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SK해운으로 구성된 한국컨소시엄으로부터 17만4000㎥급 LNG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09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해 카타르에 인도한 초대형LNG운반선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카타르 LNG 프로젝트에서 1조734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4척을 수주하며 카타르 프로젝트의 첫 발을 내딛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에이치라인해운(컨소시엄 리더), 팬오션, SK해운으로 구성된 한국컨소시엄으로부터 17만4000㎥급 LNG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5년 1분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돼 카타르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이다. 친환경 선박 기술력이 인정을 받고 있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0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ME-GA)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대기 오염물질의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올해 수주한 선박 22척은 모두 이중연료추진선박”이라며 “이와 함께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스마트십 솔루션인 DS4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카타르로부터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연간 LNG생산량을 기존 7700만톤에서 1억2600만톤으로 확대하는 증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지난 2020년 카타르에너지는 대우조선해양과 LNG운반선 선표 예약합의서를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선표 예약 합의서에 따라 건조되는 첫 번째 선박들이다.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지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진행된 카타르 프로젝트에서는 전체 53척중 절반에 가까운 26척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다. 또 연간 20척의 LNG운반선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가장 적합한 조선소로 선주들에게 알려져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LNG운반선 16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 창정비 1척 등 총 24척/기 약 54.7억 달러 상당의 일감을 확보해 목표인 89억 달러 대비 약 61.5%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수주한 27.4억 달러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실적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기술력을 믿고 선택해준 카타르에너지에 감사드린다”며 “카타르에너지-카타르가스-한국 컨소시엄과 함께 협력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카타르 LNG 운반선 4척 수주…1조734억원 규모

“대형 카타르 LNG프로젝트 첫 번째 계약…추가 수주 기대”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6.07 14:35 의견 0
대우조선해양은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SK해운으로 구성된 한국컨소시엄으로부터 17만4000㎥급 LNG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09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해 카타르에 인도한 초대형LNG운반선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카타르 LNG 프로젝트에서 1조734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4척을 수주하며 카타르 프로젝트의 첫 발을 내딛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에이치라인해운(컨소시엄 리더), 팬오션, SK해운으로 구성된 한국컨소시엄으로부터 17만4000㎥급 LNG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5년 1분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돼 카타르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이다.

친환경 선박 기술력이 인정을 받고 있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0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ME-GA)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대기 오염물질의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올해 수주한 선박 22척은 모두 이중연료추진선박”이라며 “이와 함께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스마트십 솔루션인 DS4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카타르로부터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연간 LNG생산량을 기존 7700만톤에서 1억2600만톤으로 확대하는 증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지난 2020년 카타르에너지는 대우조선해양과 LNG운반선 선표 예약합의서를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선표 예약 합의서에 따라 건조되는 첫 번째 선박들이다.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지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진행된 카타르 프로젝트에서는 전체 53척중 절반에 가까운 26척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다. 또 연간 20척의 LNG운반선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가장 적합한 조선소로 선주들에게 알려져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LNG운반선 16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 창정비 1척 등 총 24척/기 약 54.7억 달러 상당의 일감을 확보해 목표인 89억 달러 대비 약 61.5%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수주한 27.4억 달러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실적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기술력을 믿고 선택해준 카타르에너지에 감사드린다”며 “카타르에너지-카타르가스-한국 컨소시엄과 함께 협력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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