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스코 국내 철강산업의 대표주자로 업계 국민기업으로 손꼽히는 포스코(POSCO)가 일본 선사와 철광석 운송계약을 체결해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일본 경제 보복 조치로 인해 불매운동 등 국민 감정이 악화될대로 악화된 상황에서 전해진 소식에 국민청원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24일 해운업계와 마켓리포트 등은 최근 포스코가 캐나다 포트 카르티에에서 광양항까지 8월 20일~29일 입항하는 조건으로 철광석 15만 톤 운송계약 입찰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톤당 33.2달러를 적어낸 일본 선사 K라인을 낙찰자로 선정했다는 사실이 전해지며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포스코의 이같은 결정에 대한 해운업계 비판이 거세다. 업계에서는 일본 대형화주들이 운송계약 입찰에서 번번이 한국 선사들의 입찰을 배제시켜왔던 점을 지적하며 포스코의 일본 선사 계약체결은 한일 양국간 입찰 관계에 있어서의 형평성과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일본 경제보복으로 국내 경제가 흔들리는 상황인데다 국민들까지 나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대대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터라 포스코가 최악의 수를 둔 것이라는 비판이 불거진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점들을 언급하며 굳이 작금의 상황에서 포스코가 일본 선사와 운송계약을 체결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같은날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청원자는 자신을 해운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 밝히며 포스코와 일본선사 계약체결이 부당하다 목소리를 높였다. 청원자의 글은 국민청원요건 위배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기업명이 노출 배제 처리됐지만 내용만 봐도 명백히 포스코의 계약 체결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청원자는 "일본정부는 현재 불평등한 외교적인 조치는 물론 경제보복조치를 단행하고 있으면서 이에 대한 억지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로인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피해가 막심하고 정부와 범정치권에서도 이 부분을 매우 중대한 사안로 인식하고 여러 필요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면서 "현 일본 정부의 태도에 분개한 우리 국민들도 너도나도 앞장서서 일본 불매운동을 하고 있는데 소위 국민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이 일본기업과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 세계인들이 공유하는 해운 관련 리포트를 통해 접하니 참으로 허탈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청원자는 "대한민국 국가경제의 필수 전략물자인 철광석을 단순 경제적인 논리에 입각하여 그들과 운송계약을 맺는다는 것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실망스러운 일"이라면서 "우리 기업들도 방향성을 갖고 냉철한 시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포스코는 부산일보를 통해 이번 일본 선사와 계약을 체결한 지역은 동절기 결빙 등 운항 요건이 좋지 않아 많은 선사들이 꺼리는 곳으로 입찰 미참여가 번번이 발생하는 곳이라 해명했다. 이와 더불어 해운업체 선정시 특정국가의 입찰을 제한할 경우 한국과 해당국가 간 기업의 갈등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며 오히려 특정국가를 배제시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 덧붙였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이같은 입장에도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는 태도다. 더욱이 25일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열린 기업시민헌장 선포식서 발표한 경영 방침과도 동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날 포스코는 기업시민헌장을 통해 "기업의 경영 활동은 사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사회와 조화를 통해 기업은 성장하고 영속할 수 있다. 고객, 구성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모든 영역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하며 지속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강건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사회문제 해결과 더 나은 사회 구현에 앞장선다"는 등 실천원칙을 통해 소통과 조화를 강조한 바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역시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 경제적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는 것이 기업의 올바른 길"이라며 "기업시민헌장을 바탕으로 포스코그룹 등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공생의 가치를 창출해 기업 가치를 높여 나가자"고 강조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여러 기업들이 일본의 보복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도 분개했다. 그런데 이 가운데 굳이 일본선사와 계약을 체결한 상황만 봐도 '사회 일원으로 이윤보다 더 나은 세상에 기여하겠다'는 회장 발언에 신뢰가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전에도 일본선사와 계약으로 국내 해운업계와 충돌한 바 있다. 2000년대 포스코는 물류비용 절감을 이유로 장기운송계약 입찰에서 일본선사를 낙찰자로 선정하면서 국내 업계와 갈등을 빚은 적 있다.

포스코 VS 해운업계 마찰, 일본선사와 계약 후 "이윤보다 사회기여" 강조…이율배반적 행태에 업계 분통

해운업계, 포스코 일본선사 계약은 형평에 맞지 않는 관계
국민 정서 반해, 포스코 최악의 수 둔 것 '비판'
국민청원도 등장 "한국 기업 맞나?"

문다영 기자 승인 2019.07.26 09:57 | 최종 수정 2139.02.17 00:00 의견 0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국내 철강산업의 대표주자로 업계 국민기업으로 손꼽히는 포스코(POSCO)가 일본 선사와 철광석 운송계약을 체결해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일본 경제 보복 조치로 인해 불매운동 등 국민 감정이 악화될대로 악화된 상황에서 전해진 소식에 국민청원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24일 해운업계와 마켓리포트 등은 최근 포스코가 캐나다 포트 카르티에에서 광양항까지 8월 20일~29일 입항하는 조건으로 철광석 15만 톤 운송계약 입찰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톤당 33.2달러를 적어낸 일본 선사 K라인을 낙찰자로 선정했다는 사실이 전해지며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포스코의 이같은 결정에 대한 해운업계 비판이 거세다. 업계에서는 일본 대형화주들이 운송계약 입찰에서 번번이 한국 선사들의 입찰을 배제시켜왔던 점을 지적하며 포스코의 일본 선사 계약체결은 한일 양국간 입찰 관계에 있어서의 형평성과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일본 경제보복으로 국내 경제가 흔들리는 상황인데다 국민들까지 나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대대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터라 포스코가 최악의 수를 둔 것이라는 비판이 불거진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점들을 언급하며 굳이 작금의 상황에서 포스코가 일본 선사와 운송계약을 체결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같은날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청원자는 자신을 해운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 밝히며 포스코와 일본선사 계약체결이 부당하다 목소리를 높였다. 청원자의 글은 국민청원요건 위배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기업명이 노출 배제 처리됐지만 내용만 봐도 명백히 포스코의 계약 체결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청원자는 "일본정부는 현재 불평등한 외교적인 조치는 물론 경제보복조치를 단행하고 있으면서 이에 대한 억지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로인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피해가 막심하고 정부와 범정치권에서도 이 부분을 매우 중대한 사안로 인식하고 여러 필요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면서 "현 일본 정부의 태도에 분개한 우리 국민들도 너도나도 앞장서서 일본 불매운동을 하고 있는데 소위 국민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이 일본기업과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 세계인들이 공유하는 해운 관련 리포트를 통해 접하니 참으로 허탈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청원자는 "대한민국 국가경제의 필수 전략물자인 철광석을 단순 경제적인 논리에 입각하여 그들과 운송계약을 맺는다는 것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실망스러운 일"이라면서 "우리 기업들도 방향성을 갖고 냉철한 시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포스코는 부산일보를 통해 이번 일본 선사와 계약을 체결한 지역은 동절기 결빙 등 운항 요건이 좋지 않아 많은 선사들이 꺼리는 곳으로 입찰 미참여가 번번이 발생하는 곳이라 해명했다. 이와 더불어 해운업체 선정시 특정국가의 입찰을 제한할 경우 한국과 해당국가 간 기업의 갈등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며 오히려 특정국가를 배제시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 덧붙였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이같은 입장에도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는 태도다. 더욱이 25일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열린 기업시민헌장 선포식서 발표한 경영 방침과도 동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날 포스코는 기업시민헌장을 통해 "기업의 경영 활동은 사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사회와 조화를 통해 기업은 성장하고 영속할 수 있다. 고객, 구성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모든 영역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하며 지속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강건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사회문제 해결과 더 나은 사회 구현에 앞장선다"는 등 실천원칙을 통해 소통과 조화를 강조한 바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역시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 경제적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는 것이 기업의 올바른 길"이라며 "기업시민헌장을 바탕으로 포스코그룹 등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공생의 가치를 창출해 기업 가치를 높여 나가자"고 강조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여러 기업들이 일본의 보복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도 분개했다. 그런데 이 가운데 굳이 일본선사와 계약을 체결한 상황만 봐도 '사회 일원으로 이윤보다 더 나은 세상에 기여하겠다'는 회장 발언에 신뢰가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전에도 일본선사와 계약으로 국내 해운업계와 충돌한 바 있다. 2000년대 포스코는 물류비용 절감을 이유로 장기운송계약 입찰에서 일본선사를 낙찰자로 선정하면서 국내 업계와 갈등을 빚은 적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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