다.

[신간] 법의 이유

영화로 이해하는 시민의 교양

박진희 기자 승인 2019.11.19 10:58 의견 0
홍성수 지음 | 아르테(arte) | 2019년 11월 15일 출간


딱딱한 법을 재미있게 풀어내 독자들의 시선을 잡는 책이 출간됐다. 

‘법의 이유’는 표현의 자유, 차별금지법, 인권법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저자가 숙명여대와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에서 한 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영화에 나타낸 여러 사례를 통해 법의 기본 이념과 현실의 관계를 살피고 우리 현실에 맞닿아 있는 법의 역할과 중요성을 드러낸다.

1부 '국가와 형벌'에서는 사회의 안녕이라는 목적에 따라 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국가권력의 위험성을 살펴본다. 영화 '소수인권', '부러진 화살', '그래도 내가 하지 않았어' 등의 상황이 사례로 등장한다.

2부 '권리와 자유'에서는 민사, 차별금지, 표현의 자유, 장애인 인권 등 우리의 일상에 가까운 문제이자 앞으로 점차 중요해질 법적인 쟁점을 살펴본다. 영화 '에린 브로코비치', '래리 플린트', '카트' 등의 사례를 들어 법률적 쟁점과 의미 등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