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심박·뇌파 등 생체 신호를 분석해 차량을 제어하는 통합제어기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모비스 스마트캐빈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운전자가 졸면 스스로 운전하고 술 마시면 운전을 못하게 하는 똑똑한 운전 시스템이 등장했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심박·뇌파 등 생체 신호를 분석해 차량을 제어하는 통합제어기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4개의 센서와 이를 분석하는 제어기, 소프트웨어 등으로 이뤄졌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생체신호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일종의 고급 두뇌 개발에 성공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시스템의 각 센서들은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제어기에 전달한다. 제어기는 여러 센서가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탑승객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이를 통해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졸음운전과 같은 위험한 상황이라고 판단하면 내비게이션이나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통해 경고를 한다. 또한 차량 내부의 온도와 습도나 이산화탄소 수치까지 제어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그동안 모빌리티 분야에서 특정 생체신호만을 처리하는 제어기는 있었지만 여러 생체신호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헬스케어 전용 제어기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안전 기술의 관점을 차량 성능 개선이 아닌 탑승객 중심으로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생체신호 전문 제어기 개발에 따라 향후 자동차가 ‘움직이는 건강검진센터’로서도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연구개발 중인 헬스케어 신기술을 모빌리티에 접목해 아직 초기 단계인 관련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R&D 부문장 천재승 상무는 “헬스케어 기능을 모빌리티에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한 소프트웨어와 이를 통합제어할 수 있는 제어기 개발기술이 핵심경쟁력”이라며 “현대모비스가 독자적으로 확보해온 생체신호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멀미 예방, 스트레스 관리, 음주운전 차단 같은 다양한 기술로 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캐빈 제어기에는 4개의 센서가 탑재된다. 이는 탑승객의 자세를 입체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3D 카메라, 운전대에 장착한 심전도 센서,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측정하는 이어셋 센서, 차량 내부의 온·습도와 이산화탄소를 측정하는 공조 센서 등이다. 이를 통해 안전 운전을 실시간으로 돕는다. 예를 들어 심전도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판단하면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을 권유한다. 이산화탄소 수치가 높으면 창문을 개방하거나 외부 순환으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심정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는 응급실로 안내하는 기술로 발전해갈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안전기술의 관점을 차량 내·외부의 성능개선을 넘어 탑승객의 건강상태까지 챙기는 기술로도 확대하고 있다.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부가가치가 높은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을 접목해 신규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업계에서 이례적으로 바이오공학이나 로봇 분야 등 전문인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현대모비스는 자동차부품 외에도 미래 모빌리티와 지속가능한 연구개발 먹거리 확보를 위해 선행연구 조직에서 이와 관련한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헬스케어 시장에 특화된 신기술을 잇따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 은 공공버스에 탑재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며 안전사고 저감이라는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졸면 스스로 운전’ 현대모비스, 똑똑한 車운전석 ‘스마트캐빈’ 만든다

자세·심박·뇌파 등 생체신호 분석
스트레스 높으면 자율주행 전환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6.23 17:25 의견 0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심박·뇌파 등 생체 신호를 분석해 차량을 제어하는 통합제어기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모비스 스마트캐빈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운전자가 졸면 스스로 운전하고 술 마시면 운전을 못하게 하는 똑똑한 운전 시스템이 등장했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심박·뇌파 등 생체 신호를 분석해 차량을 제어하는 통합제어기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4개의 센서와 이를 분석하는 제어기, 소프트웨어 등으로 이뤄졌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생체신호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일종의 고급 두뇌 개발에 성공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시스템의 각 센서들은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제어기에 전달한다. 제어기는 여러 센서가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탑승객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이를 통해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졸음운전과 같은 위험한 상황이라고 판단하면 내비게이션이나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통해 경고를 한다. 또한 차량 내부의 온도와 습도나 이산화탄소 수치까지 제어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그동안 모빌리티 분야에서 특정 생체신호만을 처리하는 제어기는 있었지만 여러 생체신호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헬스케어 전용 제어기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안전 기술의 관점을 차량 성능 개선이 아닌 탑승객 중심으로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생체신호 전문 제어기 개발에 따라 향후 자동차가 ‘움직이는 건강검진센터’로서도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연구개발 중인 헬스케어 신기술을 모빌리티에 접목해 아직 초기 단계인 관련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R&D 부문장 천재승 상무는 “헬스케어 기능을 모빌리티에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한 소프트웨어와 이를 통합제어할 수 있는 제어기 개발기술이 핵심경쟁력”이라며 “현대모비스가 독자적으로 확보해온 생체신호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멀미 예방, 스트레스 관리, 음주운전 차단 같은 다양한 기술로 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캐빈 제어기에는 4개의 센서가 탑재된다. 이는 탑승객의 자세를 입체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3D 카메라, 운전대에 장착한 심전도 센서,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측정하는 이어셋 센서, 차량 내부의 온·습도와 이산화탄소를 측정하는 공조 센서 등이다. 이를 통해 안전 운전을 실시간으로 돕는다.

예를 들어 심전도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판단하면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을 권유한다. 이산화탄소 수치가 높으면 창문을 개방하거나 외부 순환으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심정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는 응급실로 안내하는 기술로 발전해갈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안전기술의 관점을 차량 내·외부의 성능개선을 넘어 탑승객의 건강상태까지 챙기는 기술로도 확대하고 있다.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부가가치가 높은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을 접목해 신규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업계에서 이례적으로 바이오공학이나 로봇 분야 등 전문인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현대모비스는 자동차부품 외에도 미래 모빌리티와 지속가능한 연구개발 먹거리 확보를 위해 선행연구 조직에서 이와 관련한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헬스케어 시장에 특화된 신기술을 잇따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 은 공공버스에 탑재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며 안전사고 저감이라는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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