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사옥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저조한 성적을 거두면서 기업공개(IPO)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국내 주식시장 변동성과 구주매출 비중, 광주 서구 아파트 붕괴 사고 등 복합적인 원인이 얽히면서 빚어진 결과다. 건설업계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추진하는 신사업이나 현장 리스크들의 투자자들이 주목한 결과라는 점에서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이 오는 28일 수요예측 경쟁률과 확정 공모가 등을 공시 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앞서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국내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수요예측 경쟁률이 수 백대 1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공모가 희망 범위(5만7900~7만5700원) 하단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수요예측 흥행 실패 요인으로는 최근 국내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진 점이 꼽힌다. 또 구주 매출 비중이 높은 점도 공모 흥행에 걸림돌이라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IPO를 통해 총 1600만주를 공모하고 이 중 1200만주(75%)는 구주 매출, 400만주(25%)는 신주 모집으로 계획했다. 건설업계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수요예측 흥행 실패에 대해 또 다른 측면에서 아쉬움을 보이고 있다. 상장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대형건설사도 친환경 사업 위주로 신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는 탓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IPO를 앞두고 가치 제고를 위해 친환경 신사업 전략을 꾸준히 강조했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반응이 시큰둥해 유사한 IPO 전략을 취하던 대형건설사의 노선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지점이다. 여기에 건설업계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상장이 HDC현대산업개발의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로 침체된 업계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봤으나 기대감과는 다소 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업계가 지금 모두 힘든 시기"라며 "현대엔지니어링이 친환경 사업을 내세우긴 했지만 결국 건설업계에서 가지고 있는 경기 변동 영향이나 현장 리스크 등에 발목이 잡힌 것 같다"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 다른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사업이 캐시카우로 자리잡기 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라며 "현재 IPO 시장 자체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기보다는 치고 빠지는 형태다 보니 전반적인 건설업계에 침체된 분위기 영향도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수요예측 성적과 무관하게 그대로 상장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상장 일정 변동 관련 얘기는 아직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28일 공모가를 확정하고 내달 3~4일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에 나선다.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KB증권이고, 현대차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이 인수단으로 나선다. 상장 예정일은 2월15일이다.

현대엔지니어링, IPO 수요예측 흥행 실패...건설업계도 ‘아쉬움’

현대엔지니어링, 상장 추진은 계획 그대로

정지수 기자 승인 2022.01.27 10:52 | 최종 수정 2022.01.27 13:47 의견 0
현대엔지니어링 사옥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저조한 성적을 거두면서 기업공개(IPO)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국내 주식시장 변동성과 구주매출 비중, 광주 서구 아파트 붕괴 사고 등 복합적인 원인이 얽히면서 빚어진 결과다. 건설업계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추진하는 신사업이나 현장 리스크들의 투자자들이 주목한 결과라는 점에서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이 오는 28일 수요예측 경쟁률과 확정 공모가 등을 공시 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앞서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국내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수요예측 경쟁률이 수 백대 1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공모가 희망 범위(5만7900~7만5700원) 하단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수요예측 흥행 실패 요인으로는 최근 국내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진 점이 꼽힌다.

또 구주 매출 비중이 높은 점도 공모 흥행에 걸림돌이라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IPO를 통해 총 1600만주를 공모하고 이 중 1200만주(75%)는 구주 매출, 400만주(25%)는 신주 모집으로 계획했다.

건설업계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수요예측 흥행 실패에 대해 또 다른 측면에서 아쉬움을 보이고 있다. 상장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대형건설사도 친환경 사업 위주로 신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는 탓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IPO를 앞두고 가치 제고를 위해 친환경 신사업 전략을 꾸준히 강조했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반응이 시큰둥해 유사한 IPO 전략을 취하던 대형건설사의 노선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지점이다.

여기에 건설업계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상장이 HDC현대산업개발의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로 침체된 업계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봤으나 기대감과는 다소 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업계가 지금 모두 힘든 시기"라며 "현대엔지니어링이 친환경 사업을 내세우긴 했지만 결국 건설업계에서 가지고 있는 경기 변동 영향이나 현장 리스크 등에 발목이 잡힌 것 같다"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 다른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사업이 캐시카우로 자리잡기 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라며 "현재 IPO 시장 자체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기보다는 치고 빠지는 형태다 보니 전반적인 건설업계에 침체된 분위기 영향도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수요예측 성적과 무관하게 그대로 상장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상장 일정 변동 관련 얘기는 아직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28일 공모가를 확정하고 내달 3~4일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에 나선다.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KB증권이고, 현대차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이 인수단으로 나선다. 상장 예정일은 2월15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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