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은 보험 가입 단계에서 심사 결과를 제공,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 심사(언더라이팅)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청약서 서명 후 일주일까지 소요되던 심사 기간이 대폭 줄어 고객들은 청약 전 보험 가입 가능 여부를 알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기존에는 고객이 청약서류를 작성하고 첫 보험료를 낸 이후 언더라이팅 과정을 거쳤다. 심사 결과에 따라 인수조건이 추가되거나 청약이 취소돼 고객과 설계사 간 신뢰가 떨어지거나 계약이 무산되는 사례도 있었다. 또한 정확한 알릴의무 사항 고지가 되지 않아 심사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한화생명은 고객이 보험 가입 단계에서 알릴의무 사항을 작성할 때, 고객의 동의 이후 한화생명 및 타사의 보험금 지급 이력을 불러와 간편하게 자동입력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한화생명 상품제조역량강화 TF팀 박상희 팀장은 “사전 언더라이팅 시스템을 도입해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적의 상품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며 “심사결과를 즉시 제공하는 고객 친화적인 가입설계 시스템으로 영업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 "청약서 쓰는 날 보험증권까지 제공"

사전 언더라이팅 시스템 도입

최중혁 기자 승인 2024.02.13 11:00 의견 0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은 보험 가입 단계에서 심사 결과를 제공,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 심사(언더라이팅)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청약서 서명 후 일주일까지 소요되던 심사 기간이 대폭 줄어 고객들은 청약 전 보험 가입 가능 여부를 알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기존에는 고객이 청약서류를 작성하고 첫 보험료를 낸 이후 언더라이팅 과정을 거쳤다. 심사 결과에 따라 인수조건이 추가되거나 청약이 취소돼 고객과 설계사 간 신뢰가 떨어지거나 계약이 무산되는 사례도 있었다. 또한 정확한 알릴의무 사항 고지가 되지 않아 심사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한화생명은 고객이 보험 가입 단계에서 알릴의무 사항을 작성할 때, 고객의 동의 이후 한화생명 및 타사의 보험금 지급 이력을 불러와 간편하게 자동입력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한화생명 상품제조역량강화 TF팀 박상희 팀장은 “사전 언더라이팅 시스템을 도입해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적의 상품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며 “심사결과를 즉시 제공하는 고객 친화적인 가입설계 시스템으로 영업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한화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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