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크래프톤)
크래프톤이 대표 IP '배틀그라운드' 등의 성과에 힘입어 최초로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1825억원으로 전년보다 5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다. 매출은 2조798억원으로 전년 대비 41.8% 증가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PUBG)' IP의 꾸준한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5년간 매출은 연평균 성장률 20%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6176억원, 영업이익 2155억원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5%, 31.1% 늘어났다.
'배틀그라운드' PC·콘솔은 서비스 무료화 전환 이후 2024년 최대 동시접속자 89만 명을 달성하며 견조한 트래픽 상승세를 유지했다. 아울러 다양한 브랜드와의 IP 협업 효과에 힘입어 PC·콘솔 부문 합산 매출이 연간 1조 원 수준의 규모로 대폭 성장했다.
모바일은 신흥 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전 지역에서 인기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 또한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해 전체 모바일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35.7% 올랐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IP 프랜차이즈의 확장과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이은 'Big 프랜차이즈 IP의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제작 투자를 진행한다.
이를 통한 계단식 성장으로 향후 5년 내 전사 매출 7조 원, 기업가치 2배를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공개했다. '배틀그라운드' IP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아, 모든 팬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프랜차이즈 전반에 걸쳐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배틀그라운드'에 컬래버레이션, 맵, 모드 등의 핵심 콘텐츠를 강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IP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게임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과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
주요 신작 라인업으로는 ▲인조이(inZOI)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딩컴 투게더 등을 제시했다.
AI 기술을 중심으로 글로벌 게임산업의 미래 혁신을 위한 계획도 밝혔다. 크래프톤은 엔비디아, 오픈AI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CPC(Co-Playable Character) 등 AI 기술 고도화로 새로운 콘텐츠를 글로벌 게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주요 전략 국가인 인도에서는 'BGMI'의 강력한 입지를 바탕으로, 대형 신규 콘텐츠 및 지역별 공략을 강화해 유저기반을 확장한다. 동시에 현지에 맞는 신작 퍼블리싱 확대 및 다양한 신사업 기회 발굴로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배틀그라운드' IP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한편, 새로운 프랜차이즈 IP 발굴에도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단순히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를 넘어 AI 기술로 미래의 게임 경험을 창조하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확장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