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25일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SKT 정재헌 대외협력담당(왼쪽),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이 수여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SKT) SK텔레콤(SKT)이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인증 수여식은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정재헌 SKT 대외협력 담당(사장),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T는 이번 ‘ISO/IEC 42001’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특히 이번에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증을 획득해 SKT의 AI 경영시스템을 통신 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신뢰를 받아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SKT는 지난 2023년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실행하고 있다. SKT가 추진 중인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SKT는 올해 1월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바탕으로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지난 3월에는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 를 공개해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했다.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됐다”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하여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SKT, 국내 통신사 첫 국제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선도적 AI 경영 시스템 체계 인정"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4.25 17:11 의견 0

SK텔레콤은 25일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SKT 정재헌 대외협력담당(왼쪽),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이 수여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SKT)


SK텔레콤(SKT)이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인증 수여식은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정재헌 SKT 대외협력 담당(사장),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T는 이번 ‘ISO/IEC 42001’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특히 이번에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증을 획득해 SKT의 AI 경영시스템을 통신 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신뢰를 받아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SKT는 지난 2023년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실행하고 있다. SKT가 추진 중인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SKT는 올해 1월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바탕으로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지난 3월에는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 를 공개해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했다.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됐다”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하여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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