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이 오는 29일 전국 택배터미널에 배치한 분류인력 3000여명의 현장 철수를 고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이하 대리점연합)이 오는 29일 전국 택배터미널에 배치한 분류인력 3000여명의 현장 철수를 고려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이 분류인력 운영 업무를 계속 대리점에 떠넘겼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택배노조는 같은날 총파업을 선언해 설연휴를 앞두고 택배대란의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대리점연합은 최근 이사회를 열고 오늘(28일)까지 원청의 분류 작업 관련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29일부터 분류인력 3000여명을 철수할 방침이다. 앞서 CJ대한통운은 작년 10월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를 위해 순차적으로 4000명의 분류인력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난 21일 사회적 합의기구는 1차 합의문 발표를 통해 분류작업 책임의 주체를 택배회사로 확정했다. 그러나 대리점연합은 분류인력 현장 투입시 CJ대한통운이 분류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부담하기로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청이 분류인력 관련 모든 책임과 비용을 영업점에 떠넘기고 언론과 국민 앞에서는 책임자로, 영업점주들에게는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대리점연합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은 분류인력 투입 약속 이후 정작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원금을 마음대로 정하고 실질적인 인력 투입을 강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리점연합에 따르면 현재 현장에서 일하는 분류인력 3000여명은 모두 영업점에서 투입했다. 영업점들은 관련 비용의 70%를 부담하고 있다. 택배대리점은 올해부터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적용이 의무화된다. 이에 대한 비용에 분류인력 관련 비용까지 더해지면 경영악화를 피하기 어렵다. 대리점연합 관계자는 “영업점주들 중 70%는 택배기사들과 똑같이 집화 배송 작업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사업자의 과도한 책임 전가로 영업점주들이 더는 사업을 영위하기 어렵다고 토로한다”고 설명했다. 대리점연합이 29일 분류인력 투입 중단을 선언하면서 택배 대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택배노조도 같은날 총파업에 돌입하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관련 사안에 대해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 분류인력 3천명 현장 철수..."원청이 비용부담 대리점에 전가"

같은날 택배노조도 총파업 돌입해 택배 대란 예상
CJ대한통운 관계자 "현재 사실관계 파악 중"

심영범 기자 승인 2021.01.28 11:38 | 최종 수정 2021.01.28 11:43 의견 0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이 오는 29일 전국 택배터미널에 배치한 분류인력 3000여명의 현장 철수를 고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이하 대리점연합)이 오는 29일 전국 택배터미널에 배치한 분류인력 3000여명의 현장 철수를 고려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이 분류인력 운영 업무를 계속 대리점에 떠넘겼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택배노조는 같은날 총파업을 선언해 설연휴를 앞두고 택배대란의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대리점연합은 최근 이사회를 열고 오늘(28일)까지 원청의 분류 작업 관련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29일부터 분류인력 3000여명을 철수할 방침이다.

앞서 CJ대한통운은 작년 10월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를 위해 순차적으로 4000명의 분류인력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난 21일 사회적 합의기구는 1차 합의문 발표를 통해 분류작업 책임의 주체를 택배회사로 확정했다.

그러나 대리점연합은 분류인력 현장 투입시 CJ대한통운이 분류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부담하기로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청이 분류인력 관련 모든 책임과 비용을 영업점에 떠넘기고 언론과 국민 앞에서는 책임자로, 영업점주들에게는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대리점연합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은 분류인력 투입 약속 이후 정작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원금을 마음대로 정하고 실질적인 인력 투입을 강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리점연합에 따르면 현재 현장에서 일하는 분류인력 3000여명은 모두 영업점에서 투입했다. 영업점들은 관련 비용의 70%를 부담하고 있다.

택배대리점은 올해부터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적용이 의무화된다. 이에 대한 비용에 분류인력 관련 비용까지 더해지면 경영악화를 피하기 어렵다.

대리점연합 관계자는 “영업점주들 중 70%는 택배기사들과 똑같이 집화 배송 작업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사업자의 과도한 책임 전가로 영업점주들이 더는 사업을 영위하기 어렵다고 토로한다”고 설명했다.

대리점연합이 29일 분류인력 투입 중단을 선언하면서 택배 대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택배노조도 같은날 총파업에 돌입하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관련 사안에 대해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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