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산업부) 국토교통부는 국내에서 운항하는 항공운송사업자의 안전도 정보를 11일부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공개한다고 10잏 밝혔다. 이용객들은 항공사를 이용하기 전 안전도 정보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다. 국내외 항공사 주요 안전도 정보는 2012년부터 매년 공개돼왔다. 최근 5년간 항공사별 사망사고 내역,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의 안전평가 결과 우리나라 항공사 중 기령 20년을 초과한 항공기(경년항공기)에 대한 정보다. 작년 12월 기준 우리나라 11개 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기는 총 363대로 조사됐다. 이중 기령이 20년을 초과한 항공기는 대한항공 25대, 아시아나항공 16대, 진에어 3대, 에어인천 3대 등 4개사의 총 47대다.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는 전년 대비 대한항공과 에어인천이 각각 3대와 2대가 늘어났고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2대와 1대 줄었다. 작년 우리나라 11개 항공사의 총 운항 편수는 29만6039편이며 이중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의 운항 편수는 2만2844편으로 10.9%를 차지했다. 국적기가 운항한 총 89개 도시 중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는 62개 도시에 투입됐다. 주로 중국, 동남아, 미국 등에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난 2017년부터 21년까지 5년간 사망자를 유발한 항공사 사고는 총 14개 항공사에서 14건이 발생했다. 해당 항공사는 터키항공, 사라토브항공, 아즈만항공, 방글라항공, 에어로리나스항공, 슬레이어컴퍼니, 라이온에어, 에티오피아항공, 아예로플로트, 비지비콩고, 벡에어, 우크라이나항공, 파키스탄항공, 에어인디아 익스프레스 등 총 14개사이다. 이 중 터키항공과, 에티오피아항공, 러시아 아에로플로트, 타이항공, 말레이시아 항공, 아메로 멕시코 등 6개 항공사는 국내에서 운항 중이다. ICAO와 미국 연방항공청(FAA), 유럽연합(EU)에서 발표한 항공안전우려국은 총 37개국이다. 2020년과 비교하면 몰도바와 코스타리카가 제외됐고 멕시코가 추가됐다. 항공기 사고 난 항공사와 항공안전우려국의 항공사 중 국내 운항 중인 항공사는 6개로 나타났다. 터키항공, 에티오피아항공, 러시아 아에로플로트, 타이항공, 말레이시아항공, 아에로멕시코 등이다. 국토부는 항공사별 안전도 정보에 따라 차등화된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고, 안전 취약 항공사의 경우 신규 취항과 노선 신설, 운항 증편을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있다.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에 대해서는 항공기 결함이 발생하기 전 예방 정비를 통해 회항과 지연 등이 반복되지 않도록 항공 안전 감독을 시행 중이며, 항공 안전 전담 감독관 4명을 별도로 지정했다. 또 자주 발생하는 결함 유형을 특별관리항목으로 지정해 항공사가 자발적으로 안전 조치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대한항공 등 항공기 13%는 20살 넘어…작년 2만2000편 운항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4.10 12:04 의견 0
(사진=산업부)

국토교통부는 국내에서 운항하는 항공운송사업자의 안전도 정보를 11일부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공개한다고 10잏 밝혔다.

이용객들은 항공사를 이용하기 전 안전도 정보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다. 국내외 항공사 주요 안전도 정보는 2012년부터 매년 공개돼왔다. 최근 5년간 항공사별 사망사고 내역,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의 안전평가 결과 우리나라 항공사 중 기령 20년을 초과한 항공기(경년항공기)에 대한 정보다.

작년 12월 기준 우리나라 11개 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기는 총 363대로 조사됐다. 이중 기령이 20년을 초과한 항공기는 대한항공 25대, 아시아나항공 16대, 진에어 3대, 에어인천 3대 등 4개사의 총 47대다.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는 전년 대비 대한항공과 에어인천이 각각 3대와 2대가 늘어났고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2대와 1대 줄었다.

작년 우리나라 11개 항공사의 총 운항 편수는 29만6039편이며 이중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의 운항 편수는 2만2844편으로 10.9%를 차지했다.

국적기가 운항한 총 89개 도시 중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는 62개 도시에 투입됐다. 주로 중국, 동남아, 미국 등에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난 2017년부터 21년까지 5년간 사망자를 유발한 항공사 사고는 총 14개 항공사에서 14건이 발생했다.

해당 항공사는 터키항공, 사라토브항공, 아즈만항공, 방글라항공, 에어로리나스항공, 슬레이어컴퍼니, 라이온에어, 에티오피아항공, 아예로플로트, 비지비콩고, 벡에어, 우크라이나항공, 파키스탄항공, 에어인디아 익스프레스 등 총 14개사이다.

이 중 터키항공과, 에티오피아항공, 러시아 아에로플로트, 타이항공, 말레이시아 항공, 아메로 멕시코 등 6개 항공사는 국내에서 운항 중이다.

ICAO와 미국 연방항공청(FAA), 유럽연합(EU)에서 발표한 항공안전우려국은 총 37개국이다. 2020년과 비교하면 몰도바와 코스타리카가 제외됐고 멕시코가 추가됐다.

항공기 사고 난 항공사와 항공안전우려국의 항공사 중 국내 운항 중인 항공사는 6개로 나타났다. 터키항공, 에티오피아항공, 러시아 아에로플로트, 타이항공, 말레이시아항공, 아에로멕시코 등이다.

국토부는 항공사별 안전도 정보에 따라 차등화된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고, 안전 취약 항공사의 경우 신규 취항과 노선 신설, 운항 증편을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있다.

기령 20년 초과 항공기에 대해서는 항공기 결함이 발생하기 전 예방 정비를 통해 회항과 지연 등이 반복되지 않도록 항공 안전 감독을 시행 중이며, 항공 안전 전담 감독관 4명을 별도로 지정했다.

또 자주 발생하는 결함 유형을 특별관리항목으로 지정해 항공사가 자발적으로 안전 조치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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