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이 이웃 주민들의 선한 의지가 담긴 요소수 공급 순환에는 힘을 더하되 불법 거래는 강경 차단하는 이용자 보호 조치에 나선다. 당근마켓은 최근 전국적으로 공급 부족을 겪고 있는 요소수 대란과 관련해 이용자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사기 및 불법 거래 방지를 위한 대응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당근마켓은 가이드라인을 통해 가장 요소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변 이웃들을 위해 나눔 등의 활동으로 도움을 전하는 많은 이용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실제 당근마켓에는 요소수 사태가 일면서 화물기사 분들에게 요소수를 무료로 나눠주거나 저렴하게 제공하려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당근마켓에 올라온 요소수 거래글 중 95%가 ‘구해요’와 ‘나눔’의 게시글, 5%가 판매 게시글일 정도로 요소수를 구하거나 나눔하는 글이 판매글 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나눔이 완료된 게시글은 2% 비중으로, 요소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 7명 중 2명이 자발적 나눔에 참여한 셈이다. 이어 당근마켓은 요소수를 간절히 필요로 하는 이웃을 위해 지역 주민들이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임을 강조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시세차익을 노리고 요소수 가격을 지나치게 높여 거래하는 행위를 자제해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도 전했다. 또 요소수의 사기·불법 거래 가능성을 경고하는 알림을 보강했다. 채팅을 시작하면 구매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띄워 요소수 판매자가 선입금을 요구하거나 가짜 안전 결제 페이지를 보낼 경우 사기 피해를 겪을 수 있다고 주의를 주게 만든 것이다. 판매자에게는 요소수 거래시 유의 사항을 전하는 안내 링크를 전달한다. 당근마켓에서 요소수를 재판매할 목적으로 구입 후 되파는 행위나 전문 판매업자가 영리 목적으로 반복적 판매를 하는 행위는 즉시 제재될 수 있다. 당근마켓은 “요소수 거래 사기 피해자에게는 수사기관 신고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근마켓, 요소수 사기·불법 거래 대응 강화..새 가이드라인 공개

서주원 기자 승인 2021.11.11 14:13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이 이웃 주민들의 선한 의지가 담긴 요소수 공급 순환에는 힘을 더하되 불법 거래는 강경 차단하는 이용자 보호 조치에 나선다.

당근마켓은 최근 전국적으로 공급 부족을 겪고 있는 요소수 대란과 관련해 이용자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사기 및 불법 거래 방지를 위한 대응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당근마켓은 가이드라인을 통해 가장 요소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변 이웃들을 위해 나눔 등의 활동으로 도움을 전하는 많은 이용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실제 당근마켓에는 요소수 사태가 일면서 화물기사 분들에게 요소수를 무료로 나눠주거나 저렴하게 제공하려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당근마켓에 올라온 요소수 거래글 중 95%가 ‘구해요’와 ‘나눔’의 게시글, 5%가 판매 게시글일 정도로 요소수를 구하거나 나눔하는 글이 판매글 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나눔이 완료된 게시글은 2% 비중으로, 요소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 7명 중 2명이 자발적 나눔에 참여한 셈이다.

이어 당근마켓은 요소수를 간절히 필요로 하는 이웃을 위해 지역 주민들이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임을 강조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시세차익을 노리고 요소수 가격을 지나치게 높여 거래하는 행위를 자제해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도 전했다.

또 요소수의 사기·불법 거래 가능성을 경고하는 알림을 보강했다.

채팅을 시작하면 구매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띄워 요소수 판매자가 선입금을 요구하거나 가짜 안전 결제 페이지를 보낼 경우 사기 피해를 겪을 수 있다고 주의를 주게 만든 것이다.

판매자에게는 요소수 거래시 유의 사항을 전하는 안내 링크를 전달한다.

당근마켓에서 요소수를 재판매할 목적으로 구입 후 되파는 행위나 전문 판매업자가 영리 목적으로 반복적 판매를 하는 행위는 즉시 제재될 수 있다.

당근마켓은 “요소수 거래 사기 피해자에게는 수사기관 신고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