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롯데마트 송파점 2층 특별 전시장에서 미술 작품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에 300여점의 미술 작품이 등장했다. 롯데마트는 전시회 관람 및 전시 기회가 부족한 시민들과 예술가들을 위해 지난 31일부터 오는 9일까지 10일간 ‘Art in LotteMart-미술 슈퍼마켓’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전시회는 롯데마트에서 열리는 첫 전시회로 송파점 2층 특별 전시장에서 진행되며 약 100명의 예술가들이 완성한 300여점의 작품을 전시해 운영할 계획이다. 방문객들이 손쉽게 작품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예술가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직거래 방식을 도입했다. 작품 구매를 희망할 시 전시회 내 상주하는 도슨트(전시 안내자)를 통해 문의 후, 예술가와 직접 거래하면 되고, ‘작품 주문 제작 예약제’를 운영해 이미 팔린 작품이더라도 해당 예술가에게 주문 제작을 요청하면 새로 그린 작품으로 받을 수 있다. 전시된 작품의 가격은 50만원에서 300만원대 중저가로 구성됐다. 이번 전시회는 대형 전시회와는 다르게 대중적인 전시회로 개최하기 위한 롯데마트 리빙테넌트팀 MD(상품기획자)의 노력이 담겼다. 해당 MD는 대형마트에서 전시회를 개최하는 만큼 대중적인 전시회를 지향하는 작가를 찾기 위해 작년 9월부터 수소문하던 중, 전북 남원시에서 비닐하우스 내 전시회를 개최한 김해곤 작가를 알게 됐다. 그는 미술을 대중 문화로 만들고자 생활과 밀접한 공간에 전시회 개최를 지향하는 작가다. 롯데마트 MD는 대형마트 내 전시회 개최를 위해 그가 거주하는 남원까지 10여차례 왕복했다. 2달여간의 왕복 끝에 마트 전시회를 토대로 미술 시장 확장과 예술가들의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자는 롯데마트에 의견에 동의한 그는 올해 초부터 참가자 모집과 전시회 기획을 진행, 마침내 8월 31일 대형마트 내 미술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었다. 롯데마트는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마트를 단순히 장 보는 공간이 아닌 문화예술 콘텐츠 또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롯데의 ESG 브랜드인 ‘RE:EARTH’를 알리기 위해 실제 Z세대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롯데마트 ZRT(gen Z Round Table)’가 직접 기획한 ‘청년 예술 작가 전시회’는 오는 9월11일부터 30일까지 롯데마트 양평점 1층 어반포레스트 메인홀에서 진행된다. 전유라 롯데마트 리빙테넌트팀 MD는 “마트도 고객이 자주 찾아와 오래 머무를 수 있는 굉장히 가치있는 장소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미술 전시회를 시작으로 수도권 및 지방 점포를 활용해 고객들이 편히 작품을 관람하고 미술품을 쉽게 구매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미술관으로 변신한 롯데마트, 300여점 작품 관람 전시회 개최

9일까지 ‘미술 슈퍼마켓’ 전시회 진행, 전시 기회 부족한 예술가들 위해 전시 공간 제공
마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예술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마트 내 전시회 지속 개최

전지현 기자 승인 2023.09.04 09:05 의견 0
고객이 롯데마트 송파점 2층 특별 전시장에서 미술 작품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에 300여점의 미술 작품이 등장했다. 롯데마트는 전시회 관람 및 전시 기회가 부족한 시민들과 예술가들을 위해 지난 31일부터 오는 9일까지 10일간 ‘Art in LotteMart-미술 슈퍼마켓’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전시회는 롯데마트에서 열리는 첫 전시회로 송파점 2층 특별 전시장에서 진행되며 약 100명의 예술가들이 완성한 300여점의 작품을 전시해 운영할 계획이다.

방문객들이 손쉽게 작품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예술가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직거래 방식을 도입했다. 작품 구매를 희망할 시 전시회 내 상주하는 도슨트(전시 안내자)를 통해 문의 후, 예술가와 직접 거래하면 되고, ‘작품 주문 제작 예약제’를 운영해 이미 팔린 작품이더라도 해당 예술가에게 주문 제작을 요청하면 새로 그린 작품으로 받을 수 있다. 전시된 작품의 가격은 50만원에서 300만원대 중저가로 구성됐다.

이번 전시회는 대형 전시회와는 다르게 대중적인 전시회로 개최하기 위한 롯데마트 리빙테넌트팀 MD(상품기획자)의 노력이 담겼다. 해당 MD는 대형마트에서 전시회를 개최하는 만큼 대중적인 전시회를 지향하는 작가를 찾기 위해 작년 9월부터 수소문하던 중, 전북 남원시에서 비닐하우스 내 전시회를 개최한 김해곤 작가를 알게 됐다. 그는 미술을 대중 문화로 만들고자 생활과 밀접한 공간에 전시회 개최를 지향하는 작가다.

롯데마트 MD는 대형마트 내 전시회 개최를 위해 그가 거주하는 남원까지 10여차례 왕복했다. 2달여간의 왕복 끝에 마트 전시회를 토대로 미술 시장 확장과 예술가들의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자는 롯데마트에 의견에 동의한 그는 올해 초부터 참가자 모집과 전시회 기획을 진행, 마침내 8월 31일 대형마트 내 미술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었다.

롯데마트는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마트를 단순히 장 보는 공간이 아닌 문화예술 콘텐츠 또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롯데의 ESG 브랜드인 ‘RE:EARTH’를 알리기 위해 실제 Z세대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롯데마트 ZRT(gen Z Round Table)’가 직접 기획한 ‘청년 예술 작가 전시회’는 오는 9월11일부터 30일까지 롯데마트 양평점 1층 어반포레스트 메인홀에서 진행된다.

전유라 롯데마트 리빙테넌트팀 MD는 “마트도 고객이 자주 찾아와 오래 머무를 수 있는 굉장히 가치있는 장소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미술 전시회를 시작으로 수도권 및 지방 점포를 활용해 고객들이 편히 작품을 관람하고 미술품을 쉽게 구매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