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 난시 등 시력 저하는 많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 중 하나다. 스마트폰, PC 등 전자기기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가 늘고 있어서다. 시력 저하로 인해 시야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으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안경, 렌즈 착용의 불편함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이들을 중심으로 시력교정술을 받는 이들도 많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라식수술, 라섹수술로 대표되는 시력교정술은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든 뒤 레이저를 각막 실질에 조사하는 방식이며, 라섹은 각막 상피를 일부 제거하고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한다. 라식과 라섹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라식은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지만, 외부 충격에 약하며 안구건조증 등의 후유증 위험이 있다. 라섹은 외부 충격에 강하고 안정적이지만 회복 기간이 길고 통증이 있는 편이다. 또한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각막이 매우 얇거나 각막 모양이 불규칙한 경우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은 수술이 어려울 수 있다. 시력이 나쁘면 각막 절삭량이 많아지는데 수술 후 잔여 각막의 두께가 지나치게 얇으면 안압으로 인해 각막이 튀어나오는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서다. 이는 불규칙한 난시, 급격한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은 라섹, 라식 전 철저한 정밀 검진과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하지만 뉴스마일수술이 등장하면서 각막이 얇거나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도 안전하게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아토스 장비를 이용한 뉴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 모은 5세대 라식으로 불린다. 이는 펨토초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해 교정이 필요한 만큼의 각막실질부를 조사해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뉴스마일라식은 각막 두께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2㎜ 이내의 각막 최소 절개로 각막 손상을 줄였다. 때문에 회복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적다. 기존 수술보다 8배 빠른 레이저 조사 속도로 각막 조직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시력의 질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또한 스마일수술은 자세에 따라 달라지는 안구회전 현상을 보정한 안구 자동 중심 설계로 정교한 난시 교정이 가능해 난시 스마일라식으로 선호도가 높다. 시력교정범위는 근시 -0.5~-12디옵터, 난시 -6디옵터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은 "라식, 라섹의 장점을 모은 뉴스마일수술은 레이저를 정확히 중심부에 조사하는데 도움을 주는 동공자동감지 기능, 동공중심 오프셋기능, 안구회선 움직임 보정 기능, 센터링 기능 등으로 정확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이 가능하다"며 "아토스 장비를 활용한 스마일라식의 경우 각막 신경 손상이 적어 각막 두께가 얇은 환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샤워, 운전,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빨라 학생, 직장인, 주부, 군인, 경찰 등 다양한 직업군에 추천할 만 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스마일수술이 모든 경우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시력, 각막 두께, 각막지형도, 동공 크기 등 다양한 정밀검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합성 여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며 "또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서는 라식수술비용, 이벤트, 후기 등에 주목하기 보다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력, 최신 장비 보유 여부,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갖춘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각막 손상 적은 뉴스마일라식…초고도근시·고도난시·각막두께 얇아도 가능

백진엽 기자 승인 2024.07.17 10:15 의견 0

근시, 난시 등 시력 저하는 많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 중 하나다. 스마트폰, PC 등 전자기기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가 늘고 있어서다.

시력 저하로 인해 시야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으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안경, 렌즈 착용의 불편함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이들을 중심으로 시력교정술을 받는 이들도 많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라식수술, 라섹수술로 대표되는 시력교정술은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든 뒤 레이저를 각막 실질에 조사하는 방식이며, 라섹은 각막 상피를 일부 제거하고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한다.

라식과 라섹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라식은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지만, 외부 충격에 약하며 안구건조증 등의 후유증 위험이 있다. 라섹은 외부 충격에 강하고 안정적이지만 회복 기간이 길고 통증이 있는 편이다.

또한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각막이 매우 얇거나 각막 모양이 불규칙한 경우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은 수술이 어려울 수 있다. 시력이 나쁘면 각막 절삭량이 많아지는데 수술 후 잔여 각막의 두께가 지나치게 얇으면 안압으로 인해 각막이 튀어나오는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서다. 이는 불규칙한 난시, 급격한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은 라섹, 라식 전 철저한 정밀 검진과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하지만 뉴스마일수술이 등장하면서 각막이 얇거나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도 안전하게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아토스 장비를 이용한 뉴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 모은 5세대 라식으로 불린다. 이는 펨토초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해 교정이 필요한 만큼의 각막실질부를 조사해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뉴스마일라식은 각막 두께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2㎜ 이내의 각막 최소 절개로 각막 손상을 줄였다. 때문에 회복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적다. 기존 수술보다 8배 빠른 레이저 조사 속도로 각막 조직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시력의 질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또한 스마일수술은 자세에 따라 달라지는 안구회전 현상을 보정한 안구 자동 중심 설계로 정교한 난시 교정이 가능해 난시 스마일라식으로 선호도가 높다. 시력교정범위는 근시 -0.5~-12디옵터, 난시 -6디옵터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은 "라식, 라섹의 장점을 모은 뉴스마일수술은 레이저를 정확히 중심부에 조사하는데 도움을 주는 동공자동감지 기능, 동공중심 오프셋기능, 안구회선 움직임 보정 기능, 센터링 기능 등으로 정확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이 가능하다"며 "아토스 장비를 활용한 스마일라식의 경우 각막 신경 손상이 적어 각막 두께가 얇은 환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샤워, 운전,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빨라 학생, 직장인, 주부, 군인, 경찰 등 다양한 직업군에 추천할 만 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스마일수술이 모든 경우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시력, 각막 두께, 각막지형도, 동공 크기 등 다양한 정밀검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합성 여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며 "또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서는 라식수술비용, 이벤트, 후기 등에 주목하기 보다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력, 최신 장비 보유 여부,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갖춘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