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사람들은 결핍을 느끼며 살아간다. 그것은 물질에 대한 결핍이거나, 금전적 결핍이거나, 감정적 결핍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스스로의 역량에 대한 결핍을 느끼는 이들도 적지 않다. 내 삶의 그릇은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 어떤 선택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것인지를 가늠하며 스스로에 대한 부족함을 체감하는 순간들이 많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의사회 의장이자 나이트-헤네시재단 대표 존 헤네시는 '어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를 통해 자신의 리더십론과 인간 성장론을 10가지 원칙으로 집약해 들려준다. 교수, 엔지니어, 창업가, 관리자, 장학 사업가, 그리고 경영자로서 세계 최고 대학과 최고 기업의 리더를 맡아 온 저자는 자신의 성공을 되짚으며 '어른의 조건'이란 무엇인지, 인간은 어떻게 성장해나가야 할 지에 대해 솔직하고 시원하게 알려준다.
학계, 업계, 비영리 세계 그리고 정부를 아우르는 커리어 여정에서 가장 낮은 자리에서부터 조직 전체를 관리하는 가장 높은 자리까지 다양한 리더를 경험한 저자이기에 이같은 삶의 교훈들은 그의 경험과 시각으로 재해석돼 더욱 피부에 와닿는다. 지성과 지혜, 경험과 통찰을 통해 현실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노하우와 원칙을 속속들이 알려준다.
혹자는 말한다. 현대사회는 '어른이 많지 않다'고. 젊은 층이 믿고 따를 만한, 존경하고 의지할만한 멘토를 찾기 힘들다는 것이다. 존 헤네시의 '어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는 이같은 결핍과 갈증에 대한 해답이기도 하다. 살아가면서 인간으로서 어떻게 자신의 그릇을 키울 것인지, 어른으로서의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존 헤네시 지음 | 부키
사진=부키