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택배3사가 택배단가 인상을 결정하며 택배노동자의 처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택배3사가 택배단가 인상을 결정하며 택배노동자의 처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해 분류 투입과 시설 자동화 등 근로환경 개선 비용 부담 증가에 따른 것이다. 다만 현장 택배노동자들과 택배사, 택배대리점의 의견 좁히기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 노조 "단가인상은 됐으나 수수료 인상 등 택배노동자 처우개선 얘기 전무 택배노조는 택배단가 인상에 대해 낙관적이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전국택배노조 관계자는 "현재 택배사에서는 택배단가 인상에 따른 수수료 인상에 관한 얘기가 전혀 없다. 그동안 택배사와 관련 부분을 소통하려 했지만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사회적합의기구를 통해 택배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외치고 있지만 미진하다. 4월 1일까지 노동조합 선거 기간이다. 이후 관련 사안에 대해 목소리를 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 택배대리점연합회 "터미널 시설 개선 등 긍정적 측면도 있으나 업체 이탈 우려돼 택배대리점 연합회는 택배단가 인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택배대리점 연합회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택배비가 인상하면 택배비 안에 본사, 대리점, 택배 기사 배분 구조가 있다. 택배노동자들의 수수료도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다만 택배회사의 경영방침에 따라 이 비용은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택배 단가 인상은 터미널 자동화설비 등 관련 시설을 확충하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대다수 대리점이 주차장 공간도 협소해 노동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택배대리점 연합회 관계자는 동시에 우려되는 점도 지적했다. 관계자는 "현장에서 택배단가 인상에 따라 노동자들이 어느정도 기대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업체이탈이다. 주요 택배3사들의 단가 인상이 제각각이다. 이에 따라 물건을 보내는 기업 화주들(인터넷 쇼핑몰 등)이 택배 단가가 비교적 저렴한 곳으로 이탈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송하는 기사들도 업체가 이탈하면 배달 물품이 줄어들게 된다. 물품을 전달하는 집하 거래처도 이에 따른 연쇄 이탈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했다. ■택배사 "오는 5월 국토부 관련 연구용역 기다리는 중...택배노동자 처우 개선 논의 중 택배사는 택배단가 인상과 관련 택배노동자들의 수수료 인상 등 처우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합의기구 합의안을 바탕으로 국토부의 관련 연구용역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국토부에서 5월 이전까지 각사가 필요한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택배노동자들의 수수료 인상 등 처우개선에 있어서 업계가 충분히 논의 중이다. 수수료와 거래구조 개선과 관련해 시간이 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다음달부터 기업고객 계약단가를 250원 인상하기로 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역시 지난 15일부터 온라인쇼핑몰 등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택배운임을 인상했다. 1750원이던 소형 택배가가 1900원으로 인상됐다. 롯데택배의 택배 운임은 규격에 따라 150원에서 최대 2100원(비규격)까지 인상됐다. .

택배 단가 인상은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으로 이어질까?...입장은 제각각

노조 "수수료 인상 등 택배노동자 처우 관련해 택배사는 입장 밝히지 않아"
대리점 "터미널 자동화설비 구축에 긍정적이나 업체 이탈 우려"
택배사 "오는 5월 국토부 용역 따라 처우 개선 재논의"

심영범 기자 승인 2021.03.26 13:38 | 최종 수정 2021.03.26 14:06 의견 0
주요 택배3사가 택배단가 인상을 결정하며 택배노동자의 처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택배3사가 택배단가 인상을 결정하며 택배노동자의 처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해 분류 투입과 시설 자동화 등 근로환경 개선 비용 부담 증가에 따른 것이다.

다만 현장 택배노동자들과 택배사, 택배대리점의 의견 좁히기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노조 "단가인상은 됐으나 수수료 인상 등 택배노동자 처우개선 얘기 전무

택배노조는 택배단가 인상에 대해 낙관적이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전국택배노조 관계자는 "현재 택배사에서는 택배단가 인상에 따른 수수료 인상에 관한 얘기가 전혀 없다. 그동안 택배사와 관련 부분을 소통하려 했지만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사회적합의기구를 통해 택배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외치고 있지만 미진하다. 4월 1일까지 노동조합 선거 기간이다. 이후 관련 사안에 대해 목소리를 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택배대리점연합회 "터미널 시설 개선 등 긍정적 측면도 있으나 업체 이탈 우려돼

택배대리점 연합회는 택배단가 인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택배대리점 연합회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택배비가 인상하면 택배비 안에 본사, 대리점, 택배 기사 배분 구조가 있다. 택배노동자들의 수수료도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다만 택배회사의 경영방침에 따라 이 비용은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택배 단가 인상은 터미널 자동화설비 등 관련 시설을 확충하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대다수 대리점이 주차장 공간도 협소해 노동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택배대리점 연합회 관계자는 동시에 우려되는 점도 지적했다.

관계자는 "현장에서 택배단가 인상에 따라 노동자들이 어느정도 기대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업체이탈이다. 주요 택배3사들의 단가 인상이 제각각이다. 이에 따라 물건을 보내는 기업 화주들(인터넷 쇼핑몰 등)이 택배 단가가 비교적 저렴한 곳으로 이탈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송하는 기사들도 업체가 이탈하면 배달 물품이 줄어들게 된다. 물품을 전달하는 집하 거래처도 이에 따른 연쇄 이탈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했다.

■택배사 "오는 5월 국토부 관련 연구용역 기다리는 중...택배노동자 처우 개선 논의 중

택배사는 택배단가 인상과 관련 택배노동자들의 수수료 인상 등 처우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합의기구 합의안을 바탕으로 국토부의 관련 연구용역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국토부에서 5월 이전까지 각사가 필요한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택배노동자들의 수수료 인상 등 처우개선에 있어서 업계가 충분히 논의 중이다. 수수료와 거래구조 개선과 관련해 시간이 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다음달부터 기업고객 계약단가를 250원 인상하기로 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역시 지난 15일부터 온라인쇼핑몰 등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택배운임을 인상했다.

1750원이던 소형 택배가가 1900원으로 인상됐다. 롯데택배의 택배 운임은 규격에 따라 150원에서 최대 2100원(비규격)까지 인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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