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N이 올 한해 배출한 작품들에 대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뜨거운 인기를 불러일으켰다”고 자평하며 스스로 결산 3대 키워드를 ‘글로벌’ ‘장르물의 확장’ ‘팬덤’이라 정리했다.
◆ ‘글로벌’
OCN을 소리 추격 스릴러 ‘보이스’는 지난 7월, 일본 최초의 민영방송이자 드라마 ‘마더’ 일본 원작을 방영했던 닛폰 TV(Nippon TV)에서 ‘보이스 110긴급지령실’(원제:ボイス 110緊急指令室)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됐다. 최종화 시청률이 12.9%를 기록했다. 이어 11월에는 태국 지상파 채널 True4U에서 리메이크돼, 현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TrueID에서 1260만 뷰로 해당 플랫폼 내 조회수 역대 1위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미국, 캐나다, 프랑스, 스위스, 홍콩, 싱가포르 등 미주와 유럽을 포함한 총 56개국(시즌 1~3 합산 기준)에서 TV 및 VOD 판매가 이뤄졌다.
또 2017년 방송한 ‘터널’은 인도네시아, 태국에서 리메이크 됐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비디오스트리밍 서비스 ‘Goplay’에서 공개되었으며, 태국에서는 지상파 채널 True4U에서 올해 9월부터 10월까지 방영됐다. ‘블랙’ 역시 말레이시아에서 리메이크가 확정, 지난 12월 17일 홍콩 기반의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 Viu를 통해 첫 공개됐다.
◆ ‘장르물의 확장’
OCN은 2019년 ‘드라마틱 시네마’ 프로젝트를 시작, 영화와 드라마의 경계를 허문 작품들을 선보였다. ‘드라마틱 시네마’ 첫 작품인 하드보일드 추적 스릴러 ‘트랩’은 가구 평균 4.0%, 최고 4.9%의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청됐다. 두 번째 작품인 ‘타인은 지옥이다’는 평균 3.9%, 최고 4.8%로 종영했다. 2020년에는 차태현-이선빈 주연의 ‘번외수사’를 시작으로 밀리터리 스릴러 ‘써치’, ‘구해줘1’과 ‘타인은 지옥이다’를 집필한 정이도 작가의 신작 ‘다크홀’ 등이 ‘드라마틱 시네마’ 프로젝트로 시청자를 찾을 예정이다.
오리지널 작품들도 선보였다. 한석규, 서강준, 김현주 주연의 ‘왓쳐’(WATCHER)는 평균 6.6% 최고 7.3%로 올 한해 OCN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역대 최고시청률 기준 TOP2에 랭크되는 기록을 남겼다. 명문사학 잠입 스릴러 ‘미스터 기간제’는 평균 4.8%, 최고 5.2%로 역대 수목드라마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 외에도 ‘보이스3’, ‘구해줘2’ 등 시즌제 장르물을 이어갔다. 2020년에는 ‘본 대로 말하라’, ‘루갈’ 뿐 아니라 평행세계 수사극’ 트레인’, 제주설화를 바탕으로 한 ‘아일랜드’ 등 다양한 소재의 장르물이 선보여질 계획이다.
◆ ‘팬덤’
OCN은 “두터운 팬덤에 힘입어 OCN은 지난 4년간 시청률 136%, 매출 130%의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특히 오리지널과 작품들이 주로 방송하는 프라임 타임 시청률은 178%라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다. 이러한 팬덤은 브랜딩행사 ‘스릴러 하우스’를 향한 열기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OCN의 세계관을 느낄 수 있는 ‘스릴러 하우스’는 국내 최초 ‘체험형 이머시브 콘텐츠’ 행사로 OCN 속 작품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색다른 행사로 많은 호평을 받았다. 3일간 약 7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실제 드라마 촬영세트를 경험하고, 현장 곳곳에 위치한 연기자들과 드라마 캐릭터들의 동작, 명대사들을 즐기는 것은 물론, 작품 속 주연배우들을 직접 만나며 리얼한 경험을 더했다”고 전했다.
2014년 OCN 드라마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나쁜 녀석들’은 국내 최초로 드라마에서 영화까지 제작돼 손익분기점을 넘어서 400만 관객을 돌파했다.
OCN 황혜정 국장은 “2019년은 OCN 드라마틱 시네마 ‘타인은 지옥이다’, 브랜드 행사 ‘스릴러 하우스’를 통해 어느 때보다 가깝게 OCN 팬덤을 마주했고 소통할 수 있었던 유의미한 한 해였다. 이 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2020년에 OCN 25주년을 맞이해, 그간의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더욱 탄탄한 라인업과 캐릭터, OCN만의 독보적인 스토리로 시청자들을 찾을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