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전자)
LG전자가 7일 2025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0조7400억 원, 영업이익 6391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 영업익은 46.6% 줄었다. 트럼프발 관세 여파가 미친 영향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시장 내 경쟁 심화와 마케팅·물류비 상승도 악재로 작용했다는 게 LG전자 측의 설명이다.
주력사업인 생활가전이나 B2B(기업간거래) 성장을 주도하는 전장, 냉난방공조 사업은 비우호적 환경 속에서도 선방하며 건전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다만 MS사업본부의 수요 위축, LCD 가격 상승,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등이 전사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대미 보편관세 및 철강·알루미늄 파생관세와 물류비 등 비용 증가분도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LG전자는 하반기 ▲전장·냉난방공조 등 B2B ▲구독·webOS 등 Non-HW ▲ LGE.COM의 D2C(소비자직접판매) 등 '질적 성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Non-HW는 반복적 매출 구조과 높은 수익률 달성에, D2C는 수익구조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제고 등에 유리하다.
생활가전 사업은 미국 통상정책 변화 및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가 있지만, 주력제품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공고히 유지하고 볼륨존 영역도 성과를 내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올 하반기는 작년 하반기 수익성에 큰 영향을 줬던 물류비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매출 확보와 관세영향 최소화를 위한 운영을 통해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 주력한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수요 정체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 마케팅비 증가 등에 영향을 받았다. 하반기는 무선 신제품 출시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인 올레드 TV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게임, 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확대로 webOS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5년도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사업본부별 경영실적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