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경남 창원에서 (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 HSD엔진 고영렬 사장, 삼성중공업 정진택 사장이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 사업협력’ 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조선사 빅2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선박 엔진 제작사 HSD엔진과 손잡고 공동으로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엔진 개발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HSD엔진은 ‘차세대 친환경 엔진개발 업무협약(MOU)’을 맺고 선박 엔진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MOU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차세대 친환경 엔진과 기자재 개발을 통해 세계 조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움직임이다. 최근 대형 선박의 경우 화석연료에서 LNG 추진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탈 탄소화’라는 목표를 맞추기 위해서는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이 시급하다. 업계 관계자는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맞춰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을 대체 연료로 삼아 신형 엔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MOU를 통해 조선 빅(Big)2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대표적인 국내 선박 엔진 제작사인 HSD엔진은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협약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엔진 및 기자재 개발’, ‘협약당사자 간 공동사업 운영 방안 검토’, ‘협약당사자 간 기술교류회 실시 등 정기적 인적교류’, ‘차세대 친환경 엔진 외 협력 가능 아이템 발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3사는 공동 기술 개발로 상호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차세대 친환경·디지털 선박 엔진 기술 확보, 엔진 라이선스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MOU는 단순한 기업 간 협약을 넘어 국내 주요 조선사와 선박 엔진 제작사가 차세대 시장을 대비한 공동개발에 나선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업계 관계자는 “특정 회사의 이익이 아니라 국내 조선산업 생태계, 작게는 경상남도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우조선·삼성重·HSD엔진, 친환경 선박엔진 공동 개발 나선다

메탄올·암모니아·수소 등 대체연료 사용 선박엔진 공동개발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8.30 09:21 의견 0
지난 29일 경남 창원에서 (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 HSD엔진 고영렬 사장, 삼성중공업 정진택 사장이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 사업협력’ 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조선사 빅2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선박 엔진 제작사 HSD엔진과 손잡고 공동으로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엔진 개발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HSD엔진은 ‘차세대 친환경 엔진개발 업무협약(MOU)’을 맺고 선박 엔진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MOU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차세대 친환경 엔진과 기자재 개발을 통해 세계 조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움직임이다.

최근 대형 선박의 경우 화석연료에서 LNG 추진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탈 탄소화’라는 목표를 맞추기 위해서는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이 시급하다.

업계 관계자는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맞춰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을 대체 연료로 삼아 신형 엔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MOU를 통해 조선 빅(Big)2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대표적인 국내 선박 엔진 제작사인 HSD엔진은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협약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엔진 및 기자재 개발’, ‘협약당사자 간 공동사업 운영 방안 검토’, ‘협약당사자 간 기술교류회 실시 등 정기적 인적교류’, ‘차세대 친환경 엔진 외 협력 가능 아이템 발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3사는 공동 기술 개발로 상호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차세대 친환경·디지털 선박 엔진 기술 확보, 엔진 라이선스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MOU는 단순한 기업 간 협약을 넘어 국내 주요 조선사와 선박 엔진 제작사가 차세대 시장을 대비한 공동개발에 나선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업계 관계자는 “특정 회사의 이익이 아니라 국내 조선산업 생태계, 작게는 경상남도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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