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업체는 코스트코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글로벌 고객 데이터 분석 업체 던험비가 16일 발표한 ‘2020 던험비 유통업체 선호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은 유통업체를 선택할 때 ‘가격과 프로모션’, ‘품질과 쇼핑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업체는 코스트코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료=던험비) 가격과 프로모션은 쿠폰 및 할인 편리성, 프로모션, 경쟁력 있는 가격 등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됐다. 이 부문에서 코스트코는 70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위메프(68점), 티켓몬스터 (67점), 쿠팡(64점), 홈플러스몰(53점)가 뒤를 이었다. 특히 응답자들은 “내가 자주 구매하는 품목을 할인하거나 쿠폰 행사를 한다”와 “경쟁사 대비 가격이 낮다” 부문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품질과 경험은 제품의 신선도, 매장의 위생상태, 고급스러운 매장, 직원 응대 , 자체 브랜드 등의 항목을 평가 집계했다. 이 부문에서 현대백화점은 76점을 기록했고 신세계백화점(71점), 롯데백화점(66점), 코스트코(63점), 이마트(57점)가 그 뒤를 이었다. 눈에 띄는 점은 이 부문에서 상위 5개 오프라인 유통업체 다음으로 온라인 유통업체인 마켓컬리(48점)가 순위에 오른 것이다. 마켓컬리는 신선식품을 새벽배송으로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 밖에도 던험비의 조사결과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이 강하게 형성돼 있는 유통업체는 높은 지출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트코, 이마트, 쿠팡이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소비자 지출 점유율도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는 “지금 같이 변동성이 큰 시기에 유통업체들은 고객과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해 고객 로열티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고유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만이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스트코,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업체

던험비, 16일 ‘2020 던험비 유통업체 선호지수’ 보고서 발표
한국 소비자들, 유통업체 선택 시 가격과 프로모션, 품질과 쇼핑경험이 중요

심영범 기자 승인 2020.06.16 14:54 의견 0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업체는 코스트코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글로벌 고객 데이터 분석 업체 던험비가 16일 발표한 ‘2020 던험비 유통업체 선호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은 유통업체를 선택할 때 ‘가격과 프로모션’, ‘품질과 쇼핑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업체는 코스트코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료=던험비)


가격과 프로모션은 쿠폰 및 할인 편리성, 프로모션, 경쟁력 있는 가격 등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됐다.

이 부문에서 코스트코는 70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위메프(68점), 티켓몬스터 (67점), 쿠팡(64점), 홈플러스몰(53점)가 뒤를 이었다. 특히 응답자들은 “내가 자주 구매하는 품목을 할인하거나 쿠폰 행사를 한다”와 “경쟁사 대비 가격이 낮다” 부문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품질과 경험은 제품의 신선도, 매장의 위생상태, 고급스러운 매장, 직원 응대 , 자체 브랜드 등의 항목을 평가 집계했다.

이 부문에서 현대백화점은 76점을 기록했고 신세계백화점(71점), 롯데백화점(66점), 코스트코(63점), 이마트(57점)가 그 뒤를 이었다.

눈에 띄는 점은 이 부문에서 상위 5개 오프라인 유통업체 다음으로 온라인 유통업체인 마켓컬리(48점)가 순위에 오른 것이다. 마켓컬리는 신선식품을 새벽배송으로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 밖에도 던험비의 조사결과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이 강하게 형성돼 있는 유통업체는 높은 지출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트코, 이마트, 쿠팡이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소비자 지출 점유율도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는 “지금 같이 변동성이 큰 시기에 유통업체들은 고객과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해 고객 로열티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고유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만이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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