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손기호 기자) 삼성전자는 2023년 4분기 연결 기준 매출 67조7799억원, 영업이익 2조8247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4.4% 하락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58조9355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6조5670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매출은 14.3%, 영업이익은 84.8% 감소했다. 삼성전자 측은 “4분기는 연말 성수기 경쟁이 심화되면서 스마트폰 출하량은 감소했지만 메모리 가격 상승과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0.6% 증가한 67조779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의 경우 세트 제품 경쟁이 심화되고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효과가 감소한 가운데 메모리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돼 전분기 대비 3900억원 증가한 2조8247억원을 기록했다. 더불어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 분기 최대 7조55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측은 “4분기 환영향 관련 달러화, 유로화 및 주요 신흥국 통화가 전반적으로 평균 환율 변동이 크지 않아 전분기 대비 전사 영업이익에 대한 영향은 미미했다”고 전했다. 주력 사업인 반도체(DS) 부문은 4분기 매출 21조6900억원, 영업손실 2조18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가 정상화되는 가운데 PC 및 모바일 제품의 메모리 탑재량이 증가하고 생성형 AI 서버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수요 회복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D램은 재고 수준이 큰 폭으로 개선돼 4분기 D램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스마트폰과 가전 등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매출 39조5500억원, 영업이익 2조620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는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 되면서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해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감소했다. 단, 태블릿 제품은 프리미엄 신제품을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했으며 웨어러블 제품도 연말 성수기에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삼성전자, 지난해 4Q 영업이익 2.8조…전년比 34%↓

4분기 매출 67조7799억원, 영업이익 2조8247억원 기록

백민재 기자 승인 2024.01.31 09:19 의견 0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손기호 기자)


삼성전자는 2023년 4분기 연결 기준 매출 67조7799억원, 영업이익 2조8247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4.4% 하락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58조9355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6조5670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매출은 14.3%, 영업이익은 84.8% 감소했다.

삼성전자 측은 “4분기는 연말 성수기 경쟁이 심화되면서 스마트폰 출하량은 감소했지만 메모리 가격 상승과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0.6% 증가한 67조779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의 경우 세트 제품 경쟁이 심화되고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효과가 감소한 가운데 메모리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돼 전분기 대비 3900억원 증가한 2조8247억원을 기록했다.

더불어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 분기 최대 7조55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측은 “4분기 환영향 관련 달러화, 유로화 및 주요 신흥국 통화가 전반적으로 평균 환율 변동이 크지 않아 전분기 대비 전사 영업이익에 대한 영향은 미미했다”고 전했다.

주력 사업인 반도체(DS) 부문은 4분기 매출 21조6900억원, 영업손실 2조18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가 정상화되는 가운데 PC 및 모바일 제품의 메모리 탑재량이 증가하고 생성형 AI 서버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수요 회복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D램은 재고 수준이 큰 폭으로 개선돼 4분기 D램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스마트폰과 가전 등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매출 39조5500억원, 영업이익 2조620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는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 되면서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해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감소했다. 단, 태블릿 제품은 프리미엄 신제품을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했으며 웨어러블 제품도 연말 성수기에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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