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사진=BMW코리아) 자동차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반도체 공급난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요소수 대란까지 첩첩산중이다. 거기다 요소뿐만 아니라 수입의존도가 높은 원자재의 경우 모두 잠재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어 공급망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마그네슘, 수산화리튬, 산화텅스텐 등 차 핵심부품의 원자재 공급망이 특정 국가에 편중돼 있어 반도체나 요소수와 같은 대란이 일어날까 우려되고 있다. 마그네슘은 금속 강도를 높이고 경량화 하는데 쓰여 자동차용 강판과 건축자재, 전자제품을 만들 때 필수 재료다. 중국이 세계 마그네슘 공급망의 85%나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미 전력난에 따라 감산에 들어가면서 가격이 급등했다.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에 들어가는 수산화리튬 역시 중국 수입 의존도가 83.5%다. 산화텅스텐은 반도체 공정을 위한 가스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원료다. 산화텅스텐도 중국에서 들여오는 비율이 94.7%에 달한다. 이미 코로나19로 반도체 공급이 막히면서 완성차 업계의 공장은 가다 서다를 반복했다. 현재는 중국의 수출제한으로 요소수 수입이 어려워져 달리던 차도 멈춰 세우게 됐다. 신차에 요소수를 넣어 판매하고, 서비스망을 통해 요소수를 공급해야 하는 차 업계 역시 난감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핵심부품의 원자재 공급망 다변화와 국산화 등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자국 보호조치에 따라 수출에 지장이 발생할 경우 제 2의 요소수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재부, 산업부 등을 중심으로 하는 공급망 TF 가동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사태가 벌어지고 나서야 대책을 세우기 위해 고심한다는 게 한발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제라도 서둘러 제2, 제3의 대란이 오지 않도록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일부 원자재의 경우 국내 생산이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인도와 아세안 등지로 중간재 조달처를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車업계, 반도체이어 요소수 대란까지 ‘첩첩산중’…원자재 공급망 대책 마련 필요

주가영 기자 승인 2021.11.16 11:34 의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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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BMW코리아)


자동차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반도체 공급난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요소수 대란까지 첩첩산중이다. 거기다 요소뿐만 아니라 수입의존도가 높은 원자재의 경우 모두 잠재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어 공급망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마그네슘, 수산화리튬, 산화텅스텐 등 차 핵심부품의 원자재 공급망이 특정 국가에 편중돼 있어 반도체나 요소수와 같은 대란이 일어날까 우려되고 있다.

마그네슘은 금속 강도를 높이고 경량화 하는데 쓰여 자동차용 강판과 건축자재, 전자제품을 만들 때 필수 재료다. 중국이 세계 마그네슘 공급망의 85%나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미 전력난에 따라 감산에 들어가면서 가격이 급등했다.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에 들어가는 수산화리튬 역시 중국 수입 의존도가 83.5%다.

산화텅스텐은 반도체 공정을 위한 가스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원료다. 산화텅스텐도 중국에서 들여오는 비율이 94.7%에 달한다.

이미 코로나19로 반도체 공급이 막히면서 완성차 업계의 공장은 가다 서다를 반복했다. 현재는 중국의 수출제한으로 요소수 수입이 어려워져 달리던 차도 멈춰 세우게 됐다. 신차에 요소수를 넣어 판매하고, 서비스망을 통해 요소수를 공급해야 하는 차 업계 역시 난감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핵심부품의 원자재 공급망 다변화와 국산화 등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자국 보호조치에 따라 수출에 지장이 발생할 경우 제 2의 요소수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재부, 산업부 등을 중심으로 하는 공급망 TF 가동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사태가 벌어지고 나서야 대책을 세우기 위해 고심한다는 게 한발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제라도 서둘러 제2, 제3의 대란이 오지 않도록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일부 원자재의 경우 국내 생산이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인도와 아세안 등지로 중간재 조달처를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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