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한국형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UAM 전용 5G 항공망 구축을 완료하고 성능 검증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의 5G(5세대 이동통신) 28㎓(기가헤르츠) 주파수 할당 취소 및 단축 결정에 대한 청문이 시작됐다. 통신 업계는 기지국 구축 비용 대비 해당 대역대 서비스의 한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통 3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5일 과기부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28㎓ 주파수 청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청문에서는 과기부 관계자와 이통사 주파수 담당 임원진이 참석해 각 사별로 50분씩 의견을 밝힌다. SK텔레콤(SKT)을 시작으로 LG유플러스, KT 순으로 청문은 진행된다. 앞서 지난달 18일 과기부는 주파수 할당 이행 사항을 점검해 KT와 LG유플러스에 대해서는 할당 취소를, SKT는 6개월 기간 단축을 결정했다. 과기부 측은 “통신 3사가 지난 2018년 5G 주파수 할당을 약속했던 당시 28㎓ 기지국을 총 4만5000개를 설치하기로 했다”면서 “하지만 현재까지 약 5000대가 구축된 상태로 이행률이 11%밖에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현 상태에서 4만개의 기지국을 추가 설치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결정대로 취소 또는 이용기간 단축이 결정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통사들의 청문 절차를 거쳐 이달 중으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기부는 이번 청문에서 이통3사의 입장을 듣고 28㎓ 설비 추가 구축 계획 등을 물을 예정이다. 이날 대화 내용은 3사에 전달해 확인을 받는 절차도 거칠 예정이다. 이통 업계는 28㎓ 대역대가 기업이 아닌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향후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산업 관련 인프라 구축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 대국민 통신 서비스에는 고대역대가 아닌 기존 대역대에서도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통신 업계 관계자는 기자의 질의에 “건물 밀집도가 높고 복잡한 한국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28㎓ 통신 서비스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고 기지국 설치 비용도 만만치 않다”고 토로했다. 다만 지하철 내에 설치된 와이파이는 28㎓ 대역대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낙엽이나 손으로만 가려도 통신 저하가 생기는 만큼 많은 기지국 설치와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 나오고 있다.

이통3사, ‘5G 28GHz 할당’ 취소·단축 청문…“서비스 한계에 어려움”

손기호 기자 승인 2022.12.05 16:12 의견 0
KT가 한국형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UAM 전용 5G 항공망 구축을 완료하고 성능 검증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의 5G(5세대 이동통신) 28㎓(기가헤르츠) 주파수 할당 취소 및 단축 결정에 대한 청문이 시작됐다. 통신 업계는 기지국 구축 비용 대비 해당 대역대 서비스의 한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통 3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5일 과기부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28㎓ 주파수 청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청문에서는 과기부 관계자와 이통사 주파수 담당 임원진이 참석해 각 사별로 50분씩 의견을 밝힌다. SK텔레콤(SKT)을 시작으로 LG유플러스, KT 순으로 청문은 진행된다.

앞서 지난달 18일 과기부는 주파수 할당 이행 사항을 점검해 KT와 LG유플러스에 대해서는 할당 취소를, SKT는 6개월 기간 단축을 결정했다.

과기부 측은 “통신 3사가 지난 2018년 5G 주파수 할당을 약속했던 당시 28㎓ 기지국을 총 4만5000개를 설치하기로 했다”면서 “하지만 현재까지 약 5000대가 구축된 상태로 이행률이 11%밖에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현 상태에서 4만개의 기지국을 추가 설치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결정대로 취소 또는 이용기간 단축이 결정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통사들의 청문 절차를 거쳐 이달 중으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기부는 이번 청문에서 이통3사의 입장을 듣고 28㎓ 설비 추가 구축 계획 등을 물을 예정이다. 이날 대화 내용은 3사에 전달해 확인을 받는 절차도 거칠 예정이다.

이통 업계는 28㎓ 대역대가 기업이 아닌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향후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산업 관련 인프라 구축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 대국민 통신 서비스에는 고대역대가 아닌 기존 대역대에서도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통신 업계 관계자는 기자의 질의에 “건물 밀집도가 높고 복잡한 한국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28㎓ 통신 서비스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고 기지국 설치 비용도 만만치 않다”고 토로했다.

다만 지하철 내에 설치된 와이파이는 28㎓ 대역대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낙엽이나 손으로만 가려도 통신 저하가 생기는 만큼 많은 기지국 설치와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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