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유니클로가 매출량을 채우기 위해 사내 강제 판매를 강요했다는 주장이 불거진 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지만 사내 강제 판매는 사실이라는 제보가 추가로 등장했다. 22일, 뷰어스는 '유니클로, 한국인 직원들에 화풀이? 사내 강매로 매출 채운 사건의 진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지난 19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직원 강제 판매 주장에 대해 다뤘다. 취재 과정에서 유니클로는 면밀한 조사를 펼쳤지만 이같은 사실은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측으로서도 '강제 판매'라는 주장은 오해의 여지가 크기 때문에 중요한 사안으로 보고 있고 그 때문에 더욱 면밀하고 세세하게 조사했지만 그런 정황은 밝혀진 바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보도 직후 유니클로의 사내 강제 판매가 사실이며, 일본불매운동 이전부터 오랫동안 이어져 오던 부조리라는 제보가 이어졌다. 이에 뷰어스는 제보자의 입장을 가감없이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유니클로는 이미 "사실무근"이라는 확고한 입장을 밝힌 바이지만 보도 후 전해진 제보자의 설명과 정황이 워낙 구체적이라 대중의 알 권리를 위해 제보자의 주장을 전하기로 했다. 이 제보자는 뷰어스에 "청원을 올린 사람은 아니지만 청원 내용은 사실이다"면서 강제 판매가 최근 불매로 인한 것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부터 계속돼왔던 일이라고 폭로했다.  제보자는 유니클로가 점포별로 월별, 일별 매출 목표가 있다며 점포 영업 종료시간 즈음 달성률에 가까운 매출일 경우 매출 100%를 달성하고자 직원들에게 사원판매를 강요해왔다고 주장한다. 제보자는 "본사, 상사 매출 달성 압박이 심해 점장, 대행들이 주도적으로 사판(사내판매)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스태프 및 알바들에게까지도 강요한다"고 설명했다. 사진=뷰어스DB 특히 가격인하 행사시 구역을 나눠 판매율에 따라 포상하는 정책을 시행하면서 상황이 악화됐다는 설명이다. 제보자는 여름 재고 소진을 위해 실시한 'MD레이스'(마크 다운·상품의 판매 가격을 인하하는 정책)를 예로 언급했다. 구체적 명칭까지 언급한 제보자는 점포 4~5개를 한 그룹으로 보는 '구역' 분류 방식으로 가격 인하 상품을 많이 판매한 구역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면서 "매가 변경 상품을 소화하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요즘 시국에 고객도 없는데 이런 걸 강요하는 건 결국 직원들이 사라는 의미다. 실제로 스태프들이 많이 구매하고 있는 상황"이라 폭로했다. 이에 더해 제보자는 유니클로 사내 강제 판매와 더불어 사내 분위기도 전하며 직원들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호소했다. 제보자는 "최근 직원을 모델로 쓰라는 한국 대표 지시가 있었다. 문제는 본인 지원이 아니라 추천을 받아야 한다는 한국 대표의 고집이다. 요즘 시국에 본인이 하겠다는 지원이면 모를까 추천 받아 얼굴을 드러내고 유니클로 모델을 하라고 하면 그 직원은 어쩌란 말인가. 회사 지시를 거부하지 못하는 상황일 것"이라면서 "너무나 독단적이고 고집불통"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무엇보다 제보자는 용기를 내 제보를 하는 이유가 회사에 대한 애정 때문임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높은 수익률로 승승장구해왔던 유니클로가 체계를 잃고 독단적이 되어가는 모습이 안타깝다면서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 (제보)기사가 나가서 회사의 부조리가 없어졌으면 한다"고 진심을 드러냈다. 이 제보자에 앞서서도 이미 온라인상에서 유니클로의 강매 행위가 예전부터 유명했다는가 하면 직원들에게 옷 구매를 강요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는 말이 나온 바 있기에 유니클로의 '사실무근' 표명은 도리어 설득력을 잃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지난 19일 국민청원게시판에 유니클로 사내 강제 판매글을 올린 작성자는 "매장 별로 정해진 일일 판매량이 있는데, 그걸 채우지 못 할 경우 직원들에게 강제로 사내 판매를 권유해 일일 매출을 달성시키는 강제 판매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면서 "영업 시간이 끝난 뒤 결제된 구매 내역에 대해 조사해달라", "직원들에게 익명으로 조사해 진실을 밝혀달라"는 등 조사를 촉구한 바다. 유니클로는 내부 조사를 실시했지만 사실무근이라며 필요에 따라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시사했다.

유니클로 '직원 강제 판매' 부인에 제보자 등장 "직원들은 모두 알고 있다"

문다영 기자 승인 2019.08.22 14:15 | 최종 수정 2139.04.12 00:00 의견 0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니클로가 매출량을 채우기 위해 사내 강제 판매를 강요했다는 주장이 불거진 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지만 사내 강제 판매는 사실이라는 제보가 추가로 등장했다.

22일, 뷰어스는 '유니클로, 한국인 직원들에 화풀이? 사내 강매로 매출 채운 사건의 진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지난 19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직원 강제 판매 주장에 대해 다뤘다. 취재 과정에서 유니클로는 면밀한 조사를 펼쳤지만 이같은 사실은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측으로서도 '강제 판매'라는 주장은 오해의 여지가 크기 때문에 중요한 사안으로 보고 있고 그 때문에 더욱 면밀하고 세세하게 조사했지만 그런 정황은 밝혀진 바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보도 직후 유니클로의 사내 강제 판매가 사실이며, 일본불매운동 이전부터 오랫동안 이어져 오던 부조리라는 제보가 이어졌다.

이에 뷰어스는 제보자의 입장을 가감없이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유니클로는 이미 "사실무근"이라는 확고한 입장을 밝힌 바이지만 보도 후 전해진 제보자의 설명과 정황이 워낙 구체적이라 대중의 알 권리를 위해 제보자의 주장을 전하기로 했다.

이 제보자는 뷰어스에 "청원을 올린 사람은 아니지만 청원 내용은 사실이다"면서 강제 판매가 최근 불매로 인한 것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부터 계속돼왔던 일이라고 폭로했다. 

제보자는 유니클로가 점포별로 월별, 일별 매출 목표가 있다며 점포 영업 종료시간 즈음 달성률에 가까운 매출일 경우 매출 100%를 달성하고자 직원들에게 사원판매를 강요해왔다고 주장한다. 제보자는 "본사, 상사 매출 달성 압박이 심해 점장, 대행들이 주도적으로 사판(사내판매)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스태프 및 알바들에게까지도 강요한다"고 설명했다.

해당 매장은 유니클로 종로3가 지점과 무관 / 사진=뷰어스DB
사진=뷰어스DB

특히 가격인하 행사시 구역을 나눠 판매율에 따라 포상하는 정책을 시행하면서 상황이 악화됐다는 설명이다. 제보자는 여름 재고 소진을 위해 실시한 'MD레이스'(마크 다운·상품의 판매 가격을 인하하는 정책)를 예로 언급했다. 구체적 명칭까지 언급한 제보자는 점포 4~5개를 한 그룹으로 보는 '구역' 분류 방식으로 가격 인하 상품을 많이 판매한 구역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면서 "매가 변경 상품을 소화하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요즘 시국에 고객도 없는데 이런 걸 강요하는 건 결국 직원들이 사라는 의미다. 실제로 스태프들이 많이 구매하고 있는 상황"이라 폭로했다.

이에 더해 제보자는 유니클로 사내 강제 판매와 더불어 사내 분위기도 전하며 직원들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호소했다. 제보자는 "최근 직원을 모델로 쓰라는 한국 대표 지시가 있었다. 문제는 본인 지원이 아니라 추천을 받아야 한다는 한국 대표의 고집이다. 요즘 시국에 본인이 하겠다는 지원이면 모를까 추천 받아 얼굴을 드러내고 유니클로 모델을 하라고 하면 그 직원은 어쩌란 말인가. 회사 지시를 거부하지 못하는 상황일 것"이라면서 "너무나 독단적이고 고집불통"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무엇보다 제보자는 용기를 내 제보를 하는 이유가 회사에 대한 애정 때문임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높은 수익률로 승승장구해왔던 유니클로가 체계를 잃고 독단적이 되어가는 모습이 안타깝다면서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 (제보)기사가 나가서 회사의 부조리가 없어졌으면 한다"고 진심을 드러냈다.

이 제보자에 앞서서도 이미 온라인상에서 유니클로의 강매 행위가 예전부터 유명했다는가 하면 직원들에게 옷 구매를 강요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는 말이 나온 바 있기에 유니클로의 '사실무근' 표명은 도리어 설득력을 잃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지난 19일 국민청원게시판에 유니클로 사내 강제 판매글을 올린 작성자는 "매장 별로 정해진 일일 판매량이 있는데, 그걸 채우지 못 할 경우 직원들에게 강제로 사내 판매를 권유해 일일 매출을 달성시키는 강제 판매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면서 "영업 시간이 끝난 뒤 결제된 구매 내역에 대해 조사해달라", "직원들에게 익명으로 조사해 진실을 밝혀달라"는 등 조사를 촉구한 바다. 유니클로는 내부 조사를 실시했지만 사실무근이라며 필요에 따라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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