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털사이트 캡처)
'메르셀 샤르르팩' 등 일부 업체들의 프로모션 키워드는 어떻게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것일까?
27일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는 '메르셀 샤르르팩'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했다. '메르셀 샤르르팩'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메르셀의 프로모션과 관련된 키워드다. 이처럼 업체가 진행 중인 이벤트의 키워드가 등장하는 모습은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다. 전자상거래 업체 '위메프', '티몬' 등부터 시작해 다수 온라인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업체 프로모션 키워드는 매번 검색어 순위 상단에 위치해왔다.
프로모션 키워드가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이들은 광고를 위해 순위를 조작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해당 키워드들이 다른 키워드와 비교했을 때 중요한 사안이 아닌 것처럼 보임에도 상단을 유지하는 것은 누군가의 손길이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 같은 급상승 검색어 순위는 조작이 아닌 대중의 관심에 의해 결정된다. 네이버가 밝힌 바에 따르면 해당 순위는 검색 횟수가 아닌 비율을 기준으로 선정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사람이 동일한 검색어를 쉬지 않고 입력하더라도 순위에는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것.
이날 토스가 게시한 "메르셀 샤르르팩을 네이버에 검색하세요"라는 문구가 사람들의 검색을 이끌어내고 수만 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입력하기 시작하면서 '메르셀 샤르르팩'은 우리 눈앞에 노출되게 되는 것이다.
한편 급상승 검색어 순위 선정과 관련된 내용은 네이버 홈페이지 하단 고객센터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