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가 선보인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가 출시 한달 만에 상시 이용고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고객들에게 일복리 효과를 제공하겠다던 토스뱅크의 파격적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뜨겁게 호응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사진=토스뱅크) 29일 토스뱅크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28일까지 100만2188명의 고객이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상시 이용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고객들에게 지급된 이자는 총 261억5600만원으로, 고객 1인당 평균 약 2만6156원의 이자를 지급했다. '이자받기' 서비스는 기존 월 단위로 지급돼 원금에 이달 지급받은 이자를 더해 다음달 이자를 정산하는 월복리 시스템을 매일의 이자를 더해 받는 일복리 시스템으로 전환한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일복리를 통해 누릴 수 있는 이자 효과가 더 크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다만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임에도 고객이 늘수록 비용 부담이 함께 증가한다는 점에서 토스뱅크에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토스뱅크는 수신액 13조7900억원, 여신 5315억원을 기록했다. 이자비용은 424억원 손실, 이자순손실은 112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은 806억원 손실을 보인 바 있다. 토스뱅크는 7월 31일까지 진행 중인 프로모션을 통해 첫 계좌 개설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입 축하금을 지급 중이다. 세전 연 2% 이자를 지급하는 토스뱅크 통장에 돈을 맡길 경우 매일 받게 되는 세후 이자액 기준이다. 단, 1억원 초과시 0.1% 금리를 적용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출시하며, 고객들의 금융주권을 실천해나가겠다고 약속했던 것을 하나하나 지켜가는 중”이라며 “단 하루라도 은행에 돈을 맡기면 그 대가를 고객들이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에 따라 고객 중심의 금융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00만명 몰려든 토스뱅크 ‘이자받기’, 관건은 체력?

일복리 제공 소식에 고객 반응 '후끈'
한달간 261.5억 이자로 지급…'양날의 검' 우려도

박민선 기자 승인 2022.04.29 09:30 | 최종 수정 2022.04.29 09:33 의견 0

토스뱅크가 선보인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가 출시 한달 만에 상시 이용고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고객들에게 일복리 효과를 제공하겠다던 토스뱅크의 파격적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뜨겁게 호응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사진=토스뱅크)

29일 토스뱅크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28일까지 100만2188명의 고객이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상시 이용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고객들에게 지급된 이자는 총 261억5600만원으로, 고객 1인당 평균 약 2만6156원의 이자를 지급했다.

'이자받기' 서비스는 기존 월 단위로 지급돼 원금에 이달 지급받은 이자를 더해 다음달 이자를 정산하는 월복리 시스템을 매일의 이자를 더해 받는 일복리 시스템으로 전환한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일복리를 통해 누릴 수 있는 이자 효과가 더 크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다만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임에도 고객이 늘수록 비용 부담이 함께 증가한다는 점에서 토스뱅크에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토스뱅크는 수신액 13조7900억원, 여신 5315억원을 기록했다. 이자비용은 424억원 손실, 이자순손실은 112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은 806억원 손실을 보인 바 있다.

토스뱅크는 7월 31일까지 진행 중인 프로모션을 통해 첫 계좌 개설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입 축하금을 지급 중이다. 세전 연 2% 이자를 지급하는 토스뱅크 통장에 돈을 맡길 경우 매일 받게 되는 세후 이자액 기준이다. 단, 1억원 초과시 0.1% 금리를 적용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출시하며, 고객들의 금융주권을 실천해나가겠다고 약속했던 것을 하나하나 지켜가는 중”이라며 “단 하루라도 은행에 돈을 맡기면 그 대가를 고객들이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에 따라 고객 중심의 금융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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