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HBM3E 12H D램 제품.(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반도체 사업에서 메모리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실적을 끌어올렸다. 삼성전자는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71조9200억 원, 영업이익 6조6100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0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12.82%, 영업이익은 931.87% 증가한 실적이다. 삼성전자의 분기 매출이 70조원대를 넘어선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이다. 1분기에 벌어들인 영업이익은 지난해 기록한 연간이익(6조5700억원)을 뛰어 넘었다. 부문별로 보면, 삼성전자의 주력 반도체 사업인 DS 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메모리 사업이 흑자로 돌아섰다. 메모리는 지속적인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전반적인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다. 또한 지난 분기에 이어 DDR5와 고용량 SSD 수요도 강세가 이어졌다. 시스템 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 센서 등 부품 공급은 증가했으나 패널 수요 둔화에 따른 DDI 판매 감소로 실적 개선은 예상보다 둔화됐다.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매출 개선은 지연됐다. 다만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다. 삼성전자는 4나노 공정 수율을 안정화하고 주요 고객사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다. 첨단 공정 경쟁력 향상으로 역대 1분기 최대 수주실적을 냈다. 스마트폰과 TV, 가전 사업 등을 합한 DX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사업인 MX 부문은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에도 첫번째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특히 S24에 탑재된 '갤럭시AI' 기능들이 높은 사용률을 보이며 판매 확대를 이끌었다.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이 늘었고, 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을 유지했다. VD의 경우 TV 시장이 비수기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와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전략 제품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을 높였다. 생활가전인 DX부문은 프리미엄 에어컨, 비스포크 AI 등 고부가 가전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재료비 등 원가 구조 개선으로 수익성이 향상됐다. 자동차 전장 자회사인 하만의 매출은 3조2000억원, 영업이익은 2400억원을 기록했다.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오디오 판매 둔화로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다만 중소형 패널 사업에선 플렉시블은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출시에 적기 대응했다. 리지드는 판매 기반 확대로 가동률을 개선했다. 대형의 경우 비수기 진입으로 시장 수요가 약화됐지만 QD-OLED 모니터 신제품 도입과 고객 기반 강화로 적자폭이 줄었다. 2분기와 하반기 삼성전자는 반도체 시황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이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과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할 예정이다. 시스템LSI는 스마트폰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플래그십 SoC와 센서의 안정적 공급에 집중하며 첨단 공정 기반의 신규 웨어러블용 제품 출하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2분기에는 전 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메모리 흑자'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조…전년비 931%↑

1분기 D램 이어 낸드도 흑자 전환
DX사업부도 수익성 전반 개선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4.30 09:37 의견 0
삼성전자 HBM3E 12H D램 제품.(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반도체 사업에서 메모리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실적을 끌어올렸다.

삼성전자는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71조9200억 원, 영업이익 6조6100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0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12.82%, 영업이익은 931.87% 증가한 실적이다.

삼성전자의 분기 매출이 70조원대를 넘어선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이다. 1분기에 벌어들인 영업이익은 지난해 기록한 연간이익(6조5700억원)을 뛰어 넘었다.

부문별로 보면, 삼성전자의 주력 반도체 사업인 DS 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메모리 사업이 흑자로 돌아섰다. 메모리는 지속적인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전반적인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다.

또한 지난 분기에 이어 DDR5와 고용량 SSD 수요도 강세가 이어졌다. 시스템 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 센서 등 부품 공급은 증가했으나 패널 수요 둔화에 따른 DDI 판매 감소로 실적 개선은 예상보다 둔화됐다.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매출 개선은 지연됐다. 다만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다. 삼성전자는 4나노 공정 수율을 안정화하고 주요 고객사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다. 첨단 공정 경쟁력 향상으로 역대 1분기 최대 수주실적을 냈다.

스마트폰과 TV, 가전 사업 등을 합한 DX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사업인 MX 부문은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에도 첫번째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특히 S24에 탑재된 '갤럭시AI' 기능들이 높은 사용률을 보이며 판매 확대를 이끌었다.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이 늘었고, 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을 유지했다.

VD의 경우 TV 시장이 비수기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와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전략 제품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을 높였다.

생활가전인 DX부문은 프리미엄 에어컨, 비스포크 AI 등 고부가 가전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재료비 등 원가 구조 개선으로 수익성이 향상됐다.

자동차 전장 자회사인 하만의 매출은 3조2000억원, 영업이익은 2400억원을 기록했다.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오디오 판매 둔화로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다만 중소형 패널 사업에선 플렉시블은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출시에 적기 대응했다. 리지드는 판매 기반 확대로 가동률을 개선했다. 대형의 경우 비수기 진입으로 시장 수요가 약화됐지만 QD-OLED 모니터 신제품 도입과 고객 기반 강화로 적자폭이 줄었다.

2분기와 하반기 삼성전자는 반도체 시황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이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과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할 예정이다.

시스템LSI는 스마트폰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플래그십 SoC와 센서의 안정적 공급에 집중하며 첨단 공정 기반의 신규 웨어러블용 제품 출하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2분기에는 전 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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