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화 '나랏말싸미' 스틸
1위로 출발했지만 불안하다. ‘나랏말싸미’를 향한 역사왜곡 지적은 평점 테러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24일 개봉한 ‘나랏말싸미’가 개봉하자마자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훈민정음 창제 과정을 다룬 이번 영화에서는 세종과 집현전 학자가 아닌, 세종과 스님 신미대사가 한글을 함께 창제했다고 말한다. 이에 세종의 업적을 폄하하고, 역사를 왜곡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영화 불매 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나랏말싸미’가 팩션 사극이라는 점에서, 문제 삼을 만한 일이 아니라는 반응도 있다. 내용 역시 거론되지 않은 역사가 아니다. 신미대사가 한글 창제에 개입했다는 것은 하나의 창제설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나랏말싸미’는 영화 시작 전 자막을 통해 이 사실을 밝히고 출발한다.
역사적 사실에 영화적 상상력을 가미한 사극 영화들은 많다. 영조와 사도세자의 관계를 다룬 ‘사도’를 비롯해 권력 다툼의 중심에 있던 광해군의 이야기를 담은 ‘광해: 왕이 된 남자’는 광해군 재위 시절 사라진 15일 간의 기록을 상상력으로 채운 작품이다.
그러나 ‘나랏말싸미’는 이 가설을 마치 정설처럼 포장했다는 지적이다. 조철현 감독은 언론시사회 직후 ‘신미스님 공동 창제설’에 대해 “이 영화는 다양한 훈민정음 창제설중 하나일 뿐이다. 그걸 영화적으로 재구성한 영화일 뿐이라는 자막을 넣었다”라며 “저로서는 넣고 싶지 않은 자막일 수 있으나 그 누구도 역사적 판단 앞에서는 겸허해야 한다”고 말했다. ‘넣고 싶지 않았던 자막’이라는 발언이 문제가 됐다. 영화 속 설을 정설로 믿는 감독이 연출한 영화에는 왜곡된 시선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지적과 함께 논란이 더욱 커진 것이다.
역사 강사 이다지가 홍보 영상을 통해 신미스님 공동 창제설을 설명한 것도 불씨를 키웠다. 이다지는 영화의 핵심 내용에 대해 “세종이 아무리 천재이어도 문자 만드는 게 학교 프로젝트도 아니고 어떻게 혼자 만드셨겠냐. 비밀 프로젝트라도 있어서 여기에 참여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핵심인물로 거론되는 사람이 신미대사”라고 설명했다.
신뢰도 높은 역사 강사가 영화 내용을 설명하고 나서면서, 이 가설이 마치 역사적 사실처럼 전달될 수 있다. 이다지 또한 “영화는 재미있는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나는 공신력 있는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강사로서 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가능성(신미대사의 한글 창제 참여에 대한 ‘가설’이 여러 학설 중 하나가 아닌 하나의 ‘진실’로 수용)이 아주 조금이라도 있다면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영상을 삭제 조치했다.
개봉 첫날은 논란과 상관없이 1위로 출발했다. 그러나 기대작으로 손꼽히던 ‘인랑’도 개봉 첫날 2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1위로 출발했지만, 이어지는 혹평에 관객수가 급락하며 초라하게 막을 내린 적이 있다. ‘나랏말싸미’의 미래 역시 위태로운 상황이지만, ‘나랏말싸미’ 측은 아무 해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나랏말싸미’가 풍성한 전개나 볼거리에 치중한 작품이 아닌, 영화의 메시지와 의미에 방점을 찍은 만큼 이번 논란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랏말싸미’가 왜곡 논란을 딛고, 이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까. 관객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