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NOW.’의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자료=네이버) 국내 IT 공룡 카카오와 네이버가 엔터 플랫폼 사업을 강화한다. 네이버가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NOW.(이하 나우)’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영상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TV’ 어플리케이션은 ‘나우’ 앱으로 통합됐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두 앱의 시너지를 통해 라이브 쇼부터 ‘다시 보기’ 콘텐츠까지 완결성 있는 올-인-원(All-In-One)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 9월 출시 한 나우는 자체적으로 제작·제공하는 콘텐츠가 바탕이다. 반면 네이버TV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의 영상 클립 등 레디-메이드 콘텐츠와 더불어 사용자가 직접 채널을 개설하고 업로드 한 영상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이번 콘텐츠 통합으로 두 가지 콘텐츠 소비경험을 모두 품어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시청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액션’ 기능과 사용자가 ‘좋아요’ 한 영상정보 등을 바탕으로 앱 상단의 메뉴에서 사용자 취향을 반영한 ‘추천 키워드’를 보여주는 일종의 알고리즘 시스템도 도입한다. 네이버 NOW. 서비스 공진환 책임리더는 “나우 앱은 나우에서 진행되는 다채로운 라이브 콘텐츠와 네이버TV가 제공하던 탐색기반의 시청경험을 합쳐 사용자들에게 더 큰 재미를 주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나우는 새로운 오리지널 라이브 쇼를 확대하고, 키워드 추천 기능과 같이, 네이버의 기술력을 활용해서도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온오프라인 신보 조명 서비스 ‘멜론 스포트라이트(Melon Spotlight)’를 론칭했다(자료=카카오) ■ 뮤직플랫폼 강화 나서는 카카오 카카오는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의 콘텐츠를 강화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온오프라인 신보 조명 서비스 ‘멜론 스포트라이트(Melon Spotlight)’를 론칭하여 그룹 NCT DREAM(엔시티 드림,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정규 2집 'Glitch Mode'(글리치 모드) 관련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같은 날 밝혔다. 멜론 허준혁 음악사업전략제휴실장은 “‘멜론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아티스트는 멜론 앱을 포함한 다채로운 채널을 통해 신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 홍보할 수 있으며, 팬과 멜론 이용자는 아티스트의 신보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팬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원, 영상, 이미지, 오디오 등의 콘텐츠를 찾으러 여러 곳을 다닐 필요 없이 ‘멜론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한번에 만난다는 점에서, 아티스트와 팬을 가장 강력하게 잇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멜론 스포트라이트’는 멜론 앱의 메인화면 내 최상단 두번째 영역에 노출된다. 이를 통해 멜론을 방문하는 500만 유료회원들은 즉각적으로 해당 신보를 인지할 수 있다. 또 음악방송 형태의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멜론 스테이션’, 전문 필진의 트렌드 소개를 담은 ‘멜론매거진’, 뮤직비디오와 아티스트 영상 및 포토, 플레이리스트 등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이벤트 및 멜론의 SNS 채널, 카카오 뷰 등 카카오공동체 채널, 삼성역 K-POP Square 대형 LED 스크린 송출로 아티스트와 신보가 대중에 알려질 수 있게끔 노출 효과 극대화를 노린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제욱 멜론부문 대표는 “멜론은 구독경제 시대를 연 대표적 리딩 서비스로 지금까지 전세계적 K-POP 열풍의 기반을 다지는데 노력해왔다”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멜론 스포트라이트’ 역시 아티스트와 팬을 강력하게 이으며 K-POP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기획된 서비스로, 올해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음악 생태계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영상, 카카오는 아티스트 콘텐츠…IT 공룡의 엔터 플랫폼 사업 강화

정지수 기자 승인 2022.03.29 15:26 | 최종 수정 2022.03.29 15:27 의견 0
네이버가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NOW.’의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자료=네이버)

국내 IT 공룡 카카오와 네이버가 엔터 플랫폼 사업을 강화한다.

네이버가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NOW.(이하 나우)’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영상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TV’ 어플리케이션은 ‘나우’ 앱으로 통합됐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두 앱의 시너지를 통해 라이브 쇼부터 ‘다시 보기’ 콘텐츠까지 완결성 있는 올-인-원(All-In-One)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 9월 출시 한 나우는 자체적으로 제작·제공하는 콘텐츠가 바탕이다. 반면 네이버TV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의 영상 클립 등 레디-메이드 콘텐츠와 더불어 사용자가 직접 채널을 개설하고 업로드 한 영상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이번 콘텐츠 통합으로 두 가지 콘텐츠 소비경험을 모두 품어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시청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액션’ 기능과 사용자가 ‘좋아요’ 한 영상정보 등을 바탕으로 앱 상단의 메뉴에서 사용자 취향을 반영한 ‘추천 키워드’를 보여주는 일종의 알고리즘 시스템도 도입한다.

네이버 NOW. 서비스 공진환 책임리더는 “나우 앱은 나우에서 진행되는 다채로운 라이브 콘텐츠와 네이버TV가 제공하던 탐색기반의 시청경험을 합쳐 사용자들에게 더 큰 재미를 주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나우는 새로운 오리지널 라이브 쇼를 확대하고, 키워드 추천 기능과 같이, 네이버의 기술력을 활용해서도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온오프라인 신보 조명 서비스 ‘멜론 스포트라이트(Melon Spotlight)’를 론칭했다(자료=카카오)

■ 뮤직플랫폼 강화 나서는 카카오

카카오는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의 콘텐츠를 강화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온오프라인 신보 조명 서비스 ‘멜론 스포트라이트(Melon Spotlight)’를 론칭하여 그룹 NCT DREAM(엔시티 드림,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정규 2집 'Glitch Mode'(글리치 모드) 관련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같은 날 밝혔다.

멜론 허준혁 음악사업전략제휴실장은 “‘멜론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아티스트는 멜론 앱을 포함한 다채로운 채널을 통해 신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 홍보할 수 있으며, 팬과 멜론 이용자는 아티스트의 신보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팬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원, 영상, 이미지, 오디오 등의 콘텐츠를 찾으러 여러 곳을 다닐 필요 없이 ‘멜론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한번에 만난다는 점에서, 아티스트와 팬을 가장 강력하게 잇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멜론 스포트라이트’는 멜론 앱의 메인화면 내 최상단 두번째 영역에 노출된다. 이를 통해 멜론을 방문하는 500만 유료회원들은 즉각적으로 해당 신보를 인지할 수 있다.

또 음악방송 형태의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멜론 스테이션’, 전문 필진의 트렌드 소개를 담은 ‘멜론매거진’, 뮤직비디오와 아티스트 영상 및 포토, 플레이리스트 등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이벤트 및 멜론의 SNS 채널, 카카오 뷰 등 카카오공동체 채널, 삼성역 K-POP Square 대형 LED 스크린 송출로 아티스트와 신보가 대중에 알려질 수 있게끔 노출 효과 극대화를 노린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제욱 멜론부문 대표는 “멜론은 구독경제 시대를 연 대표적 리딩 서비스로 지금까지 전세계적 K-POP 열풍의 기반을 다지는데 노력해왔다”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멜론 스포트라이트’ 역시 아티스트와 팬을 강력하게 이으며 K-POP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기획된 서비스로, 올해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음악 생태계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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