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2017 CISAC Global Collections Report,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뷰어스=이소연 기자] 전 세계 창작자들의 국제 저작권사용료 징수액이 92억 유로(한화 약 11조6,712억원)를 기록했다.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이하 CISAC)이 발표한 CISAC 국제 징수 보고서에 따르면, 징수 총액은 작년 대비 6% 성장세를 나타냈다. 음악 부문에서는 디지털 수입이 52% 성장함으로써 징수액이 6.8% 증가한 80억 유로(한화 약 10조 8천740억)를 기록해 가장 높았다. 시각예술 및 연극 저작물의 징수액은 다소 감소했으나 영상 및 어문 저작물의 경우 징수액이 증가했다. 2012년 이후 모든 저작물의 디지털 사용 수익은 3배 가까이 증가했다. 2016년에는 10억 유로(한화 약 1조 2,900억)에 조금 못 미치는 수익을 내며 지난 5년간 최고 성장률인 51.4%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장은 주로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에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전 세계 매체별 징수 수입 현황으로는 TV 및 라디오 방송에서의 징수액이 42.8%를 차지하여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라이브 및 배경음악 등 공연권 사용에서의 징수액이 그 뒤를 이었다. 유럽의 음악 부문에서는 최초로 라이브음악 및 배경음악 징수액이 TV 및 라디오 징수액을 앞질렀다. 가디 오론(Gadi Oron) CISAC 사무총장은 2017년도 보고서에 대해 “올해 보고서는 저작권의 집중관리 시스템이 강력하고 성공적이면서도 더 큰 성장에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여준다. 방송 및 라이브 공연이 주도해온 기존의 거대한 수입원은 안정적이고 견고하다”면서 “디지털 분야의 저작권료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몇몇 시장에서는 다른 형태의 수입을 추월하였다. CISAC에서 발표하는 수치들은 우리 단체들이 효율성 및 혁신성 제고와 수익 증가를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CISAC 회장이자 프랑스를 대표하는 신디사이저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장 미셸 자르(Jean Michel Jarre) 회장은 “이는 세계적으로 90억 유로의 가치가 있는 방대한 문화적, 경제적 활동이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징수액은 본래 마땅히 받아야 할 금액에 훨씬 못 미친다”면서 “창작물을 이용하는 거대 기업들이 우리 저작물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는데, 그 간단한 예가 바로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들이 작가들에게 극소량의 대가만 지불하게 되는 디지털 시장에서의 ”가치의 이전“이다. 현재 우리가 정부들에 바라는 바 중 가치의 이전에 대한 해결책보다 더 우선시되어야 하는 건 없다”고 말했다.  CISAC에 속해있는 전 세계 약 239개 단체들은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400만 명의 창작자들을 대신해 TV, 라디오, 배경음악, 라이브, 디지털, 사적복제 등에서의 저작물 이용을 허가하며, 그에 대한 저작권료를 징수한다.

국제 저작권사용료 징수액, 92억 유로 돌파했다

이소연 기자 승인 2017.11.20 09:35 | 최종 수정 2135.10.10 00:00 의견 0
(사진=2017 CISAC Global Collections Report,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뷰어스=이소연 기자] 전 세계 창작자들의 국제 저작권사용료 징수액이 92억 유로(한화 약 11조6,712억원)를 기록했다.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이하 CISAC)이 발표한 CISAC 국제 징수 보고서에 따르면, 징수 총액은 작년 대비 6% 성장세를 나타냈다. 음악 부문에서는 디지털 수입이 52% 성장함으로써 징수액이 6.8% 증가한 80억 유로(한화 약 10조 8천740억)를 기록해 가장 높았다. 시각예술 및 연극 저작물의 징수액은 다소 감소했으나 영상 및 어문 저작물의 경우 징수액이 증가했다.

2012년 이후 모든 저작물의 디지털 사용 수익은 3배 가까이 증가했다. 2016년에는 10억 유로(한화 약 1조 2,900억)에 조금 못 미치는 수익을 내며 지난 5년간 최고 성장률인 51.4%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장은 주로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에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전 세계 매체별 징수 수입 현황으로는 TV 및 라디오 방송에서의 징수액이 42.8%를 차지하여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라이브 및 배경음악 등 공연권 사용에서의 징수액이 그 뒤를 이었다. 유럽의 음악 부문에서는 최초로 라이브음악 및 배경음악 징수액이 TV 및 라디오 징수액을 앞질렀다.

가디 오론(Gadi Oron) CISAC 사무총장은 2017년도 보고서에 대해 “올해 보고서는 저작권의 집중관리 시스템이 강력하고 성공적이면서도 더 큰 성장에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여준다. 방송 및 라이브 공연이 주도해온 기존의 거대한 수입원은 안정적이고 견고하다”면서 “디지털 분야의 저작권료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몇몇 시장에서는 다른 형태의 수입을 추월하였다. CISAC에서 발표하는 수치들은 우리 단체들이 효율성 및 혁신성 제고와 수익 증가를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CISAC 회장이자 프랑스를 대표하는 신디사이저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장 미셸 자르(Jean Michel Jarre) 회장은 “이는 세계적으로 90억 유로의 가치가 있는 방대한 문화적, 경제적 활동이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징수액은 본래 마땅히 받아야 할 금액에 훨씬 못 미친다”면서 “창작물을 이용하는 거대 기업들이 우리 저작물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는데, 그 간단한 예가 바로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들이 작가들에게 극소량의 대가만 지불하게 되는 디지털 시장에서의 ”가치의 이전“이다. 현재 우리가 정부들에 바라는 바 중 가치의 이전에 대한 해결책보다 더 우선시되어야 하는 건 없다”고 말했다. 

CISAC에 속해있는 전 세계 약 239개 단체들은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400만 명의 창작자들을 대신해 TV, 라디오, 배경음악, 라이브, 디지털, 사적복제 등에서의 저작물 이용을 허가하며, 그에 대한 저작권료를 징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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