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옥.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연간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뒷걸음질을 쳤다. 네이버는 2022년 4분기에 매출액 2조 2717억 원과 영업이익 3365억 원, 조정 EBITDA 4866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7.8%, 전분기 대비 10.4% 성장했다. 4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2%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1.9% 증가했다. 4분기 조정 EBITDA는 전년동기 대비 0.6%, 전분기 대비 4.9% 늘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8조 2201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6% 감소한 1조3047억원이다.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5.8% 감소한 1조 8028억이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전년도 1분기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으로 A홀딩스 및 라인 공동보유투자주식 공정가치 15.0조 원(세후)이 현금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이 반영된 영향으로 전년 대비 96% 줄어든 6640억 원을 기록했다. (자료=네이버)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164억 원 ▲커머스 4868억 원 ▲핀테크 3199억 원 ▲콘텐츠 4375억 원 ▲클라우드 1111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거시환경 긴축 등 영향 속, 전년동기 대비 2.3%, 전분기 대비 2.3% 성장한 9164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7.9% 성장한 3조 5680억 원을 기록했으며 네이버는 올해 검색 및 디스플레이 신상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을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커머스는 브랜드스토어, 여행/예약, KREAM 등 버티컬 서비스의 고성장과 연말 성수기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8.3%, 전분기 대비 6.2% 성장한 4,868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 커머스 부문은 전년 대비 21.0% 성장한 1조 8,01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4분기 기준 커머스 부문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7% 성장한 11.2조원으로 집계됐다. 핀테크 매출은 신규 결제처 연동, 예약 결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4%, 전분기 대비 8.0% 성장을 기록한 3199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 연간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21.2% 성장한 1조186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4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21.0%, 전분기 대비 5.8% 성장한 13조2000억원이다. 콘텐츠는 일본 통합 유료 이용자가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하는 등 꾸준한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00.1%, 전분기 대비 40.3% 성장한 4375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 콘텐츠 부문은 전년 대비 91.3% 성장한 1조 261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클라우드 및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9%, 전분기 대비 17.1% 성장한 1111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5.3% 성장한 4029억 원이다. 네이버는 AI와 B2B 사업조직들을 네이버클라우드로 통합, 하이퍼스케일 AI 기반의 경쟁 우위를 확보해 엔터프라이즈·금융 등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022년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더 큰 도약을 위한 투자와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진 한 해”였다며 “기존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세를 유지하고,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연간 최대 매출 8조 돌파…수익성 개선 숙제

검색 및 디스플레이 신상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 모색

정지수 기자 승인 2023.02.03 08:31 의견 0
네이버 사옥.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연간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뒷걸음질을 쳤다.

네이버는 2022년 4분기에 매출액 2조 2717억 원과 영업이익 3365억 원, 조정 EBITDA 4866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7.8%, 전분기 대비 10.4% 성장했다. 4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2%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1.9% 증가했다. 4분기 조정 EBITDA는 전년동기 대비 0.6%, 전분기 대비 4.9% 늘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8조 2201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6% 감소한 1조3047억원이다.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5.8% 감소한 1조 8028억이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전년도 1분기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으로 A홀딩스 및 라인 공동보유투자주식 공정가치 15.0조 원(세후)이 현금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이 반영된 영향으로 전년 대비 96% 줄어든 6640억 원을 기록했다.

(자료=네이버)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164억 원 ▲커머스 4868억 원 ▲핀테크 3199억 원 ▲콘텐츠 4375억 원 ▲클라우드 1111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거시환경 긴축 등 영향 속, 전년동기 대비 2.3%, 전분기 대비 2.3% 성장한 9164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7.9% 성장한 3조 5680억 원을 기록했으며 네이버는 올해 검색 및 디스플레이 신상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을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커머스는 브랜드스토어, 여행/예약, KREAM 등 버티컬 서비스의 고성장과 연말 성수기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8.3%, 전분기 대비 6.2% 성장한 4,868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 커머스 부문은 전년 대비 21.0% 성장한 1조 8,01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4분기 기준 커머스 부문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7% 성장한 11.2조원으로 집계됐다.

핀테크 매출은 신규 결제처 연동, 예약 결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4%, 전분기 대비 8.0% 성장을 기록한 3199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 연간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21.2% 성장한 1조186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4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21.0%, 전분기 대비 5.8% 성장한 13조2000억원이다.

콘텐츠는 일본 통합 유료 이용자가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하는 등 꾸준한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00.1%, 전분기 대비 40.3% 성장한 4375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 콘텐츠 부문은 전년 대비 91.3% 성장한 1조 261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클라우드 및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9%, 전분기 대비 17.1% 성장한 1111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5.3% 성장한 4029억 원이다. 네이버는 AI와 B2B 사업조직들을 네이버클라우드로 통합, 하이퍼스케일 AI 기반의 경쟁 우위를 확보해 엔터프라이즈·금융 등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022년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더 큰 도약을 위한 투자와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진 한 해”였다며 “기존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세를 유지하고,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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