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사진=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KB손해보험은 업무 자동화를 통한 자동차(이륜차)보험 가입 심사(언더라이팅)로 업무 효율 및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자동차보험AI자동심사 시스템’을 최근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우선 이륜자동차의 운행용도(배달용/가정용)판단을 위한 사진심사에 활용된다.최근 코로나19로 배달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유상운송용 이륜차보험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보험가입을 위한 운행용도 심사건수도 대폭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실제로KB손해보험의 이륜자동차 운행용도 확인 심사 건수는2019년3천여 건에서 2020년 1만8천여 건으로 증가하였고,올해는3만 건을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에는 보험심사 담당직원(언더라이터)이 직접 고객이 제출한 사진을 보고 배달통 장착 여부를 확인하여 운행용도 심사를 진행하였으나, AI기반 자동심사 시스템에서는 ‘Object Detection(이미지에서 의미있는 객체의 종류와 그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기술)’의 머신러닝(기계학습)방식을 통해 박스형태의 배달통 장착 여부를AI가 찾아내어 이륜자동차의 운행용도를 자동으로 판단한다.이에 따라 고객의 심사 대기 시간이 대폭 감소하게 되었고,보험심사 담당직원 들의 업무도 효율적으로 운용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이륜자동차 운행용도 심사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운행한 거리에 따라 적게 탄 만큼 일정 수준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마일리지할인특약’의 가입 및 정산에도 자동심사 시스템이 적용된다.고객이 차량번호판 사진과 운행거리 확인에 필요한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시스템이 차량번호판 사진과 계기판 사진에서 차량번호 및 운행거리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고객이 고지한 누적 운행거리와 일치하는 경우 별도의 담당자 수기 검증없이‘마일리지할인특약’의 가입 및 정산이 이루어진다.​​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부문장 김민기 전무는 “급증하는 자동차보험 가입심사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이번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KB손해보험은 디지털혁신을 통한 업무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B손해보험이 명절을 맞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사진=DB손해보험) ■ DB손해보험, 추석 연휴 맞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실시 DB손해보험이 명절을 맞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DB손해보험이 13일부터 17일까지 추석 명절을 맞아 교통량 증가에 따른 사고예방과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프로미카월드 313개점에서 DB손해보험에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프로미카월드 위치는 DB손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토케어 서비스 특약 가입고객은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오일, 배터리 등 25가지 점검과 실내 살균탈취 서비스, 특약미가입 고객은 12가지 점검과 실내 살균탈취 서비스를 제공한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손보업계 전체적으로 서비스를 축소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명절 연휴 기간 자기차량 이용 고객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해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며,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서비스 제공 시 상시 마스크 착용, 고객용 손소독제 추가 비치 등을 통해 혹시 모를 Covid-19 전파 예방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AXA(악사)손보, 코로나19로 지친 직원들에 ‘감사 휴가’ 부여 AXA손해보험이 직원을 위한 복지를 실천한다.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이 코로나19로 지친 직원들의 건강 관리와 회복을 위한 ‘감사 휴가(Thank You leave)’를 부여한다고 14일 밝혔다. AXA그룹은 오랜 팬데믹 상황 속에서 고객의 어려움을 돕는 데 힘쓰고, 동료의 업무를 지원하며 쏟은 전사 직원들의 노력과 기여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전 직원에게 특별 유급 휴가 이틀을 부여한다. AXA그룹의 한국법인인 악사손보는 이 중 1일을 올해 크리스마스이브로 지정해 직원 본인과 그들의 가족을 위한 ‘웰빙데이(Wellbeing Day)’로 운영하며, 나머지 1일은 모든 직원이 법정 휴가 외 별도로 신청해 온전히 휴식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기욤 미라보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요즘, 강화된 거리두기로 직원들의 피로도가 쌓이고 업무에도 어려움이 생기고 있다"며 "악사그룹은 직원들의 심신 스트레스 해소가 더 나은 성과와 직원만족도로 이어진다고 판단해 이번 감사 휴가를 비롯한 다양한 방안으로 직원들의 건강 관리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악사손보는 국내 최초로 다이렉트자동차보험과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마일리지 특약 도입을 통해 국내 보험시장의 혁신을 이끌었다. 나아가 건강보험, 암보험 등 고객의 일상 전반을 케어하는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며 종합손해보험사로서 입지를 다져가는 중이다. 또 가족친화적인 기업 문화와 복지제도를 통해 직원들이 일과 가정의 건강한 양립을 이룰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 밖에 탄력근무제, PC-OFF 제도를 통한 워라밸 실현, 호칭 단일화 등 유연한 조직 운영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로 선진적인 기업 문화를 구축했다.

[보험은 지금] KB​손해보험, 편의성 높이는 ‘자동차보험 AI 자동심사 시스템’ 개발​ 外

최동수 기자 승인 2021.09.14 17:22 의견 0
​KB손해보험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사진=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KB손해보험은 업무 자동화를 통한 자동차(이륜차)보험 가입 심사(언더라이팅)로 업무 효율 및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자동차보험AI자동심사 시스템’을 최근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우선 이륜자동차의 운행용도(배달용/가정용)판단을 위한 사진심사에 활용된다.최근 코로나19로 배달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유상운송용 이륜차보험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보험가입을 위한 운행용도 심사건수도 대폭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실제로KB손해보험의 이륜자동차 운행용도 확인 심사 건수는2019년3천여 건에서 2020년 1만8천여 건으로 증가하였고,올해는3만 건을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에는 보험심사 담당직원(언더라이터)이 직접 고객이 제출한 사진을 보고 배달통 장착 여부를 확인하여 운행용도 심사를 진행하였으나, AI기반 자동심사 시스템에서는 ‘Object Detection(이미지에서 의미있는 객체의 종류와 그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기술)’의 머신러닝(기계학습)방식을 통해 박스형태의 배달통 장착 여부를AI가 찾아내어 이륜자동차의 운행용도를 자동으로 판단한다.이에 따라 고객의 심사 대기 시간이 대폭 감소하게 되었고,보험심사 담당직원 들의 업무도 효율적으로 운용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이륜자동차 운행용도 심사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운행한 거리에 따라 적게 탄 만큼 일정 수준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마일리지할인특약’의 가입 및 정산에도 자동심사 시스템이 적용된다.고객이 차량번호판 사진과 운행거리 확인에 필요한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시스템이 차량번호판 사진과 계기판 사진에서 차량번호 및 운행거리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고객이 고지한 누적 운행거리와 일치하는 경우 별도의 담당자 수기 검증없이‘마일리지할인특약’의 가입 및 정산이 이루어진다.​​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부문장 김민기 전무는 “급증하는 자동차보험 가입심사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이번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KB손해보험은 디지털혁신을 통한 업무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B손해보험이 명절을 맞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사진=DB손해보험)

■ DB손해보험, 추석 연휴 맞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실시

DB손해보험이 명절을 맞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DB손해보험이 13일부터 17일까지 추석 명절을 맞아 교통량 증가에 따른 사고예방과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프로미카월드 313개점에서 DB손해보험에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프로미카월드 위치는 DB손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토케어 서비스 특약 가입고객은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오일, 배터리 등 25가지 점검과 실내 살균탈취 서비스, 특약미가입 고객은 12가지 점검과 실내 살균탈취 서비스를 제공한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손보업계 전체적으로 서비스를 축소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명절 연휴 기간 자기차량 이용 고객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해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며,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서비스 제공 시 상시 마스크 착용, 고객용 손소독제 추가 비치 등을 통해 혹시 모를 Covid-19 전파 예방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AXA(악사)손보, 코로나19로 지친 직원들에 ‘감사 휴가’ 부여

AXA손해보험이 직원을 위한 복지를 실천한다.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이 코로나19로 지친 직원들의 건강 관리와 회복을 위한 ‘감사 휴가(Thank You leave)’를 부여한다고 14일 밝혔다.

AXA그룹은 오랜 팬데믹 상황 속에서 고객의 어려움을 돕는 데 힘쓰고, 동료의 업무를 지원하며 쏟은 전사 직원들의 노력과 기여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전 직원에게 특별 유급 휴가 이틀을 부여한다.

AXA그룹의 한국법인인 악사손보는 이 중 1일을 올해 크리스마스이브로 지정해 직원 본인과 그들의 가족을 위한 ‘웰빙데이(Wellbeing Day)’로 운영하며, 나머지 1일은 모든 직원이 법정 휴가 외 별도로 신청해 온전히 휴식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기욤 미라보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요즘, 강화된 거리두기로 직원들의 피로도가 쌓이고 업무에도 어려움이 생기고 있다"며 "악사그룹은 직원들의 심신 스트레스 해소가 더 나은 성과와 직원만족도로 이어진다고 판단해 이번 감사 휴가를 비롯한 다양한 방안으로 직원들의 건강 관리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악사손보는 국내 최초로 다이렉트자동차보험과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마일리지 특약 도입을 통해 국내 보험시장의 혁신을 이끌었다. 나아가 건강보험, 암보험 등 고객의 일상 전반을 케어하는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며 종합손해보험사로서 입지를 다져가는 중이다. 또 가족친화적인 기업 문화와 복지제도를 통해 직원들이 일과 가정의 건강한 양립을 이룰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 밖에 탄력근무제, PC-OFF 제도를 통한 워라밸 실현, 호칭 단일화 등 유연한 조직 운영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로 선진적인 기업 문화를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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