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은 독일 드레스덴공대 등 14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꾸리고 6월부터 16만㎥급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 공동개발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사진=HD현대) HD한국조선해양이 친환경 연료로 떠오른 수소선박 생태계 확대를 위해 유럽과 수소화물창 개발에 나선다.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표준을 선점한다는 목표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일 드레스덴공대 등 14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꾸리고 6월부터 16만㎥급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 공동개발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 컨소시엄은 4년간 1000만유로(약 140억원)를 투자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액화수소 화물창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주도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럽연합(EU) 연구혁신 재정지원 사업인 ‘호라이즌 유럽’에 선정됐다. 호라이즌 유럽은 EU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955억 유로(약 135조원)를 투입하는 사업이다. HD유럽연구센터(ERC)가 이번 프로잭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다. ERC는 지난해 4월 독일에 설립한 HD현대의 유럽 연구개발(R&D) 거점이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ERC에 5년간 1500만 유로(약 220억원)를 투자해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HD한국조선해양은 프로젝트를 통해 수소 선박 생태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해 12월에는 HD현대중공업과 국내 최초로 1.5MW급 액화천연가스(LNG) 및 수소 혼소 엔진을 개발했다. HD현대는 2025년까지 완전한 수소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는 HD한국조선해양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수소 화물창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글로벌 표준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 수소로 앞선다…“유럽과 수소화물창 개발”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5.31 16:39 의견 0
HD한국조선해양은 독일 드레스덴공대 등 14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꾸리고 6월부터 16만㎥급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 공동개발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사진=HD현대)


HD한국조선해양이 친환경 연료로 떠오른 수소선박 생태계 확대를 위해 유럽과 수소화물창 개발에 나선다.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표준을 선점한다는 목표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일 드레스덴공대 등 14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꾸리고 6월부터 16만㎥급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 공동개발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 컨소시엄은 4년간 1000만유로(약 140억원)를 투자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액화수소 화물창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주도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럽연합(EU) 연구혁신 재정지원 사업인 ‘호라이즌 유럽’에 선정됐다. 호라이즌 유럽은 EU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955억 유로(약 135조원)를 투입하는 사업이다.

HD유럽연구센터(ERC)가 이번 프로잭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다. ERC는 지난해 4월 독일에 설립한 HD현대의 유럽 연구개발(R&D) 거점이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ERC에 5년간 1500만 유로(약 220억원)를 투자해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HD한국조선해양은 프로젝트를 통해 수소 선박 생태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해 12월에는 HD현대중공업과 국내 최초로 1.5MW급 액화천연가스(LNG) 및 수소 혼소 엔진을 개발했다. HD현대는 2025년까지 완전한 수소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는 HD한국조선해양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수소 화물창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글로벌 표준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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