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조감도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탄소포집 시장의 요구에 맞는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의 기본 승인을 획득하면서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선급인 ABS로부터 7만㎥급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에 대한 기본 승인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세계적으로 탈탄소화 정책과 탄소포집 기술의 발달로 선박을 통한 액화이산화탄소 운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초대형 LCO2 운반선은 환영을 받고 있다. 기존 식품산업에 이용되던 1000~2000㎥급의 소형 LCO2 운반선으로는 탄소포집 시장의 요구를 만족 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번 초대형 LCO2 운반선은 개발 단계서부터 시장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의 초대형 LCO2 운반선은 길이 260미터, 폭 44미터로 현재까지 선급의 인증을 획득한 LCO2운반선 중에서 가장 큰 크기다. 특히 LNG추진엔진을 탑재하고,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각종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 또 이번 인증에서 대우조선해양의 화물창 디자인과 화물관리시스템은 ABS 선급 규정은 물론 국제 해사 기구 IMO의 IGC Code(산적 액화가스 운반선의 건조와 장비에 관한 국제 규정)도 준수했다고 대우조선은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액화이산화탄소 저장탱크를 위한 새로운 소재 개발과 탱크의 용량을 증가시켜 선주의 운용 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선박 디자인 개발도 진행 중이라고 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과 LPG운반선 등 액화가스운반선 분야에서 축적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다”며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분야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초대형 LCO2선 기본승인 획득… 친환경 선박 기술 박차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4.07 13:46 | 최종 수정 2022.04.07 13:57 의견 0
대우조선해양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조감도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탄소포집 시장의 요구에 맞는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의 기본 승인을 획득하면서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선급인 ABS로부터 7만㎥급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에 대한 기본 승인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세계적으로 탈탄소화 정책과 탄소포집 기술의 발달로 선박을 통한 액화이산화탄소 운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초대형 LCO2 운반선은 환영을 받고 있다. 기존 식품산업에 이용되던 1000~2000㎥급의 소형 LCO2 운반선으로는 탄소포집 시장의 요구를 만족 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번 초대형 LCO2 운반선은 개발 단계서부터 시장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의 초대형 LCO2 운반선은 길이 260미터, 폭 44미터로 현재까지 선급의 인증을 획득한 LCO2운반선 중에서 가장 큰 크기다. 특히 LNG추진엔진을 탑재하고,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각종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

또 이번 인증에서 대우조선해양의 화물창 디자인과 화물관리시스템은 ABS 선급 규정은 물론 국제 해사 기구 IMO의 IGC Code(산적 액화가스 운반선의 건조와 장비에 관한 국제 규정)도 준수했다고 대우조선은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액화이산화탄소 저장탱크를 위한 새로운 소재 개발과 탱크의 용량을 증가시켜 선주의 운용 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선박 디자인 개발도 진행 중이라고 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과 LPG운반선 등 액화가스운반선 분야에서 축적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다”며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분야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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