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BGF리테일 편의점 CU가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 ‘그르르 갉’을 론칭하며 신규 콘텐츠 IP 개발에 나선다. CU는 관찰 및 토크 콘텐츠 제작 전문 스튜디오 플레이타운과 함께 만든 ‘그르르 갉: 깊대’를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에서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 제작사 플레이타운이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키즐’에서도 볼 수 있다. ‘그르르 갉’은 편의점 의자를 끌어당길 때 나는 소리를 의성어로 표현한 신조어다. 편의점 의자에 앉으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속 깊은 대화를 나누게 된다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이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시작된 밈(meme)이다. 이후 편의점 의자는 ‘진실의 의자’로, 편의점은 MZ세대의 ‘깊대(깊은 대화)’ 장소로 통하고 있다. ‘그르르 갉: 깊대’는 편의점 테이블 토크를 테마로 편의점 의자에 앉아 깊은 대화가 필요한 순간에 대한 3개 에피소드로 제작된다. 깊은 대화가 필요한 다양한 이들의 솔직한 토크를 그려내 시청자에게 공감과 감동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CU는 이번 온에어를 기념해 3월 말일까지 SNS 고객 이벤트를 전개한다. CU 공식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서는 ‘그르르 갉: 깊대’ 론칭 기념 리그램 및 리트윗 이벤트를, CU 자체 커머스 앱 포켓 CU에서는 영상 시청 인증 이벤트가 진행된다. 추첨을 통해 총 9명에게는 이색 경품으로 편의점 의자 ‘그르르 갉’을 증정한다. CU가 자체 숏폼 드라마, 웹 예능 등 재미 요소를 가미한 콘텐츠 마케팅에 힘을 쏟는 이유는 편의점 주요 소비층인 MZ세대와 공감대를 높여 CU만의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재미있는 웹 예능 콘텐츠에 열광하는 MZ세대 시청 특성을 고려해 직접적인 상품 홍보 대신 주목도와 접근성이 높은 숏폼 웹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로 볼거리를 제공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친밀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앞서 CU는 편의점 웹 드라마계의 최고 히트작인 ‘편의점 고인물’ 시리즈를 선보여 누적 조회 수 3억 뷰를 달성한 바 있다. 편의점 고객 및 스태프 등이 평소에 한번쯤은 겪어 봤을 법한 소재들을 찾아내 몰입도 있는 연출로 공감대를 끌어낸 것이 인기 비결이었다. 해당 시리즈는 편의점이라는 익숙한 공간에서 CU 브랜드만의 인사이트를 정교하게 보여준 캠페인이라는 평을 받으며 ‘2023 유튜브 웍스 어워즈(YouTube Works Awards)’에서 최고 작품상인 그랑프리를 포함해 3관왕을 차지하기도 했다. 강병학 BGF리테일 브랜드 마케팅팀장은 “편의점과 관련한 재밌는 트렌드를 콘텐츠로 풀어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신선한 에피소드로 풀어내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다시 찾아보고 싶은 CU만의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친밀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CU, 유튜브서 ‘그르르 갉’ 공개…“독자 콘텐츠 IP 개발”

편의점서 깊은 대화 나누는 트렌드 풀어낸 관찰형 예능 콘텐츠
직접적인 홍보 대신 볼거리 제공…일상에서 브랜드 친밀도 높여

김성준 기자 승인 2024.02.28 09:01 의견 0
사진=BGF리테일

편의점 CU가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 ‘그르르 갉’을 론칭하며 신규 콘텐츠 IP 개발에 나선다.

CU는 관찰 및 토크 콘텐츠 제작 전문 스튜디오 플레이타운과 함께 만든 ‘그르르 갉: 깊대’를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에서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 제작사 플레이타운이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키즐’에서도 볼 수 있다.

‘그르르 갉’은 편의점 의자를 끌어당길 때 나는 소리를 의성어로 표현한 신조어다. 편의점 의자에 앉으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속 깊은 대화를 나누게 된다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이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시작된 밈(meme)이다. 이후 편의점 의자는 ‘진실의 의자’로, 편의점은 MZ세대의 ‘깊대(깊은 대화)’ 장소로 통하고 있다.

‘그르르 갉: 깊대’는 편의점 테이블 토크를 테마로 편의점 의자에 앉아 깊은 대화가 필요한 순간에 대한 3개 에피소드로 제작된다. 깊은 대화가 필요한 다양한 이들의 솔직한 토크를 그려내 시청자에게 공감과 감동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CU는 이번 온에어를 기념해 3월 말일까지 SNS 고객 이벤트를 전개한다. CU 공식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서는 ‘그르르 갉: 깊대’ 론칭 기념 리그램 및 리트윗 이벤트를, CU 자체 커머스 앱 포켓 CU에서는 영상 시청 인증 이벤트가 진행된다. 추첨을 통해 총 9명에게는 이색 경품으로 편의점 의자 ‘그르르 갉’을 증정한다.

CU가 자체 숏폼 드라마, 웹 예능 등 재미 요소를 가미한 콘텐츠 마케팅에 힘을 쏟는 이유는 편의점 주요 소비층인 MZ세대와 공감대를 높여 CU만의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재미있는 웹 예능 콘텐츠에 열광하는 MZ세대 시청 특성을 고려해 직접적인 상품 홍보 대신 주목도와 접근성이 높은 숏폼 웹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로 볼거리를 제공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친밀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앞서 CU는 편의점 웹 드라마계의 최고 히트작인 ‘편의점 고인물’ 시리즈를 선보여 누적 조회 수 3억 뷰를 달성한 바 있다. 편의점 고객 및 스태프 등이 평소에 한번쯤은 겪어 봤을 법한 소재들을 찾아내 몰입도 있는 연출로 공감대를 끌어낸 것이 인기 비결이었다. 해당 시리즈는 편의점이라는 익숙한 공간에서 CU 브랜드만의 인사이트를 정교하게 보여준 캠페인이라는 평을 받으며 ‘2023 유튜브 웍스 어워즈(YouTube Works Awards)’에서 최고 작품상인 그랑프리를 포함해 3관왕을 차지하기도 했다.

강병학 BGF리테일 브랜드 마케팅팀장은 “편의점과 관련한 재밌는 트렌드를 콘텐츠로 풀어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신선한 에피소드로 풀어내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다시 찾아보고 싶은 CU만의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친밀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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