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잉787-9(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ESG 경영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최근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SK에너지와 탄소중립항공유 도입 협력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우선 제주와 청주 출발 국내선 항공편 대상 1개월 소요 분량의 탄소중립항공유를 구매한다. 탄소중립항공유란 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항공유다. 원유 추출, 정제, 이송 등 항공유 생산 과정에서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양을 산정한 뒤 해당량만큼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하는 원리다. 글로벌 항공업계의 지속적 성장세에 발맞춰 각 항공사는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 변화 대응 전략에 고심 중이다. 대한항공도 이에 따라 탄소 중립 성장을 달성하고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탄소 감축 수단을 마련해 대응 중이다. 대한항공은 최근 에어버스 A220-300 항공기에 최신 엔진을 장착해 동급 항공기 대비 좌석당 탄소배출량을 약 25% 감축한 바 있다. 앞서 2017년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해 시카고∼인천 구간을 운항해 바이오 항공유 도입의 전기를 마련했다. 올해 6월에는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대한항공이 선보인 친환경 마일리지 상품(사진=대한항공) ■은퇴 B747-400항공기 자재 재활용 대한항공은 지난 2일 대한항공은 2일 ‘하늘의 여왕’으로 불리는 보잉 747-400 항공기 자재로 만든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를 출시하기도 했다. 은퇴한 항공기를 활용해 친환경 마일리지 상품을 제작하고 출시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1월에도 보잉 777 항공기의 폐 자재로 네임택을 선보였다. 또 대한항공은 친환경 업사이클링 브랜드 ‘project 1907’과의 콜라보로 폐 페트병을 재활용한 플라텍스(Platex) 원단으로 만든 백팩, 에코 숄더백, 파우치 등의 상품을 마일리지몰에 출시했다. 대한항공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스카이패스 회원의 마일리지 사용과 연계해 친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 ESG 경영 광폭행보…자재 재활용부터 탄소중립 항공유 도입

정지수 기자 승인 2021.09.06 16:45 의견 0
대한항공 보잉787-9(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ESG 경영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최근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SK에너지와 탄소중립항공유 도입 협력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우선 제주와 청주 출발 국내선 항공편 대상 1개월 소요 분량의 탄소중립항공유를 구매한다.

탄소중립항공유란 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항공유다. 원유 추출, 정제, 이송 등 항공유 생산 과정에서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양을 산정한 뒤 해당량만큼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하는 원리다.

글로벌 항공업계의 지속적 성장세에 발맞춰 각 항공사는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 변화 대응 전략에 고심 중이다. 대한항공도 이에 따라 탄소 중립 성장을 달성하고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탄소 감축 수단을 마련해 대응 중이다.

대한항공은 최근 에어버스 A220-300 항공기에 최신 엔진을 장착해 동급 항공기 대비 좌석당 탄소배출량을 약 25% 감축한 바 있다.

앞서 2017년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해 시카고∼인천 구간을 운항해 바이오 항공유 도입의 전기를 마련했다. 올해 6월에는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대한항공이 선보인 친환경 마일리지 상품(사진=대한항공)

■은퇴 B747-400항공기 자재 재활용

대한항공은 지난 2일 대한항공은 2일 ‘하늘의 여왕’으로 불리는 보잉 747-400 항공기 자재로 만든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를 출시하기도 했다.

은퇴한 항공기를 활용해 친환경 마일리지 상품을 제작하고 출시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1월에도 보잉 777 항공기의 폐 자재로 네임택을 선보였다.

또 대한항공은 친환경 업사이클링 브랜드 ‘project 1907’과의 콜라보로 폐 페트병을 재활용한 플라텍스(Platex) 원단으로 만든 백팩, 에코 숄더백, 파우치 등의 상품을 마일리지몰에 출시했다.

대한항공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스카이패스 회원의 마일리지 사용과 연계해 친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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