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근 수협중앙회 대표이사(왼쪽)가 신입직원을 비롯한 바다환경감시단 등 50여명과 해안가 쓰레기 수거 활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가 바다의 날(5월 31일)을 맞이해 해안가 정화 활동과 함께 올해 총 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해양쓰레기 제로화 사업을 추진하며 ‘희망의 바다 만들기’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해양쓰레기 정화를 통해 어촌의 해양경관 훼손을 막고 동시에 장기적으로 방치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미세플라스틱 유발을 막아 안전한 먹거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수협은 이날 인천 을왕어촌계 해변 일대에서 해안가 쓰레기 수거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정화 활동에는 홍진근 수협중앙회 대표이사, 조창남 인천수협 조합장, 신입직원, 바다환경감시단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인천 중구 선녀바위로 해변 500m 구역을 돌며 해안가 쓰레기 수거에 나섰다. 수협은 이번 해안가 정화 활동을 시작으로 내달 5일까지 해양쓰레기 정화주간으로 정하고 해양쓰레기 집중 수거 활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총 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업 중 발생하는 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사업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와 손잡고 바다환경 보전 캠페인을 펼치며 해양쓰레기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우리나라 해양쓰레기 현존량은 총 14만8000톤으로 매년 다량의 미수거 쓰레기 때문에 어업인의 조업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해양쓰레기로 인해 어업생산에 차질을 빚고 선박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로 인한 피해액은 연간 37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홍 대표이사는 “이번 정화 활동으로 모든 국민이 바다의 가치를 느끼고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수협은 유관기관과 연대해 바다환경 보전활동 전개를 통해 해양쓰레기 제로화를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 임준택 수협 회장, 태국 최대 규모 국제식품전시회 현지 조사 나서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왼쪽 여섯 번째)과 수협 조합장으로 꾸려진 수협중앙회 태국 시장 개척단이 태국 방콕식품박람회에 참관해 한국수산식품관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협) 수협중앙회가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의 핵심 교두보인 태국을 공략해 국내 수산식품 신규 판로를 개척하고 현지 맞춤형 상품개발로 수출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미국, 중국, 일본 주요 3국에 집중돼 있는 수산물 수출 구조를 개선해 시장 다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과 수협 조합장으로 꾸려진 태국 시장 개척단은 지난 24일(현지시각) 태국 방콕식품박람회에 참관해 한국수산식품관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아시아 최대규모의 국제식품전시회로 오는 28일까지 진행되며 16개국, 1200개 업체가 참가해 수산물과 수산가공품 등 수산분야 전 품목이 전시된다. 이 기간 동안 수협은 한국수산식품관 개설과 함께 ▲국내 수산물 전시, 홍보 ▲현지 바이어 네크워크 정보 공유 ▲수출상담 주선 등 국내 업체의 해외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임 회장은 이날 박람회에서 태국 현지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태국은 한국 수산물 수출 5위 국가이기 때문에 양국간 수산물 수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국내 업체의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박람회 참가 목적을 설명했다. 수협이 시장 개척단을 꾸려 태국을 공략하고 나선 이유는 태국이 국내 수산식품의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관문이자 온·오프라인 유통망이 비교적 잘 구축돼 있기 때문이다. 수협은 이를 교두보 삼아 아세안 지역에서 국내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신규 판로 개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장 개척단은 이번 박람회 참관에 이어 오는 27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태국 현지 수산물 유통·가공업체와 업무협의, 태국 한인상공회의소 관계자와 간담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수출 확대 전략을 구상한다. 아울러 국내산 수산물의 수출 경쟁력과 현지 소비 트렌드 파악을 위해 태국 대형유통매장과 가공장도 방문해 수산물 유통과 소비현황도 점검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시장개척단에는 강원고성군수협, 서천군수협, 보령수협, 고창군수협, 장흥군수협, 모슬포수협 등 6개 조합장이 동행해 회원조합의 수출 품묵 발굴과 수산식품 개발 방향을 공동으로 모색한다. 수협은 이번 시장개척단의 활동을 계기로 태국 맞춤형 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현지 대형유통망·온라인 판촉망과 연계한 온·오프라인 수산물 판촉 행사를 개최해 수협 상품을 현지에 적극 알리고 수출 활성화의 물꼬를 터나갈 예정이다.

[수협은 지금] 해양쓰레기 수거로 ‘희망의 바다 만들기’나선다·아세안 진출 핵심 태국 시장 공략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5.26 20:36 의견 0
홍진근 수협중앙회 대표이사(왼쪽)가 신입직원을 비롯한 바다환경감시단 등 50여명과 해안가 쓰레기 수거 활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가 바다의 날(5월 31일)을 맞이해 해안가 정화 활동과 함께 올해 총 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해양쓰레기 제로화 사업을 추진하며 ‘희망의 바다 만들기’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해양쓰레기 정화를 통해 어촌의 해양경관 훼손을 막고 동시에 장기적으로 방치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미세플라스틱 유발을 막아 안전한 먹거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수협은 이날 인천 을왕어촌계 해변 일대에서 해안가 쓰레기 수거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정화 활동에는 홍진근 수협중앙회 대표이사, 조창남 인천수협 조합장, 신입직원, 바다환경감시단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인천 중구 선녀바위로 해변 500m 구역을 돌며 해안가 쓰레기 수거에 나섰다.

수협은 이번 해안가 정화 활동을 시작으로 내달 5일까지 해양쓰레기 정화주간으로 정하고 해양쓰레기 집중 수거 활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총 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업 중 발생하는 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사업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와 손잡고 바다환경 보전 캠페인을 펼치며 해양쓰레기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우리나라 해양쓰레기 현존량은 총 14만8000톤으로 매년 다량의 미수거 쓰레기 때문에 어업인의 조업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해양쓰레기로 인해 어업생산에 차질을 빚고 선박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로 인한 피해액은 연간 37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홍 대표이사는 “이번 정화 활동으로 모든 국민이 바다의 가치를 느끼고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수협은 유관기관과 연대해 바다환경 보전활동 전개를 통해 해양쓰레기 제로화를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 임준택 수협 회장, 태국 최대 규모 국제식품전시회 현지 조사 나서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왼쪽 여섯 번째)과 수협 조합장으로 꾸려진 수협중앙회 태국 시장 개척단이 태국 방콕식품박람회에 참관해 한국수산식품관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협)

수협중앙회가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의 핵심 교두보인 태국을 공략해 국내 수산식품 신규 판로를 개척하고 현지 맞춤형 상품개발로 수출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미국, 중국, 일본 주요 3국에 집중돼 있는 수산물 수출 구조를 개선해 시장 다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과 수협 조합장으로 꾸려진 태국 시장 개척단은 지난 24일(현지시각) 태국 방콕식품박람회에 참관해 한국수산식품관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아시아 최대규모의 국제식품전시회로 오는 28일까지 진행되며 16개국, 1200개 업체가 참가해 수산물과 수산가공품 등 수산분야 전 품목이 전시된다.

이 기간 동안 수협은 한국수산식품관 개설과 함께 ▲국내 수산물 전시, 홍보 ▲현지 바이어 네크워크 정보 공유 ▲수출상담 주선 등 국내 업체의 해외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임 회장은 이날 박람회에서 태국 현지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태국은 한국 수산물 수출 5위 국가이기 때문에 양국간 수산물 수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국내 업체의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박람회 참가 목적을 설명했다.

수협이 시장 개척단을 꾸려 태국을 공략하고 나선 이유는 태국이 국내 수산식품의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관문이자 온·오프라인 유통망이 비교적 잘 구축돼 있기 때문이다.

수협은 이를 교두보 삼아 아세안 지역에서 국내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신규 판로 개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장 개척단은 이번 박람회 참관에 이어 오는 27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태국 현지 수산물 유통·가공업체와 업무협의, 태국 한인상공회의소 관계자와 간담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수출 확대 전략을 구상한다.

아울러 국내산 수산물의 수출 경쟁력과 현지 소비 트렌드 파악을 위해 태국 대형유통매장과 가공장도 방문해 수산물 유통과 소비현황도 점검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시장개척단에는 강원고성군수협, 서천군수협, 보령수협, 고창군수협, 장흥군수협, 모슬포수협 등 6개 조합장이 동행해 회원조합의 수출 품묵 발굴과 수산식품 개발 방향을 공동으로 모색한다.

수협은 이번 시장개척단의 활동을 계기로 태국 맞춤형 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현지 대형유통망·온라인 판촉망과 연계한 온·오프라인 수산물 판촉 행사를 개최해 수협 상품을 현지에 적극 알리고 수출 활성화의 물꼬를 터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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