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에서 인기인 일본 브랜드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웹사이트가 등장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노노재팬닷컴(nonojapan)인데요. 생활, 음식, 가전, 기타 등의 카데고리로 나눠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많이 팔리는 일본 브랜드의 사진과 이름이 적혀있는데요. 그 밑에 대체할 수 있는 제품(국내와 일본을 제외한 해외 브랜드)의 목록이 적혀 있습니다.
한국에서 매출이 높은 일본맥주의 경우 아사히와 기린, 삿뽀로 등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노노재팬닷컴에 따르면 동유럽 맥주로 알려졌던 '코젤'도 일본 제품이었습니다.
아사히 맥주는 2016년부터 유럽의 유명 맥주브랜드를 잇따라 인수했는데요. 체코의 유명 맥주인 '코젤'과 '필스너 우르켈', 이탈리아의 '페로니', 네덜란드의 '그롤쉬', '영국의 '민타임'과 'KGB 보드카', '크루저' 등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접한 네티즌들은 유용한 정보라는 반응입니다. 온라인커뮤니티에는 일본브랜드인 줄 몰랐던 제품이 많다는 글이 쇄도했습니다.
한편 이 사이트는 네티즌이 직접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더하기(+) 버튼을 이용해 사이트에 없는 일본 제품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