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이 '에이전틱 콜봇'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오픈AI의 기술을 활용한 생성형 AI 기반 구독형 콜봇 서비스인 '에이전틱 콜봇'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콜봇'은 고객 상담을 자동화하는 AI 전화 응대 서비스다. 여기에 에이전틱 AI(Agentic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 의도와 대화 맥락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복잡한 문의도 자연스럽게 응대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에이전틱 콜봇'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해 고객의 상담 목적에 부합하는 완결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에이전틱 콜봇'은 제조, 유통, 서비스, 병원, 대학, 시설 등 다양한 고객센터 업종에서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AI가 전화를 받아 기존 예약을 확인하고 예약 변경을 처리한 뒤 완료 문자 전송까지 하는 AI상담 구현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에이전틱 콜봇'의 안정성과 보안을 위해 고객과의 대화 및 개인정보에 보호 가드레일을 적용했다. 대시보드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계로 운영 품질을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오픈AI의 멀티모달LLM에 기반한 말하기(음성합성)·듣기(음성인식)·추론을 실시간 API로 처리하는 'STS(Speech-to-Speech)' 기능과 다중 LLM을 연동하는 에이전트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정영훈 LG유플러스 기업AI사업담당(상무)은 "고객 상담의 복잡성을 AI로 해결해 상담사가 본업에 집중하도록 돕고, Agentic AICC를 통해 완결형 상담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오픈AI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추가적인 Agentic AICC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