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으로 인해 시멘트업종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윤 당선은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동산 테스크포스장에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를 임명하였다. 심교언 교수는 부동산 업계에서 대표적인 시장주의자로 통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주요 공약인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용적률 상향 등에 대해 밑그림을 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의 가닥이 잡히면서 시멘트 관련주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건설과 시멘트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기 때문이다. 앞으로 건설사들이 아파트 건설 물량을 늘릴수록 시멘트의 수요도 늘어날 것이다. 지난해 4분기 시멘트 업계의 영업이익은 유연탄 가격 상승으로 인해 그렇게 좋지 못했다. 그렇지만 매출액은 12% 성장했다. 원가 상승에 대응해서 1월에 가격을 20% 인상했기 때문에 이익은 1분기부터 늘어날것으로 판단한다. 유연탄 가격이 시멘트 업계에서는 원가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전가가 중요하다. 시멘트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가격전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시멘트 관련주 중에서 한일현대시멘트, 쌍용C&B, 고려시멘트가 이익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한다. 최근 주가상승률이 굉장히 좋은데 가격상승에 대해서 시장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장기적인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서 시멘트 업계는 점차 긍정적인 분위기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고 판단한다. [편집자주] 이 글은 기고자 개인의 경험과 학습을 통한 분석과 전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기고자 소개> 임재석씨는 서울경제TV, 머니투데이방송에 출연하고 있으며, 머니투데이방송에 증시 전문가로 칼럼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임재석의 증시 Veiw] 대통령 당선인 공약...시멘트 관련주 수혜 전망

임재석 전문가 승인 2022.03.25 08:08 의견 0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으로 인해 시멘트업종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윤 당선은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동산 테스크포스장에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를 임명하였다. 심교언 교수는 부동산 업계에서 대표적인 시장주의자로 통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주요 공약인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용적률 상향 등에 대해 밑그림을 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의 가닥이 잡히면서 시멘트 관련주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건설과 시멘트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기 때문이다. 앞으로 건설사들이 아파트 건설 물량을 늘릴수록 시멘트의 수요도 늘어날 것이다.


지난해 4분기 시멘트 업계의 영업이익은 유연탄 가격 상승으로 인해 그렇게 좋지 못했다. 그렇지만 매출액은 12% 성장했다.

원가 상승에 대응해서 1월에 가격을 20% 인상했기 때문에 이익은 1분기부터 늘어날것으로 판단한다.

유연탄 가격이 시멘트 업계에서는 원가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전가가 중요하다.

시멘트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가격전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시멘트 관련주 중에서 한일현대시멘트, 쌍용C&B, 고려시멘트가 이익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한다.

최근 주가상승률이 굉장히 좋은데 가격상승에 대해서 시장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장기적인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서 시멘트 업계는 점차 긍정적인 분위기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고 판단한다.


[편집자주] 이 글은 기고자 개인의 경험과 학습을 통한 분석과 전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기고자 소개> 임재석씨는 서울경제TV, 머니투데이방송에 출연하고 있으며, 머니투데이방송에 증시 전문가로 칼럼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