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하이솔루스는 2012년 설립되어 2021년 상장한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Type4) 양산 업체이다. 기술적 난이도가 가장 높은 비금속재 라이너를 적용한 Type 4 수소 탱크를 양산한다. 지난 2014년 현대자동차 투싼부터 시작하여 현재 현대자동차 넥쏘 수소탱크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Type 4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소수뿐이며 그 외 롯데케미칼 등 국내외 업체들이 Type 4 수소 탱크 시장에 진입 중이다. 일진하이솔루스의 대표 제품은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이며 이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으로 비금속 라이너에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감아서 700바의 높은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기술집약적 제품이다. 특히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탱크는 초경량 복합소재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높은 안정성과 경량화를 구현했으며 승용차, 상용차 외에도 지게차, 선박, 열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자료 : 일진하이솔루스 분기보고서, 그로쓰리서치) 현재 일진하이솔루스의 주요 매출처인 현대자동차 넥쏘는 생산 실적 부진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진하이솔루스의 넥쏘향 매출 의존도는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수소연료탱크 원재료인 탄소섬유의 매입 원가 역시 해소되고 있지 않아 부담이 계속해서 가중되고 있다. 이에 외형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고객사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일진하이솔루스는 현재 복수의 유럽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상용 수소차 신차에 대한 수소연료탱크 수주를 타진하고 있다. 향후 수주가 기대되는 유럽 신규 고객사 상용 수소연료전지 자동차향 ASP는 넥쏘 대비 6~7배로 추정되며 수주가 확정될 경우 ‘26년 말 준공을 타겟으로 유럽 현지 수소연료탱크 공장을 확보하기 위한 초기투자 역시 연내 집행될 전망이다. 이를 통해 향후 일진하이솔루스가 장기적으로 현대차 넥쏘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춰 갈 수 있을지 결정 지을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필자인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는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1000개 이상의 기업을 탐방했고, 한국경제TV에 출연중이다. [편집자주] 독립 리서치 기업인 '그로쓰리서치'의 기업 탐방 후 분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기업분석] 일진하이솔루스, 현대차 넥소의 수소연료탱크 독점 공급 빛과 그림자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 승인 2023.04.20 20:09 의견 0

일진하이솔루스는 2012년 설립되어 2021년 상장한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Type4) 양산 업체이다. 기술적 난이도가 가장 높은 비금속재 라이너를 적용한 Type 4 수소 탱크를 양산한다. 지난 2014년 현대자동차 투싼부터 시작하여 현재 현대자동차 넥쏘 수소탱크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Type 4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소수뿐이며 그 외 롯데케미칼 등 국내외 업체들이 Type 4 수소 탱크 시장에 진입 중이다.

일진하이솔루스의 대표 제품은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이며 이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으로 비금속 라이너에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감아서 700바의 높은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기술집약적 제품이다. 특히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탱크는 초경량 복합소재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높은 안정성과 경량화를 구현했으며 승용차, 상용차 외에도 지게차, 선박, 열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자료 : 일진하이솔루스 분기보고서, 그로쓰리서치)

현재 일진하이솔루스의 주요 매출처인 현대자동차 넥쏘는 생산 실적 부진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진하이솔루스의 넥쏘향 매출 의존도는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수소연료탱크 원재료인 탄소섬유의 매입 원가 역시 해소되고 있지 않아 부담이 계속해서 가중되고 있다. 이에 외형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고객사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일진하이솔루스는 현재 복수의 유럽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상용 수소차 신차에 대한 수소연료탱크 수주를 타진하고 있다. 향후 수주가 기대되는 유럽 신규 고객사 상용 수소연료전지 자동차향 ASP는 넥쏘 대비 6~7배로 추정되며 수주가 확정될 경우 ‘26년 말 준공을 타겟으로 유럽 현지 수소연료탱크 공장을 확보하기 위한 초기투자 역시 연내 집행될 전망이다. 이를 통해 향후 일진하이솔루스가 장기적으로 현대차 넥쏘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춰 갈 수 있을지 결정 지을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필자인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는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1000개 이상의 기업을 탐방했고, 한국경제TV에 출연중이다.

[편집자주] 독립 리서치 기업인 '그로쓰리서치'의 기업 탐방 후 분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