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제작결함이 발견된 자동차 9개사 총 171개 차종 47만8371대에 대하여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5일 밝혔다.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BMW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등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71개 차종 47만8371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5일 밝혔다.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E300 2만9769대는 연료소비율을 과다하게 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소유자에게 경제적 보상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E 300 4MATIC 등 153개 차종 25만2065대는 비상통신시스템(eCall)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차량 충돌로 인해 통신장치의 전원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 차량의 위치 정보가 벤츠 비상센터로 잘못 전송되는 문제가 발견됐다. 메르세데스AMG GLC 63 4MATIC 등 2개 차종 256대는 스타트 모터의 전원공급배선이 모터 본체와의 간섭으로 배선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합선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투싼(TL), 스팅어(CK) 2개 차종 18만9974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어코드 2799대는 앞쪽 구동축(드라이브샤프트)에 장착된 다이내믹 댐퍼(드라이브샤프트의 진동을 완화해 주는 장치)의 접착제 불량으로 구동축과 다이내믹 댐퍼 사이에 간극이 발생했다. 이 간극 사이로 염분 성분이 스며들 경우 구동축이 부식돼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컨티넨탈 1775대는 변속기제어장치 커넥터와 변속기제어장치, 엔진/변속기 간 연결 배선 커넥터의 방수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아르테온2.0 TDI 4M 등 2개 차종 922대는 보조 연료탱크 내 부품(흡입제트펌프)이 기울진 상태로 장착돼 계기판의 연료표시가 연료탱크에 남아 있는 연료량보다 많게 표시됐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패스파인더 396대는 브레이크 페달 아래에 설치된 브레이크 등 스위치의 설치 위치 불량이 발견됐다. 장시간 사용 시 브레이크 스위치가 고착돼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주행 중 브레이크 등이 계속 점등되는 문제가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XC40 270대도 리콜 대상이다. 해당 차량은 브레이크 제어장치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더라도 제동 신호가 브레이크 제어장치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520i 등 7개 차종 145대는 뒤쪽 구동축의 강도가 약해 주행 중 구동축이 파손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다.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린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벤츠·BMW·현대차·기아 등 9개사 47만여대 ‘리콜’…국토부, 제작 결함에 과징금 검토

윤소희 기자 승인 2021.02.25 15:08 의견 0
국토교통부는 제작결함이 발견된 자동차 9개사 총 171개 차종 47만8371대에 대하여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5일 밝혔다.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BMW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등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71개 차종 47만8371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5일 밝혔다.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E300 2만9769대는 연료소비율을 과다하게 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소유자에게 경제적 보상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E 300 4MATIC 등 153개 차종 25만2065대는 비상통신시스템(eCall)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차량 충돌로 인해 통신장치의 전원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 차량의 위치 정보가 벤츠 비상센터로 잘못 전송되는 문제가 발견됐다.

메르세데스AMG GLC 63 4MATIC 등 2개 차종 256대는 스타트 모터의 전원공급배선이 모터 본체와의 간섭으로 배선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합선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투싼(TL), 스팅어(CK) 2개 차종 18만9974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어코드 2799대는 앞쪽 구동축(드라이브샤프트)에 장착된 다이내믹 댐퍼(드라이브샤프트의 진동을 완화해 주는 장치)의 접착제 불량으로 구동축과 다이내믹 댐퍼 사이에 간극이 발생했다. 이 간극 사이로 염분 성분이 스며들 경우 구동축이 부식돼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컨티넨탈 1775대는 변속기제어장치 커넥터와 변속기제어장치, 엔진/변속기 간 연결 배선 커넥터의 방수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아르테온2.0 TDI 4M 등 2개 차종 922대는 보조 연료탱크 내 부품(흡입제트펌프)이 기울진 상태로 장착돼 계기판의 연료표시가 연료탱크에 남아 있는 연료량보다 많게 표시됐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패스파인더 396대는 브레이크 페달 아래에 설치된 브레이크 등 스위치의 설치 위치 불량이 발견됐다. 장시간 사용 시 브레이크 스위치가 고착돼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주행 중 브레이크 등이 계속 점등되는 문제가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XC40 270대도 리콜 대상이다.

해당 차량은 브레이크 제어장치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더라도 제동 신호가 브레이크 제어장치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520i 등 7개 차종 145대는 뒤쪽 구동축의 강도가 약해 주행 중 구동축이 파손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다.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린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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