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4일 LH 서울지역본부에서 다섯 번째 ‘LH 혁신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LH 자체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국민의 시각에서 LH 사업 프로세스를 되돌아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아울러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개최됐다. LH는 그간 토지개발·주택건설·주거복지 등 국가 정책사업을 수행하면서 사업계획수립부터 실행·운영관리에 이르기까지 ▲개발지역 원주민 ▲분양·임대주택 입주민 ▲지방자치단체 ▲건설업계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국민의 실망과 우려가 커지고 그간 각종 정책사업을 추진하면서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LH는 국민 신뢰 회복을 통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그간에 관행적으로 운영되거나 실효성이 미흡한 소통채널을 일제 정비한다. 17개가 신설돼 155개로 확대된다. 또한 제도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소통채널 공공성·투명성 제고 ▲온택트 소통채널 다각화 ▲환류체계 구축 ▲제도개선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강화 ▲고객만족도 조사 실효성 제고 등 42개 실행과제를 발굴해 추진한다. LH는 건설업계와 동반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건설문화 혁신, 민간기업 해외진출 지원, 주택관리분야 현장 근로여건 개선 등을 주제로 CEO 주관 상생협의회?간담회를 정례화하는 등 CEO 중심 현장소통 경영을 본격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공택지 종합정보 온라인 포털·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신설하고 3기 신도시 진행과정과 주택공급계획 정보를 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내 집 마련을 준비 중인 수요자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 부동산 시장 안정화와 정책 신뢰도를 높인다. LH는 입주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임대주택 하자서비스 개선에도 적극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대주택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하자 접수부터 방문 일정관리, 하자 처리, 사후 조치(만족도 조사)의 전 과정을 SNS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하자처리 지연 등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LH는 일반 국민과 지자체?건설업계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국민 신뢰도 조사를 새로이 도입해 LH를 향한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VOC)를 경영?사업 전반에 적극 반영한다. 토지?주택 공급, 주거복지 등 주요 사업 분야별로도 자체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발굴?보완하도록 조사항목 및 방법을 개편할 예정이다. 김현준 사장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주택공급·주거복지·지역균형발전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공사 경영·사업 전반에 국민의 의견을 진정성 있게 반영해 국민이 피부로 체감하는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H, 신뢰 회복 위한 대국민 소통채널 강화 "155개로 확대"

서주원 기자 승인 2021.08.24 12:52 의견 0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4일 LH 서울지역본부에서 다섯 번째 ‘LH 혁신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LH 자체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국민의 시각에서 LH 사업 프로세스를 되돌아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아울러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개최됐다.

LH는 그간 토지개발·주택건설·주거복지 등 국가 정책사업을 수행하면서 사업계획수립부터 실행·운영관리에 이르기까지 ▲개발지역 원주민 ▲분양·임대주택 입주민 ▲지방자치단체 ▲건설업계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국민의 실망과 우려가 커지고 그간 각종 정책사업을 추진하면서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LH는 국민 신뢰 회복을 통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그간에 관행적으로 운영되거나 실효성이 미흡한 소통채널을 일제 정비한다. 17개가 신설돼 155개로 확대된다.

또한 제도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소통채널 공공성·투명성 제고 ▲온택트 소통채널 다각화 ▲환류체계 구축 ▲제도개선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강화 ▲고객만족도 조사 실효성 제고 등 42개 실행과제를 발굴해 추진한다.

LH는 건설업계와 동반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건설문화 혁신, 민간기업 해외진출 지원, 주택관리분야 현장 근로여건 개선 등을 주제로 CEO 주관 상생협의회?간담회를 정례화하는 등 CEO 중심 현장소통 경영을 본격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공택지 종합정보 온라인 포털·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신설하고 3기 신도시 진행과정과 주택공급계획 정보를 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내 집 마련을 준비 중인 수요자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 부동산 시장 안정화와 정책 신뢰도를 높인다.

LH는 입주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임대주택 하자서비스 개선에도 적극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대주택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하자 접수부터 방문 일정관리, 하자 처리, 사후 조치(만족도 조사)의 전 과정을 SNS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하자처리 지연 등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LH는 일반 국민과 지자체?건설업계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국민 신뢰도 조사를 새로이 도입해 LH를 향한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VOC)를 경영?사업 전반에 적극 반영한다.

토지?주택 공급, 주거복지 등 주요 사업 분야별로도 자체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발굴?보완하도록 조사항목 및 방법을 개편할 예정이다.

김현준 사장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주택공급·주거복지·지역균형발전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공사 경영·사업 전반에 국민의 의견을 진정성 있게 반영해 국민이 피부로 체감하는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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