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5일 선보인 슈크림 음료 2종이 출시 2주 만에 200만 잔 판매를 넘어섰다고 19일 밝혔다. 스타벅스 매장 통상 영업시간 내에 1초당 약 3잔씩 판매된 셈이다. 올해는 봄 시즌 스테디셀러 ‘슈크림 라떼’와 함께 슈크림 라떼를 말차 버전으로 재해석한 신규 음료 ‘슈크림 말차 라떼’를 추가했다. 올해는 기존 슈크림 라떼보다 당과 칼로리를 10%씩 낮춘 점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주간 ‘슈크림 라떼’와 ‘슈크림 말차 라떼’는 지난해 판매량 톱3 음료 중 하나였던 자몽 허니 블랙 티보다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카페 아메리카노와 카페 라떼에 이어 판매량 3위, 4위 음료에 올랐다. 스타벅스는 이 같은 슈크림 음료 인기에 힘입어 ‘슈크림 라떼’ 판매 기간을 2주일 더 늘려서 앞으로 40여일 뒤인 4월28일까지로 연장할 방침이다.

‘슈크림 라떼’는 천연 바닐라 빈이 들어간 노란 슈크림과 에스프레소의 조화가 특징이다. 지난해까지 누적 2100만잔 이상 판매되며 스타벅스 코리아가 자체 개발한 역대 프로모션 음료 중 가장 많은 누적 판매량을 기록 중이다. 올해 처음으로 출시된 초록 빛깔 ‘슈크림 말차 라떼’는 말차와 슈크림이 어우러진 달콤쌉쌀한 맛 음료로, 커피가 들어가 있지 않은 색다른 풍미 슈크림 음료라는 평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가 출시 후 일주일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슈크림 말차 라떼’를 구매한 고객 중 가장 높은 비중의 연령대는 20대(35%)였으며 30대(33%)와 40대(22%)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슈크림 라떼는 30대(37%), 40대(31%), 20대(20%) 순이었다. 특히 젊은 고객층 유입이 많은 성수 지역 5개 매장에서 판매 중인 ‘슈크림 망고 쿠키 라떼’는 20대와 30대가 구매 고객 비중의 80%를 차지했다. 새로운 것을 경험함으로써 나만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찾는 2030 세대의 호기심과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슈크림 음료를 구매한 고객 10명 중 9명은 슈크림 휘핑 크림을 필수로 선택했으며, 해당 고객 중 60%는 ‘휘핑 크림 많이’를 요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휘핑 크림이 기본 옵션으로 올라가는 다른 음료들은 고객 절반 이상이 ‘휘핑 크림 없이’를 요청하는 것과 대비되는 수치다. 슈크림 휘핑 크림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음료 풍미를 한층 돋우며 슈크림 라떼 인기의 1등 공신으로 꼽힌다.

스타벅스는 이 같은 고객 소비패턴을 고려해 오는 26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오후 2시 이후 POS를 통해 슈크림 라떼 2종을 톨 사이즈로 주문하는 고객 중 ‘더블 슈크림’ 옵션 요청 시 벤티 사이즈 컵에 슈크림 휘핑을 가득 담아 제공하는 ‘더블 슈크림’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올해 ‘슈크림 라떼’ 출시 9주년을 맞아 성수동 ‘뚝섬역교차로점’을 슈크림 팝업스토어로 선보이고, 인근 ‘성수역점’, ‘성수점’, ‘뚝섬역점’, ‘서울숲역점’을 슈크림 특화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5개 매장에서는 상큼한 망고와 달콤한 슈크림이 어우러지는 ‘슈크림 쿠키 망고 라떼’를 전용 음료로 판매한다. 슈크림 팝업스토어 뚝섬역교차로점은 매장 내외부에 부드러운 슈크림 휘핑 모습을 형상화한 슈크림 구름 모형이 설치되며, 매장 내부에는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된다. 또한 뚝섬역교차로점에서는 이달 23일까지 주말 내 제조 음료 구매 시 슈크림 풍선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4월13일까지 주말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 POS로 주문하는 모든 제조 음료에 슈크림 휘핑 옵션을 무료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