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지마켓) 지마켓이 소상공인 전문 판매관을 만들어 지역 영세 판매자들을 위한 지속가능한 지원에 앞장선다. 지마켓은 자사 운영 채널인 G마켓과 옥션에 ‘소상공인 동행마켓’을 열고 상시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마켓에 따르면 소상공인 동행마켓은 서울산업진흥원,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공공기관과 연계해 상품성이 검증된 지역소상공인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관이다. 소상공인은 대규모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우수 상품을 널리 알릴 수 있고, 소비자들은 구매를 통해 매출 활성화에 기여하는 ‘착한소비’를 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다. 지난 5월 시범 운영 시작 후 안정화 단계를 거쳐 상설 전문관 형태로 정식 오픈한 것이다. 동행마켓 입점은 G마켓과 옥션에 상품을 등록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상시 신청 가능하다. 월 1회 중소기업유통센터 내부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면 참여 가능하며, 입점 수수료는 무료다. 입점 가능 품목은 신선/가공/건강식품, 생활용품, 패션/뷰티, 디지털/생활가전 등 전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한다. 소비자들은 각 사이트별(G마켓, 옥션) 동행마켓 페이지를 통해 소상공인 우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7월 대표 상품으로는 여름철 입맛을 돋울 ‘오리불고기’, ‘얼갈이김치’, ‘순살족발’ 등 식품부터 ‘유리창로봇청소기’, ‘무선청소기’, ‘세탁 세제’ 등 집안일에 유용한 상품까지 다양하다. 뷰티케어를 위한 ‘약산성 탈모샴푸’, ‘클렌징오일’, 아이를 위한 ‘사각블럭 장난감’, ‘어린이 카메라’도 있다. 할인쿠폰과 같은 혜택 적용 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이 외에도 동행마켓 페이지를 통해 ‘소상공인응원챌린지’ 캠페인 영상을 소개하고, ‘소상공인지원사업’ 및 국내 우수 상품을 선정하는 ‘서울어워드’ 등에 대한 정보를 안내한다. 중소기업 우수 상품 판매 기획전도 연동했다. 소비자·소상공인·중소기업 등 모두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취지로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자세한 내용은 G마켓과 옥션에서 ‘소상공인 동행마켓’ 검색 시 확인 가능하다. 지마켓 서플라이전략팀 이시헌 매니저는 “판매 채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온라인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해 소비 접점을 확대, 미력이나마 더 많은 우수 상품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영세 판매자가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역할로 ‘진정한 동행’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지마켓은 지난 2009년부터 14년째 ‘e마케팅페어’를 진행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와 함께 전국 생산자, 중소기업, 마을기업 등 정보소외계층 판매자의 혁신적인 우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연 1회 최우수 사례 판매자를 시상한다. 영세 판매자 지원을 위한 판로 개척에 앞장서며 현재까지 e마케팅페어를 통한 누적 거래액은 1조 2100억원, 참여 판매자는 1만2300명에 달한다.

“상생 플랫폼 될 것” 지마켓, 소상공인 위한 ‘동행마켓’ 만든다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공공기관 연계 ‘소상공인 동행마켓’ 열고 상설관 형태 운영

박진희 기자 승인 2022.07.11 15:54 의견 0
(사진=지마켓)

지마켓이 소상공인 전문 판매관을 만들어 지역 영세 판매자들을 위한 지속가능한 지원에 앞장선다. 지마켓은 자사 운영 채널인 G마켓과 옥션에 ‘소상공인 동행마켓’을 열고 상시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마켓에 따르면 소상공인 동행마켓은 서울산업진흥원,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공공기관과 연계해 상품성이 검증된 지역소상공인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관이다. 소상공인은 대규모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우수 상품을 널리 알릴 수 있고, 소비자들은 구매를 통해 매출 활성화에 기여하는 ‘착한소비’를 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다. 지난 5월 시범 운영 시작 후 안정화 단계를 거쳐 상설 전문관 형태로 정식 오픈한 것이다.

동행마켓 입점은 G마켓과 옥션에 상품을 등록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상시 신청 가능하다. 월 1회 중소기업유통센터 내부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면 참여 가능하며, 입점 수수료는 무료다. 입점 가능 품목은 신선/가공/건강식품, 생활용품, 패션/뷰티, 디지털/생활가전 등 전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한다.

소비자들은 각 사이트별(G마켓, 옥션) 동행마켓 페이지를 통해 소상공인 우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7월 대표 상품으로는 여름철 입맛을 돋울 ‘오리불고기’, ‘얼갈이김치’, ‘순살족발’ 등 식품부터 ‘유리창로봇청소기’, ‘무선청소기’, ‘세탁 세제’ 등 집안일에 유용한 상품까지 다양하다. 뷰티케어를 위한 ‘약산성 탈모샴푸’, ‘클렌징오일’, 아이를 위한 ‘사각블럭 장난감’, ‘어린이 카메라’도 있다. 할인쿠폰과 같은 혜택 적용 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이 외에도 동행마켓 페이지를 통해 ‘소상공인응원챌린지’ 캠페인 영상을 소개하고, ‘소상공인지원사업’ 및 국내 우수 상품을 선정하는 ‘서울어워드’ 등에 대한 정보를 안내한다. 중소기업 우수 상품 판매 기획전도 연동했다. 소비자·소상공인·중소기업 등 모두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취지로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자세한 내용은 G마켓과 옥션에서 ‘소상공인 동행마켓’ 검색 시 확인 가능하다.

지마켓 서플라이전략팀 이시헌 매니저는 “판매 채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온라인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해 소비 접점을 확대, 미력이나마 더 많은 우수 상품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영세 판매자가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역할로 ‘진정한 동행’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지마켓은 지난 2009년부터 14년째 ‘e마케팅페어’를 진행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와 함께 전국 생산자, 중소기업, 마을기업 등 정보소외계층 판매자의 혁신적인 우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연 1회 최우수 사례 판매자를 시상한다. 영세 판매자 지원을 위한 판로 개척에 앞장서며 현재까지 e마케팅페어를 통한 누적 거래액은 1조 2100억원, 참여 판매자는 1만2300명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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