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와 같은 일이 있을 때만 적극적으로 찾아오는 것 같아 아쉬움이 크다" 해외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한 대형건설사 홍보실 관계자가 건넨 말이다. 해외 사업에서 분쟁이 생길 경우 정부의 도움을 받기는 힘든 환경이라고도 덧붙였다. 결국 정부 지원보다는 건설사 스스로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사업 인연 등으로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올해 국토부는 해외수주 목표로 300억달러 초과 달성을 제시한 상황이다.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에 따르면 13일을 기준으로 166억달러를 기록 중이다. 전년 동기 대비 9% 가량 낮은 액수다. 국토부가 각종 인프라 분야 협약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으나 부족하다는 지적이 업계 전반에서 나온다. 특히나 대형건설사 위주로는 기존의 실적으로 수주를 늘려가고 있으나 중소기업과 중견업체의 해외건설 참여는 미진하다. 해외 사업은 장기간 사업 표류 위험이 상존하지만 중소기업과 중견업체에게는 이 같은 리스크를 관리할 능력이 갖춰지지 않았다. 정부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지속적이고 직접적으로 도움을 줘야 한다. 물류 창고나 호텔 등의 소규모 건설업은 중소기업과 중견업체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지난해 국토연구원은 중소·중견건설업체에게 투자개발형 해외진출을 위한 컨설팅 지원사업을 마련하기도 했다. 지난 7월 정부는 해외건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분쟁에 법률 컨설팅 지원을 밝히기도 했다. 또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ㆍ제공하고 해외파견 예정 주재관 대상 해외건설교육도 신설하여 해외건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해외건설 지원역량을 강화한다고도 덧붙였다. 또 사업 타당성조사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국토부가 100억원, 산업부와 환경부가 각각 65억과 55억원을 지원하는 등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의 노력에도 아쉬움이 나오는 것은 바로 세계 건설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중국 굴기' 탓이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발표한 '전문건설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평가연구' 논문에 따르면 중국은 2010년 해외건설시장 세계 1위에 올라선 후 2019년 전체 해외건설시장의 25% 해당하는 수주액을 채웠다. 2005년 해외건설 수주 7위에 머물렀던 중국 건설업계가 이처럼 폭풍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중국 공산당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으면서다. 정부 지원을 받은 중국은 국내 건설사의 전통 텃밭이라 불리는 중동에도 손을 뻗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지원과 국내 정부 지원을 비교하면 차이가 심할 수밖에 없다"며 "저가 수주 입찰은 당해낼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중국 정부의 대표적인 저가 수주 입찰은 시공비용을 파격적으로 저렴하게 하거나 아예 무료로 건물을 짓고 운영권만 확보하는 식으로까지 이뤄진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낮은 가격을 무기로 한 중국에 비해 국내 건설업계는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전문 건설업체들의 종합 경쟁력은 평균 60.2점으로 52.2점에 그친 중국에 비해 크게 앞선다. 중국과 같은 인력이나 금전적 지원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정부의 다른 차원에서 지원이 갖춰진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민관협력이 두드러질수록 해외수주의 돌파구도 열릴 것이다. 국토부가 최근 금융지원을 위해 해외사업 금융지원 우대 등 정책지원 강화에 나선 것은 해외건설 진출을 적극적으로 노리는 건설업계의 단비로 작용할 전망이다. 그동안 정부의 실질적인 도움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민간 건설사의 아쉬움도 달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지수의 랜드마크] 중국이 점령한 해외건설, 민관협력으로 돌파구 찾아야

정지수 기자 승인 2021.09.13 17:26 의견 0


"행사와 같은 일이 있을 때만 적극적으로 찾아오는 것 같아 아쉬움이 크다"

해외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한 대형건설사 홍보실 관계자가 건넨 말이다. 해외 사업에서 분쟁이 생길 경우 정부의 도움을 받기는 힘든 환경이라고도 덧붙였다.

결국 정부 지원보다는 건설사 스스로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사업 인연 등으로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올해 국토부는 해외수주 목표로 300억달러 초과 달성을 제시한 상황이다.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에 따르면 13일을 기준으로 166억달러를 기록 중이다. 전년 동기 대비 9% 가량 낮은 액수다.

국토부가 각종 인프라 분야 협약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으나 부족하다는 지적이 업계 전반에서 나온다. 특히나 대형건설사 위주로는 기존의 실적으로 수주를 늘려가고 있으나 중소기업과 중견업체의 해외건설 참여는 미진하다.

해외 사업은 장기간 사업 표류 위험이 상존하지만 중소기업과 중견업체에게는 이 같은 리스크를 관리할 능력이 갖춰지지 않았다. 정부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지속적이고 직접적으로 도움을 줘야 한다.

물류 창고나 호텔 등의 소규모 건설업은 중소기업과 중견업체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지난해 국토연구원은 중소·중견건설업체에게 투자개발형 해외진출을 위한 컨설팅 지원사업을 마련하기도 했다.

지난 7월 정부는 해외건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분쟁에 법률 컨설팅 지원을 밝히기도 했다. 또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ㆍ제공하고 해외파견 예정 주재관 대상 해외건설교육도 신설하여 해외건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해외건설 지원역량을 강화한다고도 덧붙였다.

또 사업 타당성조사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국토부가 100억원, 산업부와 환경부가 각각 65억과 55억원을 지원하는 등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의 노력에도 아쉬움이 나오는 것은 바로 세계 건설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중국 굴기' 탓이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발표한 '전문건설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평가연구' 논문에 따르면 중국은 2010년 해외건설시장 세계 1위에 올라선 후 2019년 전체 해외건설시장의 25% 해당하는 수주액을 채웠다.

2005년 해외건설 수주 7위에 머물렀던 중국 건설업계가 이처럼 폭풍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중국 공산당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으면서다. 정부 지원을 받은 중국은 국내 건설사의 전통 텃밭이라 불리는 중동에도 손을 뻗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지원과 국내 정부 지원을 비교하면 차이가 심할 수밖에 없다"며 "저가 수주 입찰은 당해낼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중국 정부의 대표적인 저가 수주 입찰은 시공비용을 파격적으로 저렴하게 하거나 아예 무료로 건물을 짓고 운영권만 확보하는 식으로까지 이뤄진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낮은 가격을 무기로 한 중국에 비해 국내 건설업계는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전문 건설업체들의 종합 경쟁력은 평균 60.2점으로 52.2점에 그친 중국에 비해 크게 앞선다.

중국과 같은 인력이나 금전적 지원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정부의 다른 차원에서 지원이 갖춰진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민관협력이 두드러질수록 해외수주의 돌파구도 열릴 것이다.

국토부가 최근 금융지원을 위해 해외사업 금융지원 우대 등 정책지원 강화에 나선 것은 해외건설 진출을 적극적으로 노리는 건설업계의 단비로 작용할 전망이다. 그동안 정부의 실질적인 도움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민간 건설사의 아쉬움도 달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