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KT는 통신기술(CT) 역량에 IT와 AI를 융합한 'AICT 컴퍼니'로 지속 성장하기 위한 2025년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KT는 AICT 기업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해 성장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고, 혁신 성과를 이어간다는 목표 아래 조직체계에 변화를 기했다. 먼저 CT와 IT의 융합 기조에 맞는 사업 선도를 위해 기업사업(B2B) 조직을 하나로 통합한다. 이에 B2B 사업을 총괄해 온 '엔터프라이즈 부문'에 AI분야 융합사업을 담당했던 '전략·신사업부문'을 합친다. 새로 가동되는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AI·클라우드·플랫폼 등 신사업분야 사업역량까지 갖추는 것은 물론, 이용자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해 상품의 기획부터 제안·수주·이행까지 모두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를 혁신한다. 현 엔터프라이즈부문장 안창용 부사장이 계속 조직을 이끈다. KT그룹의 미디어 분야 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총괄하기 위해 기존 '커스터머 부문' 산하의 '미디어플랫폼 사업본부'가 분리돼 '미디어부문'으로 신설된다. '미디어 부문'은 KT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IPTV와 함께 KT스카이라이프·KT스튜디오지니·지니뮤직 등 미디어 그룹사들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함으로써 KT그룹 미디어 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미디어부문장에는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그룹 경영전략과 사업발굴을 총괄했던 김채희 전무가 임명됐다. 마지막으로 B2B 사업 전문역량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AI·IT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았던 '기술혁신 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을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으로 확대 재편한다. AICT 사업 확대에 필요한 기술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신설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에는 AX 전략사업 발굴·제안·수행 지원을 맡는 'GTM본부', 차세대 IT 프로젝트 이행 등을 맡는 'TMO본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협력을 비롯한 국내외 테크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SPA본부'의 세 조직을 부문 내 신설한다. KT그룹 AICT 전문인력들을 중심으로 AICT 대내외 컨설팅 분야에 주력한다는 구상이다. KT컨설팅그룹장인 정우진 전무가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장을 맡는다. KT는 신규 인력에 대한 전문성 전수, 협력사 시너지 강화 등으로 안정적 네트워크 인프라 운영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유연하고 신속한 업무 수행 환경과 의사결정 체계를 통해 네트워크 품질 유지와 향상을 목표로 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임원인사로 KT와 그룹사에서 7명이 상무에서 전무로, 29명이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했다. 김영섭 KT 대표는 "최고의 AICT 역량을 갖춘 기업을 목표로 성장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을 합리적으로 운영·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글로벌 협력을 통해 B2B IT 분야 시장을 선도하고, 네트워크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과 고도화로 국민에게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임직원들과 함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T, 조직개편…미디어부문 신설, B2B-AI클라우드 강화

'전략·사업컨설팅 부문' 조직 확대
네트워크 안정·안전·고도화 위한 통신분야 구조 혁신 목표

김태현 기자 승인 2024.11.29 11:00 의견 0
(사진=KT)

KT는 통신기술(CT) 역량에 IT와 AI를 융합한 'AICT 컴퍼니'로 지속 성장하기 위한 2025년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KT는 AICT 기업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해 성장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고, 혁신 성과를 이어간다는 목표 아래 조직체계에 변화를 기했다.

먼저 CT와 IT의 융합 기조에 맞는 사업 선도를 위해 기업사업(B2B) 조직을 하나로 통합한다. 이에 B2B 사업을 총괄해 온 '엔터프라이즈 부문'에 AI분야 융합사업을 담당했던 '전략·신사업부문'을 합친다.

새로 가동되는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AI·클라우드·플랫폼 등 신사업분야 사업역량까지 갖추는 것은 물론, 이용자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해 상품의 기획부터 제안·수주·이행까지 모두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를 혁신한다. 현 엔터프라이즈부문장 안창용 부사장이 계속 조직을 이끈다.

KT그룹의 미디어 분야 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총괄하기 위해 기존 '커스터머 부문' 산하의 '미디어플랫폼 사업본부'가 분리돼 '미디어부문'으로 신설된다.

'미디어 부문'은 KT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IPTV와 함께 KT스카이라이프·KT스튜디오지니·지니뮤직 등 미디어 그룹사들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함으로써 KT그룹 미디어 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미디어부문장에는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그룹 경영전략과 사업발굴을 총괄했던 김채희 전무가 임명됐다.

마지막으로 B2B 사업 전문역량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AI·IT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았던 '기술혁신 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을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으로 확대 재편한다. AICT 사업 확대에 필요한 기술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신설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에는 AX 전략사업 발굴·제안·수행 지원을 맡는 'GTM본부', 차세대 IT 프로젝트 이행 등을 맡는 'TMO본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협력을 비롯한 국내외 테크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SPA본부'의 세 조직을 부문 내 신설한다.

KT그룹 AICT 전문인력들을 중심으로 AICT 대내외 컨설팅 분야에 주력한다는 구상이다. KT컨설팅그룹장인 정우진 전무가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장을 맡는다.

KT는 신규 인력에 대한 전문성 전수, 협력사 시너지 강화 등으로 안정적 네트워크 인프라 운영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유연하고 신속한 업무 수행 환경과 의사결정 체계를 통해 네트워크 품질 유지와 향상을 목표로 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임원인사로 KT와 그룹사에서 7명이 상무에서 전무로, 29명이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했다.

김영섭 KT 대표는 "최고의 AICT 역량을 갖춘 기업을 목표로 성장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을 합리적으로 운영·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글로벌 협력을 통해 B2B IT 분야 시장을 선도하고, 네트워크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과 고도화로 국민에게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임직원들과 함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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