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가 2024년 연간 매출액 10조원을 돌파했다.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매출 10조 원을 달성한 것은 네이버가 최초다.
네이버는 7일 실적발표를 통해 2024년 4분기에 매출액 2조 8856억 원, 영업이익 5420억 원, 조정 EBITDA 745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및 커머스 등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3.7%, 전분기 대비 6.3% 성장한 2조 8856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조정 EBITDA는 9분기 연속 성장한 7459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의 2024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0% 증가한 10조 7377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2.9% 증가한 1조 9,793억 원을,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4.9% 증가한 2조 6644억 원이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 647억 원 ▲커머스 7751억 원 ▲핀테크 4,009억 원 ▲콘텐츠 4673억 원 ▲클라우드 1776억 원이다.
(사진=네이버)
서치플랫폼은 플랫폼 경쟁력의 지속적인 강화와 광고 효율의 최적화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4.7%, 전분기 대비 6.7% 성장한 1조 647억 원을 기록했다. 커머스는 10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로 인한 쇼핑 경험 향상과 멤버십 제휴 등 이용자 혜택 강화, 그리고 커머스 광고의 효율성과 수익성 향상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7.4%, 전분기 대비 6.9% 성장한 7751억 원을 기록했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 성장세 지속 및 외부 결제액 성장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2.6%, 전분기 대비 4.1% 성장한 4,009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에도 웹툰 AI 콘텐츠와 연계된 카메라 앱의 유료 구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0.2%, 전분기 대비 1.0% 성장한 4673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성장한 1조 7964억 원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에는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On-service AI 전략을 본격 구현하는 중요한 시기로, AI 기술 기반으로 플랫폼을 고도화하며 새로운 가치와 사업 기회를 창출하여 궁극적으로 네이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