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는 온택트 전략을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타개해 나가려 하고 있다. (사진=투썸플레이스) 물러설 기미가 없는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 중인 가운데 유통업계는 가 ‘온택트(Ontact)’ 트렌드를 추구하고 있다.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이다. 생활 속 거리두기 속에서 소비자와의 소통 확대와 제품 홍보가 가능하다는 점이 온택트의 큰 장점이다. 따라서 유통업계는 최근 밈(Meme), 쿠킹클래스, 먹방 등의 재미 요소를 결합한 다양한 온택트 콘텐츠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올해 여름 디지털 캠페인으로 자사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101 Reasons of summer(올 여름 투썸이 즐거운 101가지 이유)’를 진행 중이다. 지난 5월23일부터 시작한 이번 캠페인은 8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매일 하나씩 총 101가지 콘텐츠를 위트 있게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콘텐츠의 소재는 투썸의 여름 시즌 음료와 디저트, MD 등 제품에 기반한다. 그러나 제품명을 언어유희로 활용해 익살스럽게 표현하거나 시즌 이슈를 위트 있게 활용한 콘텐츠로 밈(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단어 또는 재미 요소) 트렌드에 열광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다가가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더욱 밀접하게 소통하기 위해 그들에게 가장 친숙한 SNS 채널을 선택하게 됐다”며 “제품을 더욱 재미있게 소개하며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전하는 콘텐츠로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오비맥주, 아모레퍼시픽 등 유튜브 적극 활용해 소비자에게 다가가 오비맥주 대표 브랜드 ‘카스’는 광고 모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협업해 ‘알짜 맥주 클라쓰’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알짜 맥주 클라쓰’는 백종원 대표가 개그맨 양세형·양세찬 형제와 함께 대본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로 맥주 지식을 공유하는 온라인 클래스다. ‘소맥편’을 시작으로 ‘집맥즐기기’, ‘국대맥주와 맥주 취향’ 그리고 이번 ‘팩트체크편’까지 매주 한 편씩 영상을 공개해 인기를 끌었다. 오뚜기 역시 공식 인스타그램에 제품별 ‘꿀조합’ 조리법 영상을 꾸준히 올리며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함영준 회장의 딸인 함연지씨가 개인 유튜브를 통해 오뚜기 제품 홍보를 하기도 한다. 지난달 8일에는 어버이날 콘텐츠로 함 회장이 직접 출연해 오뚜기 제품으로 만든 요리를 먹으며 먹방을 펼쳐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의 ‘뷰티포인트’ 유튜브 채널도 전통적인 광고성 콘텐츠보다 재미와 유행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로 눈길을 끌고 있다.  립스틱, 아이섀도 등 자사 화장품을 부수고 뭉개는 장면을 생생한 소리와 함께 보여주는 ‘힐링타임즈’ 콘텐츠가 특히 인기다. 교촌에프앤비는 공식 유튜브 채널 ‘교촌 tv’를 통해 Z세대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교촌tv에서는 기업 및 매장 정보, 브랜드 소식, 숨겨진 팁, 고객 궁금증 해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한다. 더불어 유튜브 캐릭터인 The K가 교촌에 대해 알아가는 'The K도전기', 교촌 먹방 및 제품 활용법을 소개하는'KSMR(교촌에이에스엠알)', 교촌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 오해 해소를 위한 '교촌이 알고싶다' 등 교촌과 관련된 풍성한 콘텐츠 및 브랜드 소식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특히 '교촌이 알고싶다' 콘텐츠는 실제 교촌 본사 및 가맹점 직원이 직접 나서 소비자 궁금증을 해소하는 코너로 구독자 반응이 뜨겁다. 쿠폰 사용팁, 치킨 중량, 원부자재 특징 등 그 동안 소비자들이 교촌치킨에 가졌던 궁금증과 잘못된 정보로 인한 오해들을 직원들의 현실감 있는 이야기로 해소한다. ■ 샘표, 온라인으로 요리교실 열고 소비자와 소통 샘표는 지난 5월부터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해온 우리맛클래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해 진행 중이다. 최근 ‘집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비대면’, ‘온택트’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어 우리맛클래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해 더 많은 소비자와 소통하기로 한 것이다. 샘표 온라인 우리맛클래스는 우리맛연구원들이 라이브 쿠킹 쇼 형태로 진행하며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한다. 오는 7월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30분에 샘표의 연두 공식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진행된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놓친 사람들을 위해 클래스 종료 후 연두 인스타그램 IGTV와 연두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롯데푸드 파스퇴르는 ‘상쾌화이버’를 비롯한 멸균팩 음료와 우유를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그립’을 통해 판매한다고 12일 밝혔다. 당일 오후 9시부터 1시간동안 개그맨 김인석 채널에서 온라인 최저가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그립은 실시간 방송을 통해 제품을 간접 체험하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채널이다.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이 융합된 것으로 진행자가 방송을 통해 제품을 설명하고 고객들과 쌍방향 소통을 해 궁금함을 풀어준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온라인 식문화 트렌드를 창출하기 위해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쿡킷’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쿡킷 랜선시식’ 캠페인을 진행했다. ‘랜선시식회’는 직접 만들기 어려운 메뉴를 ‘쿡킷’으로 간단하게 요리하고 식사하는 과정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해 소비자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위기를 기회로” 유통업계, 온택트 전략으로 코로나19 헤쳐나간다

투썸플레이스, 인스타그램 통해 101가지 콘텐츠 위트 담아 전달
오비맥주, 아모레퍼시픽 등 SNS로 밀레니얼 세대에게 다가가
샘표, 오프라인 요리클래스를 온라인까지 확대

심영범 기자 승인 2020.06.12 17:20 | 최종 수정 2020.06.12 17:46 의견 0
최근 유통업계는 온택트 전략을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타개해 나가려 하고 있다. (사진=투썸플레이스)


물러설 기미가 없는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 중인 가운데 유통업계는 가 ‘온택트(Ontact)’ 트렌드를 추구하고 있다.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이다.

생활 속 거리두기 속에서 소비자와의 소통 확대와 제품 홍보가 가능하다는 점이 온택트의 큰 장점이다. 따라서 유통업계는 최근 밈(Meme), 쿠킹클래스, 먹방 등의 재미 요소를 결합한 다양한 온택트 콘텐츠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올해 여름 디지털 캠페인으로 자사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101 Reasons of summer(올 여름 투썸이 즐거운 101가지 이유)’를 진행 중이다.

지난 5월23일부터 시작한 이번 캠페인은 8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매일 하나씩 총 101가지 콘텐츠를 위트 있게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콘텐츠의 소재는 투썸의 여름 시즌 음료와 디저트, MD 등 제품에 기반한다. 그러나 제품명을 언어유희로 활용해 익살스럽게 표현하거나 시즌 이슈를 위트 있게 활용한 콘텐츠로 밈(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단어 또는 재미 요소) 트렌드에 열광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다가가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더욱 밀접하게 소통하기 위해 그들에게 가장 친숙한 SNS 채널을 선택하게 됐다”며 “제품을 더욱 재미있게 소개하며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전하는 콘텐츠로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오비맥주, 아모레퍼시픽 등 유튜브 적극 활용해 소비자에게 다가가

오비맥주 대표 브랜드 ‘카스’는 광고 모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협업해 ‘알짜 맥주 클라쓰’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알짜 맥주 클라쓰’는 백종원 대표가 개그맨 양세형·양세찬 형제와 함께 대본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로 맥주 지식을 공유하는 온라인 클래스다.

‘소맥편’을 시작으로 ‘집맥즐기기’, ‘국대맥주와 맥주 취향’ 그리고 이번 ‘팩트체크편’까지 매주 한 편씩 영상을 공개해 인기를 끌었다.

오뚜기 역시 공식 인스타그램에 제품별 ‘꿀조합’ 조리법 영상을 꾸준히 올리며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함영준 회장의 딸인 함연지씨가 개인 유튜브를 통해 오뚜기 제품 홍보를 하기도 한다. 지난달 8일에는 어버이날 콘텐츠로 함 회장이 직접 출연해 오뚜기 제품으로 만든 요리를 먹으며 먹방을 펼쳐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의 ‘뷰티포인트’ 유튜브 채널도 전통적인 광고성 콘텐츠보다 재미와 유행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로 눈길을 끌고 있다. 

립스틱, 아이섀도 등 자사 화장품을 부수고 뭉개는 장면을 생생한 소리와 함께 보여주는 ‘힐링타임즈’ 콘텐츠가 특히 인기다.

교촌에프앤비는 공식 유튜브 채널 ‘교촌 tv’를 통해 Z세대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교촌tv에서는 기업 및 매장 정보, 브랜드 소식, 숨겨진 팁, 고객 궁금증 해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한다.

더불어 유튜브 캐릭터인 The K가 교촌에 대해 알아가는 'The K도전기', 교촌 먹방 및 제품 활용법을 소개하는'KSMR(교촌에이에스엠알)', 교촌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 오해 해소를 위한 '교촌이 알고싶다' 등 교촌과 관련된 풍성한 콘텐츠 및 브랜드 소식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특히 '교촌이 알고싶다' 콘텐츠는 실제 교촌 본사 및 가맹점 직원이 직접 나서 소비자 궁금증을 해소하는 코너로 구독자 반응이 뜨겁다. 쿠폰 사용팁, 치킨 중량, 원부자재 특징 등 그 동안 소비자들이 교촌치킨에 가졌던 궁금증과 잘못된 정보로 인한 오해들을 직원들의 현실감 있는 이야기로 해소한다.

■ 샘표, 온라인으로 요리교실 열고 소비자와 소통

샘표는 지난 5월부터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해온 우리맛클래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해 진행 중이다.

최근 ‘집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비대면’, ‘온택트’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어 우리맛클래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해 더 많은 소비자와 소통하기로 한 것이다.

샘표 온라인 우리맛클래스는 우리맛연구원들이 라이브 쿠킹 쇼 형태로 진행하며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한다. 오는 7월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30분에 샘표의 연두 공식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진행된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놓친 사람들을 위해 클래스 종료 후 연두 인스타그램 IGTV와 연두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롯데푸드 파스퇴르는 ‘상쾌화이버’를 비롯한 멸균팩 음료와 우유를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그립’을 통해 판매한다고 12일 밝혔다. 당일 오후 9시부터 1시간동안 개그맨 김인석 채널에서 온라인 최저가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그립은 실시간 방송을 통해 제품을 간접 체험하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채널이다.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이 융합된 것으로 진행자가 방송을 통해 제품을 설명하고 고객들과 쌍방향 소통을 해 궁금함을 풀어준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온라인 식문화 트렌드를 창출하기 위해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쿡킷’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쿡킷 랜선시식’ 캠페인을 진행했다.

‘랜선시식회’는 직접 만들기 어려운 메뉴를 ‘쿡킷’으로 간단하게 요리하고 식사하는 과정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해 소비자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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