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치몬트 산후조리원, 얼마나 증가했나
-라치몬트 산후조리원, 실검 특성 활용한 순위 장악
사진=네이버 화면 캡처
‘라치몬트 산후조리원’의 실검 등장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18일 온라인상에는 ‘라치몬트 산후조리원’을 실검에 올리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실검 순위는 누구나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조작 및 여론 왜곡의 논란에서 늘 자유롭기 힘들다.
이번 나경원을 겨냥한 ‘라치몬트 산후조리원’ 키워드에 앞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유사한 상황이 벌어졌던 바 있다.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였던 조국 장관의 지지자들은 ‘조국 힘내세요’, 임명을 반대하는 이들은 ‘조국 사퇴하세요’라는 검색어를 올렸던 바 있다.
일각에서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조작’ 가능성을 높게 내다봤지만, 포털 측은 이에 적극적으로 입장을 드러내며 조작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에 따르면 포털사이트 실검의 특성상 절대적인 입력량이 아닌 상대적인 증가율이 좌우하기 때문에 특정 시간 대비 검색량이 많은 경우 상위 랭킹 진입이 가능하다.
또 자주 검색되는 키워드들에 비해 잘 사용하지 않는 키워드인 '조국 힘내세요' '조국 사퇴하세요' ‘라치몬트 산후조리원’ 등의 검색어들이 상위권에 오르기 쉽다는 것이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따르면 실검은 절대적인 입력량이 아니라 상대적인 증가율이 좌우하기 때문에 특정 시간 대비 검색량이 많을 경우 상위 순위 진입이 가능하다. 이러한 실검의 특성을 활용해 특정 집단이 실검 순위를 장악하자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