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주식시장에서 당일 급격한 변동성을 보인 주요 종목들에 대해 급등락 배경과 증권가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다양한 재료를 묶어 장 마감과 동시에 전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 케이피엠테크
케이피엠테크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8일 케이피엠테크는 전일대비 29.80% 오른 527원에 마감했다.
증권가 일각에선 비보존제약이 전일 비마약성 진통제인 오피란제린(VVZ-149)의 국내 임상3상 결과 진통 효능과 안전성을 확보한 소식이 알려지며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도 나왔다.
앞서 케이피엠테크는 지난해 3월 비보존으로부터 개발권을 양도받아 외용제 개발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 "비보존으로부터 개발권을 양도받았던 것은 사실이나 이후 외용제 개발권을 다시 비보존제약에 양도하면서 현재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그는 "계열사인 텔콘 RF제약이 비보존제약의 2대 주주인 점은 연관성으로 볼 수 있을 것도 같다"고 덧붙였다.
케이피엠테크는 약품사업본부, 기계사업본부로 구성돼 있으며 기타 사업으로 신약을 연구 개발하는 제약 및 바이오 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보존제약의 1대 주주인 한일진공과 2대주주 텔콘 RF제약도 이날 동반상승했다.
케이피엠테크 일봉차트(키움증권 HTS)
★ 플래티어
플래티어 주가도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날 플래티어는 전일대비 29.96% 상승한 1만6700원에 마감했다.
플래티어는 전일 올해 1분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이미지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AI기반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의 운영사인 플래티어는 AI를 활용한 이미지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고객 취향을 고려한 개인화 상품 추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미지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는 상품 이미지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쇼핑몰에 등록된 전체 상품 간 유사도를 계산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프래티어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설계, 구축 및 개발 운영,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 및 API 기반의 커머스 솔루션 등 D2C 솔루션의 개발을 하는 기업이다.
★ 인포뱅크
이날 인포뱅크 주가도 가격제한폭까지 올랐다. 인포뱅크는 전일대비 30% 급등한 1만6900원에 마감했다.
최근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AI챗봇 경쟁이 가열되며 AI챗봇 관련주들이 강세를 시현 중이다. 인보뱅크와 함께 AI 챗봇 관련주인 MDS테크도 이날 전일대비 16% 급등했다.
인포뱅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게 플랫폼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